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FDA, 다케다 희귀 혈액질환 치료제 승인
상태바
FDA, 다케다 희귀 혈액질환 치료제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1.1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의 선천성 TTP 치료제...양호한 효능ㆍ안전성 입증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일본 다케다제약의 희귀 혈액질환 치료제 애드진마(Adzynma, ADAMTS13 재조합-krhn)를 승인했다.

▲ 다케다의 애드진마는 선천성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치료를 위해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재조합 ADAMTS13 효소 대체요법제다.
▲ 다케다의 애드진마는 선천성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치료를 위해 승인된 최초이자 유일한 재조합 ADAMTS13 효소 대체요법제다.

다케다는 FDA가 애드진마를 선천성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cTTP) 성인 및 소아 환자의 예방요법 및 필요 시 투여요법으로 승인했다고 9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선천성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은 ADAMTS13 효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초희귀 만성 혈액응고장애다.

혈소판감소증, 미세혈관병성 용혈성 빈혈, 두통, 복통 등 급성 증상, 쇠약성 만성 증상,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TTP) 증상과 관련이 있다.

급성 TTP 사건 발생 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사망률이 90%를 넘는다.

애드진마는 결핍된 ADAMTS13 효소를 대체해 선천성 혈전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환자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FDA 승인, 재조합 ADAMTS13 단백질이다.

이번 승인은 cTTP에 대한 최초의 무작위, 대조, 개방표지, 교차 임상 3상 시험에서 나온 유효성, 약동학, 안전성, 내약성 데이터와 지속 임상시험 데이터를 분석한 증거에 의해 뒷받침된다.

임상 3상 시험에서 환자들은 등록 시 요법에 따라 1~6개월(period 1) 동안 애드진마 정맥주사 40 IU/kg 또는 혈장 기반 치료를 격주 또는 매주 투여 받았고 이후 7~12개월(period 2) 동안 대체 치료제로 전환했으며 13~18개월(period 3) 동안에는 모든 환자들이 애드진마를 투여받았다.

애드진마 예방요법을 받은 환자 37명 가운데 급성 TTP 사건을 경험한 환자는 없었는데 혈장 기반 치료를 받은 환자 38명에서는 급성 TTP 사건을 경험한 환자가 1명 있었다.

임상 3상 대조 비교 기간(periods 1, 2) 동안 애드진마 투여군에서 아급성 TTP 사건은 보고되지 않았고 혈장 기반 치료군의 경우 환자 4명에서 아급성 TTP 사건 5건이 발생했다. 지속 기간(period 3) 동안에는 애드진마 예방요법을 받은 환자 2명에서 아급성 사건 2건이 발생했다.

혈소판감소증 증상의 연평균 발생률은 애드진마 투여군이 2.0(4.706), 혈장 기반 치료군이 4.44(6.312)였다.

애드진마 투여군에서는 환자 37명 중 9명이 혈소판감소증 증상을 경험했고 혈장 기반 치료군에서는 환자 38명 중 19명이 혈소판감소증 증상을 경험했다.

이러한 비교의 임상적 중요성은 알려져 있지 않은데 혈소판감소증은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증상이므로 질병 활성의 중요한 바이오마커다.

약동학 평가에서 애드진마 정맥주사 40 IU/kg를 투여받은 환자들은 1회 주입 후 ADAMTS13 활성이 혈장 기반 치료 대비 4~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진마는 혈장 기반 치료 대비 양호한 안전성 프로파일이 입증됐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두통, 설사, 편두통, 복통, 오심, 상기도감염, 어지럼, 구토였다. 애드진마를 투여받은 환자에서 중화 항체가 발생한 환자는 없었다.

로이터 보도에 의하면 다케다는 미국에서 애드진마를 올해 12월 안에 출시할 계획이다.

다케다의 미국 사업부 줄리 김 사장은 “cTTP 환자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건강 문제에 직면하는데 현재까지는 이 질환에 승인된 치료제가 없었다”며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거나 없는 환자를 돕기 위해 노력하면서 희귀질환에 대한 혁신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은 고무적인 도전으로 당사는 혈액학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이를 70년 이상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애드진마를 cTTP 환자를 위한 최초의 FDA 승인 치료 옵션으로 제공함으로써 희귀질환 커뮤니티를 더욱 도울 수 있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