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ASCO GU] 파드셉, 바벤시오 유지요법 이후에도 효과적
상태바
[ASCO GU] 파드셉, 바벤시오 유지요법 이후에도 효과적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4.01.27 0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행성 요로상피암 환자 대상 UNITE 연구 결과 공개
객관적반응률 50% 상회...백금요법부터 전체생존기간 22.5개월

[의약뉴스] 진행성 요로상피암 현존 최후의 무기 중 하나인 파드셉(성분명 엔포투무맙 베도틴,아스텔라스)이 이전에 바벤시오(성분명 아벨루맙, 머크) 유지요법 후 질병이 진행된 환자에서도 효능을 재확인했다.

26일(현지시간) 미국임상종양학회 비뇨생식기암(ASCO GU 2024)에서는 미국 16개 기관이 진행한 UNITE 임상 결과가 발표됐다.

이 연구에서는 진행성 요로상피세포암 환자 총 633명의 데이터를 수집, 이 가운데 1차 표준요법인 백금기반항암화학요법에 이어 바벤시오 유지요법을 시행한 49명의 치료 성적을 분석했다.

파드셉은 요로상피암에서 대량 발현되는 넥틴-4(Nectin-4)를 표적하는 요로상피암 분야 최초의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s, ADC)다.

▲ 진행성 요로상피암 현존 최후의 무기 중 하나인 파드셉(성분명 엔포투무맙 베도틴, 아스텔라스)이 이전에 바벤시오(성분명 아벨루맙, 머크) 유지요법 후 질병이 진행된 환자에서도 효능을 재확인했다.
▲ 진행성 요로상피암 현존 최후의 무기 중 하나인 파드셉(성분명 엔포투무맙 베도틴, 아스텔라스)이 이전에 바벤시오(성분명 아벨루맙, 머크) 유지요법 후 질병이 진행된 환자에서도 효능을 재확인했다.

현재 국내에서는 EV-301 연구에서 보고된 긍정적인 결과를 토대로 이전에 1차례 이상 백금기반항암화학요법과 1차례 이상 면역항암제를 투약한 진행성 요로상피암 환자에서 단독요법으로 허가를 받았다.

아직까지 진행성 요로상피암에서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이 1차 표준요법으로 자리하고 있으며, 새롭게 등장한 면역항암제들이 새로운 기회를 마련해가고 있다.

이 가운데 바벤시오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후 1차 단독유지요법으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MSD)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이 불가능하거나 백금기반 항암화학 보조요법 후 12개월 이내에 질병이 진행한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현재 국내에서는 파드셉이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과 면역항암제를 모두 소진, 더 이상 치료제가 없는 환자에서 최후의 보루로 자리하고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지난해 유럽임상종양학회 연례학술회의(ESMO Congress 2023)에서는 파드셉+키트루다 병용요법과 옵디보+항암화학요법이 나란히 진행성 요로상피세오암 1차 치료에서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뛰어넘어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있다.

여기에 더해 FGFR 표적치료제인 발베사(성분명 얼다피티닙, 얀센)와 또 다른 항체약물접합체 트로델비(성분명 사시투주맙 고비테칸, 길리어드) 등이 파드셉 단독요법처럼 치료제를 소진한 환자에서 긍정적인 데이터를 제시, 새로운 기회를 마련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 이후 바벤시오 유지요법 또는 키트루다 2차 치료가 전이성 요로상피세포암의 주축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 가운데 UNITE는 백금기반 항암화학 요법 후 바벤사오 유지요법을 시행한 환자에서 파드셉 단독요법의 가치를 확인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의 연령 중앙값은 72세로 63%는 남성이었며, 전신수행능력 평가점수(ECOG PS) 0 또는 1인 환자가 71%, 하부요로암 환자가 65%, 내장 또는 뼈 전이 환자가 71%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전에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으로는 67%의 환자가 시스플라틴 기반 요법을, 26%는 카보플라틴 기반 요법을, 6%는 두 가지 요법을 모두 받았다.

또한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에서 반응률은 완전반응(Complete Response, CR)이 12%, 부분반응(Partial Response, PR)이 59%, 안정병변(Stable-Disease, SD)이 29%였다.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해 파드셉을 투약하기까지 중앙값은 8.5개월(3.9-21.2)로 연구는 파드셉 투약 후 중앙값 기준 8.5개월 시점(95% CI 6.7-15.0)까지 관찰했다.

분석 결과 파드셉 단독요법의 객관적반응률(Objective Response Rate, ORR)은 54%로 50%를 상회했다.

또한 무진행생존기간(Progression-Free Survival, PFS) 중앙값은 7.0개월(95% CI 5.8-13.3)로 집계됐고, 전체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 중앙값은 13.3개월(95% CI 10.8-NR)로 1년을 넘어섰다.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한 후 파드셉 단독요법 중 질병이 진행하거나 사망하기까지의 시간(PFS2) 중앙값은 17.5개월(95% CI 15.2-22.5)로 집계됐다.

또한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한 후 최종 사망하기까지의 시간(OS) 중앙값은 22.5개월(92% CI 18.6-NR)로 보고됐다.

데이터 수집 시점에 29%의 환자는 파드셉 단독요법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43%는 후속 치료를 받고 있었고, 파드셉 투약 후 후속치료까지의 시간(Time To Next Therapy, TTNT) 중앙값은 6.4개월(1.8-15.9)로 집계됐다.

이 같은 결과는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의 종류나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에서의 반응 정도, 바벤시오 유지요법 유지 기간 등 주요 하위그룹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Bellmunt 점수(BS)가 0 또는 1인 환자에서 2 또는 3인 환자보다 무진행생존율 및 전체생존율이 더 개선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