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FDA, 릴리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승인 결정 연기
상태바
FDA, 릴리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승인 결정 연기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3.09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문위원회 회의 소집 예정...유효성ㆍ안전성 추가 논의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일라이릴리앤드컴퍼니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승인 결정을 연기하고 자문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릴리는 FDA가 초기 증상성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도나네맙(donanemab)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임상 3상 시험 TRAILBLAZER-ALZ 2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말초중추신경계약물자문위원회(PCNS) 회의를 소집할 예정이라고 8일(현지시각) 밝혔다.

▲ 릴리는 미국 FDA가 도나네맙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문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승인이 1분기를 지나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 릴리는 FDA 자문위원회 회의에서 도나네맙의 임상 3상 시험 TRAILBLAZER-ALZ 2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릴리에 따르면 FDA는 도나네맙 치료 환자에서의 안전성 결과, 아밀로이드판(amyloid plaque) 평가를 기반으로 환자가 치료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는 제한된 기간의 투여 요법, 타우 수치에 따른 참가자 포함 같은 TRAILBLAZER-ALZ 2 임상시험 설계의 효능적 의미를 포함해 도나네맙의 안전성과 유효성 평가와 관련된 주제들을 더 깊이 이해하기를 원하고 있다.

도나네맙에 대한 자문위원회 회의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로 인해 FDA의 도나네맙 승인 결정 시기가 2024년 1분기 이후로 늦춰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릴리는 FDA 심사종료 목표일 이후 자문위원회 회의가 열리는 것이 드문 일이기는 하지만 앞서 FDA 승인됐던 다른 두 아밀로이드판 표적 치료제들에 대해서도 유사하게 회의가 열린 바 있다고 설명했다.

릴리 뉴로사이언스 총괄 앤 화이트 부사장은 “우리는 도나네맙이 초기 증상성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매우 유의미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FDA가 심사 과정의 이 단계에서 자문위원회를 소집한다는 소식은 예상치 못한 일이지만 TRAILBLAZER-ALZ 2 결과를 추가로 발표하고 도나네맙의 강력한 효능을 안전성과 함께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며 “FDA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발표를 실시하고 모든 질문에 답변할 것이다”고 말했다.

TRAILBLAZER-ALZ 2는 알츠하이머병 신경병리가 확인된 60~85세의 초기 증상성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도나네맙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 임상 3상,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다.

이 임상시험에는 8개국에서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영상을 통한 타우 병기결정 및 아밀로이드판 영상과 인지 평가를 기반으로 선정된 1,736명의 환자들이 등록됐다. TRAILBLAZER-ALZ 2 참가자들은 다른 유사한 아밀로이드판 표적 치료제 임상시험의 참가자들보다 질병이 더 많이 진행된 환자들이었다.

임상시험에서 모든 참가자 그룹은 타우 수치에 관계없이 도나네맙 치료로 혜택을 얻었고 질병 초기 단계의 환자들이 가장 강력한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나네맙은 제한된 기간의 치료 요법을 통한 임상적 혜택이 입증됐고 참가자의 절반가량이 6개월 또는 12개월 치료 과정을 완료했다.

도나네맙과 관련된 주요 위험 요소는 심각하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ARIA)이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다른 위험으로는 주입관련반응, 두통, 오심 등이 있다.

TRAILBLAZER-ALZ 2 임상 3상 시험의 결과는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게재됐다. 릴리는 다수의 임상시험에서 도나네맙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

한편 앞서 미국에서 허가된 항-아밀로이드 치료제 중 아두헬름(Aduhelm)은 유효성 논란으로 인한 저조한 매출 때문에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또 다른 치료제인 레켐비(Leqembi)는 작년 7월에 최초로 알츠하이머병에 정식 승인된 아밀로이드 베타 표적 항체다. 두 품목을 공동 개발했던 바이오젠과 에자이는 현재 레켐비 판매를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