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의협 비대위 "단체 행동, 전 회원투표로 결정"
상태바
의협 비대위 "단체 행동, 전 회원투표로 결정"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24.02.17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의ㆍ의대생 자발적 행동 존중"...김택우 위원장, 투쟁선언문 발표

[의약뉴스] 의협 비대위가 전 회원투표를 통해 단체행동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전공의의 자발적 사직과 의대생의 자발적 행동은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택우)는 17일 의협 회관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고 정부를 상대로 투쟁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번 비대위는 산하에 4개 분과위원회, 총 43명으로 구성됐다.

분과위원회와 비대위원은 ▲위원장 겸 투쟁위원장 김택우 ▲투쟁위원회 부위원장 좌훈정, 김교웅, 황규석 ▲조직위원회 위원장 박명하 ▲조직위원회 부위원장 한동우, 김성근, 이태연 ▲언론홍보위원회 위원장 주수호 ▲언론홍보위원회 부위원장 안양수, 정인석 ▲대외협력위원회 위원장 박인숙 ▲대외협력위원회 부위원장 안덕선, 이상호, 이미정 ▲종합행정지원단장 나상연 ▲사무총장 김강현 ▲위원 임현택, 신기택, 염동호, 이승주, 서신초, 성무권, 김성진, 이원용, 이정훈, 최주혁, 임정혁, 양승덕, 임현수, 강봉수, 김민관, 문영진, 김영우, 이우용, 임춘학, 유지혜, 이형민, 박단, 송성용, 오동호, 정재현 ▲법률지원단 위원 전성훈 등이다.

▲ 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첫 회의를 열고, 투쟁 선언문을 발표했다.
▲ 대한의사협회 의대 정원 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첫 회의를 열고, 투쟁 선언문을 발표했다.

첫 회의에서 김택우 위원장은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투쟁선언문’을 낭독했다.

그는 “정부는 의협과 아무런 협의 없이 전례가 없는 대규모 의대정원 증원을 전격으로 발표했다”며 “‘의료현안협의체’에서 구체적인 논의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대정원 규모를 정하고 공식화해 9.4 의ㆍ정 합의서를 백지화했다”고 밝혔다.

이어 “의협회장이 정부 결정에 항의, 사퇴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고, 의료현장 곳곳에서 회원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며 “정부의 의지가 확인된 상황에서 비대위는 가용한 모든 적법한 수단과 방법, 의협과 회원의 역량을 모두 집결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미래의료를 책임질 후배 의사에게 부끄럽지 않고, 미래 의료체계를 반석에 올리기 위한 위대한 투쟁이 시작됐다”며 “정부와 정치권의 노예가 아닌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으로 거듭나기 위해 회원 모두 단일대오로 동참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나아가 “회원 모두가 하나로 뭉쳐 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총력 투쟁해야 한다”며 “투쟁을 막기 위한 정부 탄압이 거세질수록, 우리의 의지는 단단히 뭉쳐지고 정치권의 겁박이 높아질수록, 국민 생명과 건강 보호 수호 의지는 더욱 불타오를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비대위 첫 회의는 3시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의료계 단체 행동은 전 회원 투표로 결정 ▲회원 법률 구조 위한 대형 로펌과 접촉 ▲전공의 자발적 사직 존중 ▲의대생 자발적 행동 존중 ▲정부의 면허박탈 예고에 유감 및 겁박 나설 경우 법적 조치 ▲전공의, 의대생에 법률적 피해 발생 시 책임질 것 등을 결정했다.

김택우 위원장은 “다가올 의료현장의 혼란 책임은 일방적으로 대규모 의대 정원을 발표한 보건복지부에 있다”며 “단 한 명의 의사라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면허 등 불이익이 가해진다면 감당하기 어려운 행동에 돌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오는 25일 전국 대표자 비상회의와 규탄대회를 개최하며, 전 회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할 것”이라면서 “회원 보호 및 투쟁 차원에서 비대위 성금 계좌를 개설하고, 만약 정부가 의대 정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을 철회하면 이를 논의할 협의체 구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