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AZ, 임핀지+화학방사선요법 폐암 임상 실패
상태바
AZ, 임핀지+화학방사선요법 폐암 임상 실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1.15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적 유의성 미확보...적응증 확대 노력 계속

[의약뉴스] 아스트라제네카가 면역항암제 임핀지(성분명 더발루맙)와 항암화학방사선요법 병용요법의 폐암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 3상 시험에서 실패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절제 불가능한 3기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임핀지와 백금 기반 항암화학방사선요법(CRT) 병용요법과 항암화학방사선요법 단독요법을 비교한 PACIFIC-2 임상 3상 시험에서 일차 평가변수인 무진행 생존기간(PFS)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14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아스트라제네카는 임핀지와 항암화학방사선요법 병용요법의 임상 3상 시험에서 실패했지만 임핀지를 초기 폐암 치료제로 계속 개발할 계획이다.
▲ 아스트라제네카는 임핀지와 항암화학방사선요법 병용요법의 임상 3상 시험에서 실패했지만 임핀지를 초기 폐암 치료제로 계속 개발할 계획이다.

백금 기반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이후 순차적으로 임핀지를 투여하는 요법은 PACIFIC 임상 3상 시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절제 불가능한 3기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글로벌 표준 치료법으로 자리 잡았다.

PACIFIC-2 임상시험은 항암화학방사선요법 도중 질병이 진행됐거나 치료를 중단해 PACIFIC 요법이 적합하지 않은 환자를 위해서 임핀지와 항암화학방사선요법을 동시 투여하는 병용요법을 평가하기 위해 시작됐다.

이 환자 집단에서 임핀지와 항암화학방사선요법의 안전성 및 내약성 초기 분석 결과 실험군에서 동시 치료 기간 동안 감염률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두 치료의 알려진 프로파일과 대체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필라델피아 펜 메디슨의 제프리 브래들리 박사는 “PACIFIC-2 임상시험 결과가 기대했던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지만 PACIFIC 요법은 절제 불가능한 3기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한 표준 치료법으로 남아있다. 커뮤니티로서 이러한 결과로부터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향후 연구를 발전시킬 것이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항암제연구개발 총괄 부사장 수잔 갈브레이스는 “PACIFIC-2 임상시험의 목표는 이 환경에서 면역요법을 보다 일찍 도입하고 임핀지와 화학방사선요법을 동시에 투여함으로써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오늘 결과가 통계적 유의성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이 연구를 통해 배울 것이며 치료 환경 전반에 걸쳐 폐암 환자에 대한 면역요법의 혜택을 확대함으로써 환자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는 절제 가능한 비소세포폐암, 수술 불가능하거나 절제 불가능한 1~2기 비소세포폐암, 절제 불가능한 3기 비소세소폐암, 제한병기 소세포폐암을 포함해 폐암 초기 단계에서 임핀지를 평가하는데 중점을 둔 다수의 허가 목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