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의대 교수 다수 증원 찬성? 의협 비대위 "숨겨진 진실 밝힐 것"
상태바
의대 교수 다수 증원 찬성? 의협 비대위 "숨겨진 진실 밝힐 것"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2.26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균관의대교수협, 교수 상대 설문조사에 증원 반대 24.9% 그쳐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언플엔 팩트로 대응"

[의약뉴스] 의대 정원 증원을 두고 의-정 간 갈등이 고조되자, 의대 교수들이 정부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중재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의협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결정을 철회하기 까지 어떤 대화에도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가운데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협의회가 의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증원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더 많았던 것으로 알려져 의협 비대위가 반발하고 있다. 

▲ ‘의대 정원 증원’ 갈등에, 의대 교수들이 ‘의-정 간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 ‘의대 정원 증원’ 갈등에, 의대 교수들이 ‘의-정 간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최근 자신들이 정부와 의료계 사이 중재자 역할을 맡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피교육자인 전공의가 사직하고 학생이 휴학까지 하는 비상사태에는 정부가 가장 큰 책임이 있다"면서 "이번 사태로 미래를 책임질 의대생과 전공의가 처벌 받거나 교육에 지장을 받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면서 “신중함과 과학적 근거가 필요한 의료정책을 조급하게 서둘러 시행하는 것은 오히려 의료시스템을 와해시킬 수 있다는 점을 정부는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필수의료 개선과 의사 뿐 아니라 간호사 등 포함한 다양한 의료인력 추계를 결정하는 협의체를 새로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대 교수들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의료정책이 결정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전공의와 학생들이 절망에서 벗어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다시 환자에게 돌아오길 바란다”면서 “정부 뿐 아니라 의사단체 등과도 대화하며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역시 협의를 강조했다. 

서울의대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입장문을 통해 “의대 교수 비대위를 전국 단위로 확대 재편하고 연대하겠다”며 “정부는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비대위와 대화할 의지가 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열린 마음으로 대화에 나서고 수준 있는 토론으로 국민 건강과 의료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함께 만들기 바란다”며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제자들로, 파국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 발 더 나아가 성균과의대교수협의회는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의대 교수들의 의견을 조사해 공개했다. 

지난 23~24일 이틀에 걸쳐 성균과 의대교수 201명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의대 정원 증원 반대가 50명(24.9%), 의약분업 이전 수준인 350명 증원 찬성이 42명(20.9%), 500명 증원 찬성은 50명(24.9%), 1000명 증원은 10명(5%), 2000명 증원은 8명(4%)이었다.

협의회는 “이러한 조사결과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표된 것”이라며 “필수의료와 지방의료 붕괴의 해결책으로는 수가 인상, 진료전달체계 확립과 의료사고시 법적 보호장치의 마련이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협상을 시작하고, 전공의들은 환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병원으로 복귀해야 한다”며 “먼저 2025년 의대정원만 결정하고, 그 이후는 여러 직군들이 참여하는 새 협의체를 구성, 충분한 시간을 갖고 국내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결정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주수호 위원장.
▲ 주수호 위원장.

그러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선 여전히 ‘의대 정원 증원 철회 후 대화’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25일 전국 의사 대표자 확대회의 이후,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교수단체의 협의요구나 중재 제안에 “그런 것은 없다”라고 일축했다. 

특히 “정부가 2000명 증원에서 한 발짝도 물러설 수 없다는 상황에선 대화가 안 된다”며 “의료계는 대화하고 싶지만, 정부가 원점 재검토라는 조건을 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성균관의대교수협의회의 설문조사 결과를 두고는 자신의 SNS를 통해 “오늘(26일) 의협 비대위 정례브리핑에선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 설문조사 결과의 숨겨진 진실을 밝히겠다”며 “언플에는 팩트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