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FDA 자문위, CAR-T 카빅티ㆍ아벡마 적응증 확대 권고
상태바
FDA 자문위, CAR-T 카빅티ㆍ아벡마 적응증 확대 권고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3.18 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험성-유익성 프로파일 긍정적...초기 치료에 허가 찬성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자문위원회가 BCMA 표적 CAR-T세포 치료제 2종의 적응증 확대 승인을 권고했다.

먼저 존슨앤드존슨은 FDA 항암제자문위원회(ODAC)가 이전에 프로테아좀 억제제, 면역조절제를 포함해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적이 있고 레날리도마이드에 불응한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로서 카빅티(Carvykti, 실타캅타젠 오토류셀/실타셀)를 권고했다고 1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미국 FDA 자문위원회의 대다수는 CAR-T 치료제 카빅티와 아벡마 치료의 혜택이 위험성보다 크다는데 동의했다.
▲ 미국 FDA 자문위원회의 대다수는 CAR-T 치료제 카빅티와 아벡마 치료의 혜택이 위험성보다 크다는데 동의했다.

자문위원회는 임상 3상 시험 CARTITUDE-4 연구의 생존 및 안전성 데이터를 검토한 이후 해당 적응증에서 카빅티의 위험성-유익성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라고 찬성 11표, 반대 0표의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자문위원회는 구속력 없는 권고 의견을 제시하며 의약품 승인에 관한 최종 결정은 FDA가 내린다. 카빅티의 추가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에 대한 FDA 심사 기한은 오는 4월 5일까지로 정해졌다.

CARTITUDE-4는 이전에 1~3가지 치료를 받았고 레날리도마이드에 불응한 다발성 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포말리도마이드, 보르테조밉, 덱사메타손 병용요법(PVd) 또는 다라투무맙, 포말리도마이드, 덱사메타손 병용요법(DPd)과 카빅티의 효능 및 안전성을 비교 평가한 첫 무작위 임상 3상 시험이다.

임상시험 결과는 2023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됐고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다.

미국 마운트사이나이병원 의학ㆍ혈액학ㆍ종양학 교수 순다르 자간나트 박사는 “다발성 골수종은 환자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발하거나 치료에 불응하기 때문에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이라며 “이 진행성 질환의 치료 초기에서 실타셀 같은 세포 치료제의 가용성은 매우 중요하고 환자에게 1회 주입으로 깊고 지속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에서 카빅티는 2022년 2월에 이전에 프로테아좀 억제제, 면역조절제, 항 CD38 단클론항체를 포함해 4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처음 승인됐다.

한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는 같은 날 FDA 항암제자문위원회가 아벡마(Abecma, 성분명 이데캅타젠 비클류셀/이데셀)를 이전에 3가지 치료를 받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권고했다고 전했다.

자문위원회는 임상 3상 시험 KarMMa-3의 결과를 바탕으로 찬성 8표, 반대 3표로 아벡마의 유익성/위험성 프로파일이 양호하다고 판단했다.

임상시험에서 아벡마는 무진행 생존기간을 표준 치료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나면서 일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 KarMMa-3 연구의 중간 전체 생존 데이터는 2023 미국혈액학회(ASH) 연례 학술회의에서 공개됐다.

앞서 FDA는 작년 11월에 아벡마의 추가 생물학적제제 허가신청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문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하면서 승인을 연기했다. 이후 심사 기한이 새로 정해지지는 않았다.

현재 미국에서 아벡마도 카빅티와 마찬가지로 이전에 면역조절제, 프로테아좀 억제제, 항 CD38 단클론항체를 포함해 4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성 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됐다.

앞서 FDA 심사관은 카빅티와 아벡마의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조기 사망 패턴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문위원회는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두 치료제가 제공하는 혜택이 더 크다고 결론 내렸다.

존슨앤드존슨과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유럽에서도 각자의 CAR-T 치료제에 대한 적응증 확대 신청서를 제출했고 유럽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긍정적인 의견을 받은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