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BMS, 조현병 치료제 개발사 카루나 18조원에 인수
상태바
BMS, 조현병 치료제 개발사 카루나 18조원에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2.23 0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버스터급 신약후보 획득...FDA 심사 진행 중

[의약뉴스] 미국 제약사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가 조현병 치료제를 개발 중인 카루나 테라퓨틱스(Karuna Therapeutics)를 140억 달러(한화 약 18조 원)에 인수한다.

▲ BMS는 조현병에 대한 계열 내 최초의 혁신 신약을 개발한 카루나 테라퓨틱스를 인수하면서 신경과학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 BMS는 조현병에 대한 계열 내 최초의 혁신 신약을 개발 중인 카루나 테라퓨틱스를 인수하면서 신경과학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양사는 BMS가 카루나를 주당 현금 330달러, 총 지분가치 140억 달러(예상 순인수액 127억 달러)에 인수한다는 최종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카루나는 정신질환 및 신경계 질환을 앓는 사람을 위한 혁신적인 의약품을 발굴, 개발,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바이오제약회사다.

카루나의 주요 자산인 KarXT(자노멜린-트로스피움)는 새로운 작용 기전을 통해 차별화된 효능 및 안전성을 가진 항정신병 약물이다.

KarXT는 M1 및 M4 무스카린 수용체를 동시에 표적으로 삼으면서 차별화된 안전성 및 효능 프로파일을 보인다.

인지 개선 효과가 입증됐으며 현재 승인된 치료제의 일반적인 부작용인 체중 증가, 추체외로 증상, 프로락틴 수치 증가, 정좌불능, 진정 등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BMS는 이러한 차별화된 프로파일을 고려할 때 KarXT가 회사에 상당한 매출 기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KarXT 매출액이 최대 수십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성인 조현병 치료를 위한 KarXT의 신약허가신청(NDA)을 접수했고 심사 기한을 내년 9월 26일까지로 정했다. FDA가 승인 결정을 내릴 경우 내년 중에 KarXT가 발매될 예정이다.

미국에서는 약 160만 명이 조현병 치료를 받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현재 사용 가능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고 수용 불가한 부작용을 경험한다.

현재 KarXT는 임상시험에서 조현병에 대한 기존 표준 치료와 병용하는 보조요법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정신병 치료제로도 평가되고 있다.

조현병 보조요법 임상시험 데이터는 2025년에 도출될 예정이며 알츠하이머병 정신병에 대한 임상시험 데이터는 2026년에 도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KarXT는 양극성장애 I형을 비롯한 추가적인 적응증에서도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BMS는 카루나의 초기단계 및 전임상단계 파이프라인에서도 잠재력을 발견했다.

지난달 BMS의 최고경영자(CEO) 자리에 오른 크리스토퍼 보너 박사는 “신경과학 분야에서 엄청난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카루나는 이 분야에서 자사의 입지를 강화하고 포트폴리오 확장 및 다각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면서 "KarXT가 2020년대 후반부터 다음 10년 동안 자사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거래는 전략적으로 일관되고 과학적으로 건전하며 재정적으로 매력적이고 상당한 미충족 의료 수요가 있는 분야를 해결할 잠재력이 있는 자산을 추구하려는 우리의 사업 개발 우선순위와 정확하게 일치한다"며 "재능 있는 카루나 팀이 BMS에 합류하는 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카루나 테라퓨틱스의 빌 뮤리 최고경영자는 “카루나의 포트폴리오는 수년간 볼 수 없었던 치료 발전을 제공한다"면서 "우리의 KarXT 및 다른 파이프라인 자산은 전 세계에서 의약품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BMS의 오랜 전문성과 신경과학 유산을 토대로 조현병 및 알츠하이머병 정신병 환자에게 잘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번 발표는 카루나 팀의 재능, 노력, 혁신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BMS의 카루나 인수 절차는 카루나 주주 승인 및 규제당국 승인을 거쳐 내년 상반기 안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