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키트루다, 위암 1차 치료 및 폐암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 허가 外
상태바
키트루다, 위암 1차 치료 및 폐암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 허가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12.19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트루다, 위암 1차 치료 및 폐암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 허가

▲ 한국MSD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가 위/위식도접합부암 1차 치료 및 비소세포폐암 수술 전 보조요법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 한국MSD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가 위/위식도접합부암 1차 치료 및 비소세포폐암 수술 전 보조요법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한국MSD(대표이사: 김알버트)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가 위/위식도접합부암 1차 치료 및 비소세포폐암 수술 전 보조요법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획득했다.

한국MSD는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간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이하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또는 위식도 접합부(GEJ) 선암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에서 병용요법으로 적응증 확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적응증 확대를 통해 키트루다는 국내에서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HER2 양성 위암 또는 GEJ 선암 1차 치료에서 13년 만에 기존 표준치료 대비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한 면역항암제가 됐다.

허가 사항에 따르면 키트루다는 PD-L1 발현 양성(CPS ≥1)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HER2 양성 위 또는 위식도접합부 선암 환자에서의 1차 치료로서 트라스투주맙과 플루오로 피리미딘 및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승인받았다. 

위암 환자의 10~30%에서 HER2 양성이 나타나는데, HER2 양성 위암은 2010년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이 허가된 이후로 새롭게 허가된 치료 옵션이 없어 미충족 수요가 컸던 영역이다. 

키트루다 허가를 통해 그간 면역항암제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환자들에게 1차 치료부터 임상적 유용성이 입증된 치료 옵션을 새롭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이번 적응증 확대는 키트루다와 트라스트주맙 및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을 대조군인 트라스트주맙 및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군과 비교 평가한 3상 임상 연구인 KEYNOTE-811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임상 연구 결과, 중앙 추적 관찰 기간 28.3개월 후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은 PD-L1(CPS≥1) 발현이 있는 환자에서 무진행 생존기간(Progression Free Survival, PFS)이 10.8개월(8.5-12.5)로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환자군의 7.2개월(6.8-8.4)에 비해 유의미한 개선을 확인했다. 

또한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은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환자군 대비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도 30%(HR=0.70 [95% CI, 0.58- 0.85]) 감소, 대조군 대비 우수한 임상적 혜택을 보였다. 

중앙 추적 관찰 기간 38.4개월 후 시점에서도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의 무진행생존기간 중앙값은 10.9개월(8.5-12.5)로, 대조군 7.3개월(6.8-8.5)과 비교해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29%(HR=0.71 [95% CI, 0.59-0.86]) 감소, 무진행생존율 개선 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했다.

또 다른 1차 유효성 평가변수인 전체 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는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군과 비교해,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이 PD-L1(CPS ≥1) 발현이 있는 환자에서 긍정적인 경향을 확인했다.(HR=0.81 [95% CI, 0.67-0.98]) 

구체적으로는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투여한 환자의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20.5개월(18.2-24.3)이었고, 트라스투주맙과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환자에서는 15.6개월(13.5-18.6)로 나타났다. 

중앙 추적 관찰 기간 38.4 개월 후 시점에서도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을 투여한 환자들의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20.0 개월(17.9-22.7), 트라스투주맙과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환자들의 전체생존기간 중앙값은 15.7 개월(13.5-18.5)로 확인됐다.

기존 중간 분석에서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받은 환자의 객관적 반응률 (Objective Response Rate, ORR)은 72.6%(95% CI 67·6–77·2)로,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만 투여한 군(59.8%,  54·4–65·0) 대비 지속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 추적 관찰 기간 28.3개월 시점에서 완전관해(Complete Response, CR)는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받은 환자의 14%에서 확인됐다.

키트루다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연구에서 관찰된 것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투여한 환자의 97%(n=341)와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을 투여한 환자의 97%(n=341)에서 발생했으며, 3-4등급의 치료 관련 이상반응 발생 비율은 각각 58%, 51%으로 확인됐다.

PANTHERA 2상 임상 연구의 책임자이자, 이번 KEYNOTE-811 임상에도 참여한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라선영 교수는 “위암은 세계적으로 동아시아, 특히 한국에서 발병률이 높고, 원격전이 시 생존율이 6.7%에 불과한 치명적인 암종”이라며 “다양한 치료 옵션이 존재하는 다른 암종과 달리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1차 치료는 지난 10년 이상 표준치료에 발전이 없었던 상황으로, 새로운 치료 옵션에 대한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가 매우 컸다”고 전했다.

