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복지부 “집단행동, 비대면 진료 확대로 대응” 산업계 ‘당혹’
상태바
복지부 “집단행동, 비대면 진료 확대로 대응” 산업계 ‘당혹’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2.15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민수 차관 PA 간호사 활용, 비대면 진료 전면확대 언급...산업계 “논의된 바 없다”

[의약뉴스] 보건복지부가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해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와 PA간호사 활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계는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 박민수 제2차관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전공의 집단행동이 발생하면 비대면 진료 확대와 PA 간호사 활용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 박민수 제2차관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전공의 집단행동이 발생하면 비대면 진료 확대와 PA 간호사 활용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오늘(15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의사 집단행동 대응책을 밝혔다.

박 차관은 “만약 전공의 등이 파업해서 병원 기능에 문제가 생긴다면 기존 인력을 좀 더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비대면 진료를 전면확대하고, PA 지원 인력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가 의료계 집단행동 시작 이후에 비대면 진료 초진 전면 허용 등의 강수를 둘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은 복지부로부터 어떠한 내용도 듣지 못해 당황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플랫폼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발표에 당황스럽다”며 “복지부로부터 어떠한 내용도 전달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산업계는 복지부의 비대면 진료 확대 발언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그동안 비대면 진료는 대면 진료의 보완재임을 강조해 왔던 상황에서 복지부의 이번 발표가 보건의료계에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다는 것.

플랫폼 관계자는 “그동안 업체나 산업계 단체에선 꾸준히 비대면 진료가 대면 진료의 보완재임을 강조해왔다”며 “그런데 복지부의 이번 발표는 비대면 진료를 대체제로 활용하겠다는 의미로 오해될 수 있어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은 비대면 진료가 절대 대면 진료를 대체할 수 없고, 의료 현장의 의료진이 하는 업무를 대신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신중하게 변화하는 상황을 바라보며 준비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번 발표로 복지부와 의료계가 더 갈등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정부는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표현이었겠지만, 의료계는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며 “대응 방안이 공개된 이상 의료계가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