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노바티스, STING 길항제 개발사 IFM 듀 인수 확정
상태바
노바티스, STING 길항제 개발사 IFM 듀 인수 확정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3.14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증성 질환 신약 후보 획득...총 8억3500만 달러에 인수

[의약뉴스] 스위스 제약사 노바티스가 미국 바이오제약사 IFM 테라퓨틱스의 자회사 IFM 듀(IFM Due)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 노바티스는 지난 4년 동안 연구 협력을 진행해 온 IFM 듀를 인수하는 옵션을 행사하면서 STING 길항제 포트폴리오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게 됐다.
▲ 노바티스는 지난 4년 동안 연구 협력을 진행해 온 IFM 듀를 인수하는 옵션을 행사하면서 STING 길항제 포트폴리오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게 됐다.

IFM 테라퓨틱스는 노바티스가 IFM 듀의 발행 주식 전부를 인수하는 옵션을 행사했다고 1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IFM 듀는 cGAS-STING(cyclic GMP-AMP Synthase, Stimulator of Interferon Genes) 경로를 억제하는 저분자 개발에 중점을 두고 2019년 2월에 출범했으며 이후 그 해 9월에 노바티스와 옵션 및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노바티스는 IFM 듀의 cGAS-STING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개발 비용을 전액 조달하기에 충분한 고정 금액을 제공했으며 이 대신에 IFM 듀를 인수할 수 있는 옵션을 확보했다.

계약에 따라 IFM은 노바티스로부터 선불금으로 9000만 달러를 받았고 최대 7억4500만 달러의 마일스톤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노바티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과도한 인터페론 및 기타 염증 촉진성 사이토카인 신호가 특징인 심각한 염증성 질환을 치료할 잠재력을 지닌 IFM 듀의 STING 길항제 포트폴리오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는다.

cGAS-STING 경로는 선천성 면역체계 내에서 세포 위험 신호인 세포질 DNA를 감지하고 STING 의존성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

해당 경로를 활성화하는 돌연변이나 미토콘드리아 기능장애 같은 비정상적인 경로 활성화 요인으로 인한 부적절한 경로 활성화는 과도한 인터페론/사이토카인 신호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경로 조절 장애는 여러 심각한 염증성 질환의 기저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바티스 면역학연구 글로벌 책임자 리처드 시걸은 “IFM 듀 인수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새로운 저분자 STING 억제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노바티스와 IFM이 4년 동안 진행해 온 매우 생산적인 전임상 협업의 정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IFM 듀의 STING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고 염증 과학에 대한 자사의 깊은 전문성을 활용해 주요 미충족 환자 수요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IFM의 마틴 자이델 최고경영자는 “우리는 cGAS-STING 경로를 차단하기 위해 STING를 선택적으로 표적으로 삼는 방식이 심각한 만성질환 환자에게 강력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믿음을 확고히 해왔다”며 “노바티스는 뛰어난 협력사였고 이보다 더 좋은 파트너는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사는 오늘 글로벌 제약사에 의한 세 번째 주요 자회사 인수가 이뤄진 만큼 자사 팀의 성과에 매우 자부심을 느낀다. 선천성 면역체계를 정밀하게 표적으로 삼아 여러 심각한 염증성 질환을 해결한다는 회사 비전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현실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