 이어 “키트루다 병용요법은 KEYNOTE-811 임상 연구를 통해 HER2 양성 진행성 위암의 1차 치료에서 트라스투주맙 및 항암화학요법을 투여한 군 대비 무진행 생존기간을 유의하게 개선하고, 우수한 객관적 반응률을 보였다”면서 “이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PANTHERA 2상 임상 연구에서부터 확인된 바 있어, 키트루다 병용요법이 HER2 양성 진행성 위암의 새로운 표준치료로서 환자들의 생존율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키트루다는 같은 날 절제 가능한(종양 크기 4 cm 이상 또는 양성 림프절)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치료로서 수술 전 보조요법(neoadjuvant)으로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에 이어 수술 후 보조요법(adjuvant)으로 단독요법에 대한 적응증을 확대 승인 받았다.

국내에서 허가된 면역항암제 중 조기 병기의 폐암에서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으로 승인을 받은 것은 키트루다가 최초다. 

이로서 키트루다는 전이성 폐암에서 앞서 허가된 4개 적응증을 바탕으로 괄목할만한 치료 성과를 입증한데 이어, 조기 병기의 폐암 치료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이번 적응증 확대는 2기, 3A기 또는 3B기 비소세포폐암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으로서 키트루다의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3상 임상연구인 KEYNOTE-671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키트루다를 수술 전 선행항암요법으로 항암화학요법(시스플라틴 및 젬시타빈 또는 페메트렉시드) 과 병용 투여하고 이어서 수술적 절제 후 보조요법으로서 키트루다를 단독 투여한 결과, 대조군인 위약과 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수술 전 보조요법) 및 위약 단독요법(수술 후 보조요법) 대비 사망 위험이 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HR=0.72 [95% CI, 0.56-0.93]; 단측검정 시p=0.00517)

또한, 키트루다 치료군의 전체 생존기간은 중앙값에 이르지 않은 가운데 위약-항암화학요법 치료군의 52.4개월(95% CI, 45.7-NR, 중앙값 기준) 대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키트루다 치료군의 무사건 생존기간(Event-Free Survival, EFS) 중앙값은 47.2개월(95% CI, 32.9-NR)로, 위약-항암화학요법 치료군(18.3개월, 95% CI, 14.8-22.1, HR=0.59, 95% CI, 0.48-0.72) 대비 수술 후 재발위험을 41% 낮춰 2년 5개월(약 3배) 가까이 개선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해 미국종합암네트워크(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NCCN) 가이드라인은 키트루다 치료 요법을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으로서 가장 높은 권고 등급인 ‘카테고리(Category) 1’으로 권고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세훈 교수는 “비소세포폐암은 조기에 진단받아도 재발률이 높고 국소재발보다는 원격부위의 전신재발이 더 흔하기 때문에, 초기부터 보조 항암요법을 사용하는 것이 재발과 전이를 예방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열쇠”라며 “키트루다가 수술 전 보조요법으로서 수술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서 재발위험을 낮춰 결과적으로 사망위험과 전체 생존율 향상을 확인해 글로벌 표준 치료로 인정받은 만큼, 이번 적응증 확대 승인으로 국내 폐암 환자들의 완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연탄은행ㆍ아름다운가게 기부 통해 지역사회 나눔 실천

▲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11월 24일 밥상공동체복지재단 연탄은행과 함께 연탄 기부 및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11월 24일 밥상공동체복지재단 연탄은행과 함께 연탄 기부 및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형평성 가치를 제고하고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 11월 24일 밥상공동체복지재단 연탄은행과 함께 연탄 기부 및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진행했으며, 지난 14일에는 사내 플리마켓과 디지털 기부 경매를 진행, 이를 통해 조성된 수익금과 물품을 아름다운가게에 전달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화이자제약은 DEI(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의 가치를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2019년 사내 프로젝트팀인 KOR D&I팀을 발족한 바 있다. 

KOR D&I팀은 DEI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이며 특히 매달 마지막주 금요일을 형평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포커스 프라이데이(Focus Friday)’로 지정해,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이번 사회공헌활동 또한 형평성 가치 제고를 위해 KOR D&I팀의 주도 하에 이루어졌다.

