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동아에스티,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 출시 外
상태바
동아에스티,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 출시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4.01.03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에스티,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 출시

▲ 동아에스티가 제2형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을 출시했다
▲ 동아에스티가 제2형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을 출시했다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제2형 당뇨병 복합제 ‘슈가트리정’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슈가트리정은 동아에스티가 개발한 DPP-4 억제제 당뇨병 신약 ‘슈가논’의 주성분인 에보글립틴(Evogliptin) 5mg과 SGLT-2 억제제 계열의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 10mg, 메트포르민(Metformin) 1000mg을 결합한 복합제다.

에보글립틴은 DPP-4 효소에 대한 선택성이 높아 적은 용량으로도 우수한 혈당 강하 효과를 나타낸다. 

다른 약물의 대사에 영향이 적어 여러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만성 질환 환자의 복약 편의성과 순응도가 높다. 또한 신장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도 용량 조절 없이 사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다파글리플로진은 혈당 강하 효과와 심장 및 신장 대사질환 보호 효과가 있으며,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 만성심부전, 만성신부전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에게 권고되는 성분이다.

메트포르민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 슈가트리정은 DPP-4 억제제와 SGLT-2 억제제, 메트포르민을 결합하고 제형 크기를 줄여 환자들의 복용편의성을 높였다. 

슈가트리정과 DPP-4 억제제, SGLT-2 억제제, 메트포르민 단일제를 각각 복용했을 시 생체 이용률에는 차이가 없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슈가논과 슈가메트, 슈가다파에 이은 슈가트리정 출시로 슈가논 패밀리 라인업을 확장하며 당뇨병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당뇨병 치료제 3제 병용요법 약제로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슈가트리정이 당뇨병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당뇨병의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의 슈가논은 2015년 국내 26번째 신약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승인을 받았다. 

2015년에는 슈가논과 메트포르민 복합제인 ‘슈가메트정’의 허가 승인을 받았으며, 2023년 3월 슈가논과 다파글리플로진 복합제 ‘슈가다파정’의 허가 승인을 받았다.

 

◇적후지공 안국약품, 비전 달성 위해 조직 개편

▲ 안국약품이 2일 2024년 새해 시무식을 개최했다
▲ 안국약품이 2일 2024년 새해 시무식을 개최했다

안국약품은 2일 대림동 본사 강당에서 2024년 새해 시무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무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했다. 

본사에서 근무하는 주임급 이상의 임직원은 강당에서 시무식을 진행했으며, 나머지 직원들은 개인PC나 모바일을 이용해 시무식을 함께 했다.

원덕권 사장은 신년사에서 갑진년을 맞아 2024년 휘호 적후지공(積厚之功)을 발표했다. 적후지공은 두텁게 쌓아 올린 내공의 축적 과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만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이다.

원 사장은 “적후지공의 마음가짐으로 일상 업무에 대해 일관성, 지속성, 사명감으로 착실히 보폭을 넓혀, 최고 수준의 경지에 도달,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자신과의 거리를 유지하고, 이분법적 사고의 틀을 깨면서,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알아야 하며, 하루하루 일상적 업무의 착실한 보폭(행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전자강성’과 ‘적후지공’을 통해, 2024년 회사의 사업목표 달성과 더불어 임직원 개개인의 성장도 함께할 수 있도록 모두의 지혜와 노력을 총집합하자“고 전했다.
 
한편, 안국약품은 2024년 목표 달성 및 비전달성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품질 및 GMP 강화를 위해 품질사업부를 품질경영본부로 승격했고, 기존 신제품연구본부와 AG CnTech을 통합, 안국 R&D센터 산하의 연구본부와 개발본부로 변경했다. 

이외에도 적극적인 신사업 발굴과 추진을 위해 미래전략실을 마케팅본부 소속으로 편입해 마케팅전략본부로 개편하고, 건기식과 비급여 사업을 했던 THC사업부를 H&B(Health & Beauty)본부로 승격했다.


