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기타공공지관 지정
상태바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기타공공지관 지정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4.02.01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 투명성 강화 목적...“조직 확대 기회 될 것”

[의약뉴스] 기획재정부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했다.

기재부는 어제(31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개최해 2024년도 공공기관 지정안을 심의ㆍ의결했다.

▲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어제(31일)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어제(31일)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3개 단체를 기타공공기관으로 새로 지정했고, 20개 기관은 공공기관 지정을 해제했다.

이 가운데 새롭게 공공기관에 지정된 3개 단체에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포함됐다.

마퇴본부의 공공기관 지정은 약사사회의 뜨거운 감자 중 하나였다.

공공기관 지정에 찬성하는 약사들은 마퇴본부에 배정된 약 159억원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조직 구조를 개편하기 위해선 기타공공기관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공공기관 지정에 반대하는 약사들은 마퇴본부가 기타공공기관이 되면 대한약사회 회원들이 낸 기부금으로 출범한 역사와 정체성이 흐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1월 30일 열린 마퇴본부 이사회에서도 기타공공기관 지정을 두고 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그러나 이제 마퇴본부의 기타공공기관 지정이 확정된 만큼, 대립을 멈추고 단결을 통해 단체의 발전 방향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올해 약 159원의 예산을 지원받는 큰 공공기관이 됐으니, 이를 바탕으로 마약 문제 해결을 위해 약사들이 단결해야 한다는 것.

마퇴본부 관계자 A씨는 “그동안 마퇴본부의 공공기관 지정을 두고 많은 말이 있었다”며 “하지만 이제는 공공기관 전환이 최종 결정됐으니, 논쟁을 멈추고 미래를 봐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퇴본부의 조직을 개편하고, 발전 방향을 함께 고민하며 더 큰 단체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약사회와의 연관성이 사라지고, 그동안의 역사와 정체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우려는 현실과 맞지 않다”면서 “마약 예방 및 재활 교육은 결국 전문가인 약사가 해야 할 일로, 마퇴본부는 끝까지 약사사회와 함께 가야만 하는 조직"이라고 역설했다.

마퇴본부가 공공기관 지위를 지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왔다. 회계 문제나 조직 관리 부실 등 과오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약사 B씨는 “마퇴본부가 꾸준하게 큰 지원을 받으려면 회계를 제대로 처리해야 해 공공기관 지정은 불가피했다”이라며 “기재부가 제시하는 기준에 맞도록 경영공시, 고객만족도 조사를 잘 수행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재부가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공공기관 지위를 잃을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정부 지원도 끊길 수 있어 이번 기회에 마퇴본부 내부에서도 조직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