지난 11월 24일, 임직원 및 가족 63명은 밥상공동체복지재단 연탄은행과 함께 연탄 나르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한국화이자제약 기업 차원의 기부와 임직원들의 자체적인 기부를 더해 마련된 총 1만 3660장의 연탄을 서울 성북구 정릉동 이웃에게 직접 전달했다.

지난 14일에는 아름다운가게 기부금 마련을 위해 사내 플리마켓과 디지털 기부 경매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임직원들이 기부한 물품으로 진행했으며, 조성된 기금과 임직원들의 기부 물품들은 아름다운가게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화이자제약 오동욱 대표이사 사장은 “한국화이자제약은 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사각지대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화이자의 기업목표인 ‘환자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혁신(Breakthroughs that change patients’ lives)’을 실현하기 위해 의약품을 개발ㆍ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혁신의 기반이 될 형평성과 같은 사회적 가치를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화이자제약은 대한민국의 의학발전 및 인재양성을 위해 20년 넘게 ‘화이자의학상’, ‘화이자 사랑의 장학금’을 통해 기금을 후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건강권 제고를 위해 저소득가정 아동 의료비를 지원한 ‘힐 더 월드 캠페인’, 콜레라 퇴치 위해 기부금을 전달한 ‘반딧불 캠페인’ 등 지역사회 나눔 및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DEI를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구축해오고 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3세대 이지포드 출시 기념 심포지엄 성료 

▲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지난 14일 3세대 이지포드(Easypod)의 출시를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지난 14일 3세대 이지포드(Easypod)의 출시를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대표 크리스토프 하만)는 지난 14일 성장호르몬 결핍 치료제인 ‘싸이젠(SAIZEN) 리퀴드 카트리지주’(성분명 소마트로핀)의 환자 대상 전자 자동화 투약 및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디바이스 3세대 이지포드(Easypod)의 출시를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지포드는 2008년 출시된 환자 대상 전자 자동화 투약 및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춘 전자식 디바이스로 편리한 3단계 투여법과 한번의 용량 설정으로 매일 쉽고 간편하게 투여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3세대 이지포드는 소아ㆍ청소년 환자들이 성장호르몬 치료에 대한 공포심을 낮추고 투약 기록을 더욱 편리하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개선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성장호르몬치료 전문 의료진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세대 이지포드의 주요 특장점을 소개하고 성장호르몬 치료에서 머크의 e-health 솔루션이 임상 현장에서 가지는 가치를 조명했다. 

먼저 무탄나 암로(Muthanna Amro) 글로벌 내분비사업부 총괄이 ‘성장호르몬 치료를 위한 혁신적 기기와 솔루션’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암로 총괄은 성장호르몬 치료 환자들이 대부분 소아.청소년인만큼 편의성과 복약 순응도가 더욱 중요하며, 환자들이 장기 치료를 원활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온 머크의 e-health 솔루션의 혁신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채현욱 교수는 ‘차세대 스마트 전자 자동화 투약기 3세대 이지포드 참여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3세대 이지포드를 실제 체험해 본 참여자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치료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된 주요 기능을 조명했다. 

참가자들은 ▲2세대 이지포드 대비 커진 화면 크기와 더 슬림해진 디자인, ▲사용하기 쉽게 터치스크린 기능을 접목한 세련된 디자인의 인터페이스, ▲버튼 위치가 전면 배치되어 왼손잡이 사용에도 적절할 수 있도록 개선된 사용자 편의성에 더해, ▲실시간 자동 데이터 전송 및 주치의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 개선을 3세대 이지포드의 주요 강점으로 꼽았다. 

또한 3세대 이지포드 출시로 펜타입이 주로 사용되는 성장호르몬 치료 시장에 또다른 치료 옵션을 제공하며 환자들의 선택지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기존 펜타입 기기 대비 바늘이 보이지 않아 바늘 공포가 있는 아이에게 사용이 유리하고, 주사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보호자 및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또, 다양한 주사설정이 가능해 환자 상황에 맞춰 주사 깊이, 속도 조절, 미세 용량 설정이 가능하다. 실시간 정보 모니터링을 통해 환자의 치료 순응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다.

