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FDA, 아이오반스 폐암치료제 임상시험 보류 조치
상태바
FDA, 아이오반스 폐암치료제 임상시험 보류 조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2.2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사망 발생 때문...다른 임상시험엔 영향 없어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생명공학기업 아이오반스 바이오테라퓨틱스(Iovance Biotherapeutics)의 폐암 치료제 임상시험에 대해 임상 보류 조치를 내렸다.

아이오반스는 FDA가 최근 보고된 비-골수제거 림프구고갈 전처치요법과 잠재적으로 관련이 있을 수 있는 Grade 5 심각한 이상사건(사망) 때문에 IOV-LUN-202 임상시험에 대한 임상 보류를 결정했다고 27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아이오반스는 FDA 임상 보류로 인해 LN-145 종양침윤림프구 치료제의 폐암 임상시험에서 새로운 환자 등록을 중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 아이오반스는 FDA 임상 보류로 인해 LN-145 종양침윤림프구 치료제의 폐암 임상시험에서 새로운 환자 등록을 중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IOV-LUN-202는 EGFR, ROS, ALK 유전자 변이가 없고 다른 치료 가능한 암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최소 한 가지 표적 치료제를 투여받았으며 화학요법 및 항 PD-1 치료 도중 또는 이후 진행된 진행성(절제 불가능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종양침윤림프구(TIL) 치료제 LN-145를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예후가 좋지 않고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며 실제 생존기간이 6개월 미만이다.

아이오반스는 임상 보류가 해결될 때까지 IOV-LUN-202의 새로운 환자 등록 및 새로운 환자에 대한 LN-145 치료 요법을 일시 중단할 예정이다.

이전에 IOV-LUN-202 임상시험에서 LN-145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임상시험 프로토콜에 따라 계속 모니터링되고 추적 관찰된다. 이미 종양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추가적인 예방 조치 및 위험 완화와 함께 LN-145 TIL 치료를 계속 받는다.

앞서 아이오반스는 올해 7월에 IOV-LUN-202의 예비 데이터를 보고했다. 올해 11월에 업데이트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반응자의 71%가 추가적인 반응과 6개월 이상 지속적인 반응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에 치료 경험이 있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한 IOV-LUN-202의 결과는 현재 사용 가능한 2차 화학요법 대비 보다 지속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포함해 일회성 종양침윤림프구 치료의 잠재적인 이점을 뒷받침한다.

아이오반스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종양침윤림프구 치료제를 제공하고 이 적응증에 대한 승인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고형암에 대한 아이오반스의 다기관 임상시험에서 종양침윤림프구 치료제로 치료받은 환자는 700명 이상이다.

현재까지 보고된 임상시험 결과에서 치료 후 이상반응은 기저 질환과 비-골수제거 림프구고갈 및 인터루킨-2의 알려진 이상사례 프로파일과 일치했다.

아이오반스의 프리드리히 그라프 핀켄슈타인 최고의학책임자는 “아이오반스는 질병 진행 이후 예후가 좋지 않고 치료 옵션이 제한적인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의 상당한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IOV-LUN-202 임상시험의 등록을 가능한 한 빨리 안전하게 재개하기 위해 FDA와 협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아이오반스는 IOV-LUN-202에 대한 임상 보류가 현재 진행 중인 다른 임상시험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진행성 흑색종 치료제 리필류셀(lifileucel)의 허가 신청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FDA는 리필류셀 허가 여부를 내년 2월 24일까지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