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다국가 연구진, 최소침습수술 우월성 '입증'
상태바
다국가 연구진, 최소침습수술 우월성 '입증'
  • 의약뉴스 백정수 기자
  • 승인 2024.01.0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MIE 전문가 참여… 타당성, 신뢰성까지

[의약뉴스]

다국적 연구진이 최소침습수술 (minimally invasive esophagectomy, MIE)의 수술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 방식인 MIE-CAT (competency assessment tool)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한 연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최소침습수술은 수술 시 절개부위를 줄여 인체에 상처를 최소화해 손상을 거의 남기지 않는 수술이다.

수술 부위가 작고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지만, 기술적으로 까다로워 충분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 JAMA Surgery는 상당한 기술을 요구하는 최소침습수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연구 결과를 최근 선보였다.
▲ JAMA Surgery는 상당한 기술을 요구하는 최소침습수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연구 결과를 최근 선보였다.

의학 학술지 JAMA Surgery는 다국적 연구진이 개발한 MIE-CAT이 최소침습수술에 대한 임상, 교육 및 연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MIE-CAT은 8개의 시술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로 4개의 요소, 수행 타당성, 내용 타당성, 신뢰도, 구성 타당성이 평가됐다.

연구는 최소침습수술을 120번 이상 집도한 18명의 국제 MIE 전문가들이 32개의 최소침습수술 영상을 검토하는 동료평가 (peer review)로 진행됐다.

이때 각 영상은 2~3명의 전문가가 눈가림 되어 눈가림 되지 않은 전문가와의 상호 평가를 비교했다.

연구 결과 MIE-CAT은 내용 타당성, 구성 타당성 모두에서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고  MIE-CAT 성능 점수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MIE-CAT 성능 점수가 높게 나타난 전문가는 외과 경험이 많고  출혈량이 적고 수술 시간이 짧으며 수술 중 및 수술 후 합병증이 적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이는 MIE-CAT가 최소침습수술에 이해가 쉽고 수술 성능을 평가하기 쉽다는 것을 입증한다. 연구진은 MIE-CAT이 최소침습수술의 성능 평가뿐만 아니라 교육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것.

한편 신뢰도에서는 동일 평가자 간 신뢰성은 우수했으나 상호 평가자 간 신뢰성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