채 교수는 “3세대 이지포드는 전면부에 투약 버튼을 위치시키고 사용이 편리한 터치스크린 기술을 접목시켜 어린 환자들도 직관적으로 디바이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사 속도와 깊이, 투여시간 세분화 기능으로 낮은 체중으로 작은 단위의 투약이 필요했던 소아 환자들도 자동 투약이 가능해졌고, 피부 센서 면적 확대로 정해진 용량에 맞춰 정확한 투약을 진행할 수 있어 자가 투약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를 최소화 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발표를 진행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남효경 교수는 ‘e-health 에코시스템과 성장호르몬 치료 순응도의 중요성’을 주제로 치료 순응도가 성장치료 결과에 미치는 영향, 치료 순응도 개선에 있어 3세대 이지포드와 e-health 에코시스템의 역할 및 성장호르몬 치료에서 e-health 솔루션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했다. 

남 교수는 “소아 환자가 많은 성장 호르몬 치료 특성상 치료 순응도는 성장 치료 결과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3세대 이지포드와 같이 사용자 편의성이 우수한 디지털 솔루션은 환자와 보호자가 치료 과정에 오너십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치료 순응도 및 치료 지속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황인겸 내분비사업부 총괄은 “성장호르몬 치료 분야에서 e-health system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투약 편의성과 데이터 시스템을 강화한 새로운 이지포드를 출시해 더 다양한 조건의 환자들에게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디지털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국내 성장호르몬제 시장에서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술과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의 싸이젠 리퀴드 카트리지주(소마트로핀)는 전 세계 82개국에서 처방되고 있는 효과와 안정성이 우수한 성장호르몬 결핍 치료제다.  

싸이젠은 뇌하수체 성장호르몬 분비 부족으로 인한 소아의 성장부전(Pediatric Growth Hormone Deficiency; PGHD), 골단이 폐쇄되지 않고 염색체 분석에 의해 터너증후군으로 확인된 소아의 성장부전(Turner Syndrome; TS), 만성신부전증으로 인한 소아의 성장지연(Chronic Renal Failure; CRF), 임신 주수에 비해 작게 태어난(Small for Gestational Age; SGA) 소아에서의 성장지연, 특발성 저신장증(Idiopathic Short Stature; ISS)으로 인한 소아의 성장부전, 성장호르몬 분비 자극검사(Two dynamic test)에 의해 확진된 성장호르몬 결핍증을 가진 성인의 성장호르몬 대체 요법에 적응증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6mg, 12mg 투여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보스톤사이언티픽, 삼성서울병원과 로타프로 트레이닝 파트너십 MOU

▲ 보스톤사이언티픽은 삼성서울병원과 로타프로 회전 죽종절제술 시스템(ROTAPRO Rotational Atherectomy System)의 국내 트레이닝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 보스톤사이언티픽은 삼성서울병원과 로타프로 회전 죽종절제술 시스템(ROTAPRO Rotational Atherectomy System)의 국내 트레이닝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삼성서울병원과 관상동맥 죽종절제술에 사용되는 ‘로타프로 회전 죽종절제술 시스템(ROTAPRO Rotational Atherectomy System)’의 국내 트레이닝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삼성서울병원은 로타프로 첫번째 공식 트레이닝 센터로 선정되어 국내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스톤사이언티픽 로타프로는 관상동맥 죽종절제술에 특화된 의료기기로 석회화로 관상동맥 개방이 어려운 환자들에서 심장 혈류 개선에 사용된다. 

20~30μ(미크론)의 다이아몬드 칩으로 코팅된 천공기(Burr)가 최대 19만 RPM으로 회전하면서 딱딱하게 굳어진 죽상반 및 석회화 병변을 제거한다.

로타프로는 보스톤사이언티픽이 기존 로타블레이터(Rotablator Rotational Atherectomy System) 이후 30년 만에 선보이는 관상동맥 죽종절제술용 의료기기다. 

직관적인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기존 풋 페달에 있던 동작 조절 기능을 카테터에 통합하는 등 기존 제품 대비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으며, 소프트웨어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속적인 기능 및 성능 개선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삼성서울병원은 관상동맥 죽종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해온 국내 대표 의료 기관으로서 아직 해당 시술과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국내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장비 사용법과 임상 사례 등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권현철 교수는 "고령화와 심혈관 질환 증가에 따라 관상동맥 석회화에 대한 적절한 치료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로타프로가 국내에도 잘 정착해 석회화 병변으로 치료가 어려웠던 환자들에게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보스톤사이언티픽과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보스톤사이언티픽 한국 및 아세안(ASEAN) 지역 총괄 허민행 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이 관상동맥 시술 결과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국내 의료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내 환자들에게 더 발전된 의료 기술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