◇신신제약 ”지속 가능한 성장 전환“

▲ 신신제약은 2일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시무식을 개최했다.
▲ 신신제약은 2일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시무식을 개최했다.

신신제약은 2일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시무식을 열고 2024년 새해 비전을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선포하며 힘찬 도약을 다짐했다.

이병기 대표이사 사장은 “현재 신신제약은 새로운 도약의 과정 중에 있다”며 “2024년은 임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이뤄낸 도약의 흐름을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전환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가 쌓아 온 역량과 우리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바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초고령화 사회에서 건강과 행복이 모두에게 차별없는 일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우리의 이 마음은 국민의 아픔에 공감하고 케어하기 위해 시작한 신신제약의 첫 마음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파스 명가로서 영향력 확대, 신신HL 건기식 제품의 다양한 라인업 구축, 미래 먹거리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언급한 이 사장은 “신신제약은 파스의 명가라는 소중한 가치를 잃지 않으면서도 연구 개발을 통한 체질 개선 및 역량 확대를 통해 비약적인 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이병기 사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는 새해 비전을 공유했다. 

그는 “앞으로 100년, 200년을 바라볼 수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리가 잘 하고 있는 것을 꾸준히 해내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만의 돌파구를 찾아내며, 그렇게 수확한 결실이 다시 우리의 먹거리가 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더 밝은 미래를 그려내는 것이 지속 가능한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신제약의 새로운 도약은 전 직원, 그리고 모든 부서가 함께 노력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결실이고, 그 결실 역시 모두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각자의 위치에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메디톡스, 미국 현지 법인 ‘루반타스’ 설립 

▲ 메디톡스는 미국 현지 법인 ‘루반타스(Luvantas)’를 설립했다
▲ 메디톡스는 미국 현지 법인 ‘루반타스(Luvantas)’를 설립했다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미국 FDA에 허가신청한 비동물성 액상형 톡신 제제 ‘MT10109L’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현지 법인 ‘루반타스(Luvantas)’를 설립했다고 3일 밝혔다. 

메디톡스가 지분 100%를 보유한 ‘루반타스’는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설립됐으며 비동물성 액상형 톡신 제제 ‘MT10109L(성분명 NivobotulinumtoxinA)’의 미국, 캐나다 등 현지 영업과 마케팅을 담당하게 된다.

향후에는 히알루론산 필러 ‘뉴라미스’, 더마코스메틱 ‘뉴라덤’ 등의 선진시장 진출도 맡을 예정이다.   

‘루반타스’를 진두 지휘할 최고경영자에는 앨러간(Allergan) 출신의 ‘토마스 올브라이트(Thomas Albright)’를 영입했다. 

사측에 따르면, 토마스 올브라이트 대표는 미용 목적 ‘보톡스’의 글로벌 런칭을 성공적으로 이끈 인물로 ‘보톡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총괄을 역임했으며, 새로운 치료 적응증과 차세대 생물제제의 연구개발에도 일조한 바 있다. 

메디톡스는 글로벌 피부미용치료시장에 정통한 토마스 올브라이트 대표가 미국 현지 맞춤형 직판 체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2025년 허가를 목표하고 있는 ‘MT10109L’의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메디톡스의 루반타스 설립은 오랜 기간 글로벌 기업 도약을 준비해온 메디톡스가 전략 설정을 끝내고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돌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MT10109L’의 미국 FDA허가 획득을 위해 전사 역량을 집중하면서, 미국 시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한 사전 준비도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톡스는 지난달 27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MT10109L’의 허가신청서(BLA)를 제출했다.

메디톡스가 자체 개발한 비동물성 액상형 톡신 제제 'MT10109L'은 균주 배양과 원액 제조 등 전체 제조 과정에서 동물유래성분 사용을 배제하고, 사람혈청알부민(HSA)을 부형제로 사용하지 않아 동물유래 바이러스 감염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원액 제조 공정에서 화학처리 공정의 횟수를 최소화해 유효 신경독소 단백질의 변성 가능성도 낮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