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길리어드 항 TIGIT 항체, 위암 임상에서 고무적 결과 도출
상태바
길리어드 항 TIGIT 항체, 위암 임상에서 고무적 결과 도출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1.08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RRㆍPFS 긍정적...임상 3상 진행

[의약뉴스]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Arcus Biosciences)와 개발 중인 항 TIGIT 항체 포함 병용요법이 위암 임상 2상 시험에서 고무적인 결과를 보였다.

길리어드와 아커스는 돔바날리맙(domvanalimab)과 짐베렐리맙(zimberelimab), 화학요법 병용요법이 EDGE-Gastric 연구의 A1군 예비 분석에서 고무적인 전체 반응률(ORR)과 6개월 무진행 생존율(PFS) 결과를 보였다고 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길리어드는 돔바날리맙이 상부 위장관 선암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에서 평가되는 유일한 Fc 침묵 항 TIGIT 항체라고 강조했다.
▲ 길리어드는 돔바날리맙이 상부 위장관 선암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에서 평가되고 있는 유일한 Fc 침묵 항 TIGIT 항체라고 강조했다.

현재 진행 중인 이 임상 2상, 다중군, 글로벌 연구는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위, 위식도접합부, 식도 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Fc 침묵 항 TIGIT 항체인 돔바날리맙과 항 PD-1 항체 짐베렐리맙, 화학요법 병용요법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고 있다.

데이터 확정 시점에 환자 41명이 등록돼 치료를 받았고 추적 기간 중앙값은 8.1개월이었으며 환자 24명(59%)이 계속 치료를 받고 있었다. 치료 기간 중앙값은 33주였다.

돔바날리맙 포함 병용요법은 PD-1 고발현(종양활성양성(TAP) 5% 이상) 종양 환자에서 전체 반응률이 80%, PD-1 저발현(TAP 5% 미만) 환자에서 전체 반응률이 46%였고 전체 환자에서는 전체 반응률이 59%로 나타났다. 완전 반응이 확인된 사례는 2건이었다.

6개월 무진행 생존율은 PD-L1 고발현 환자에서 93%, PD-L1 저발현 환자에서 68%였고 전체 환자에서는 77%로 집계됐다. 무진행 생존기간 결과는 아직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다. 내년 하반기에 무진행 생존기간 데이터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돔바날리맙 포함 병용요법은 내약성이 우수했고 이 환경에서 항 PD-1 치료제와 화학요법 병용요법에 대해 보고된 것과 유사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였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호중구감소증, 오심, 빈혈, 피로였다. 주입 관련 반응은 20%에서 관찰됐고 대부분 화학요법과 관련이 있었다.

심각한 면역매개 이상반응을 경험한 환자는 없었고 사망을 초래한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없었다.

미국 메모리얼슬로언케터링암센터의 옐레나 얀지안 박사는 “EDGE-Gastric 연구의 예비 데이터는 현재 항 PD-1 차단과 1차 화학요법이 표준요법인 위식도암 치료에서 항 TIGIT 및 항 PD-1 이중 요법의 잠재적인 역할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초기 데이터는 고무적이며, 이 환경에서 항 TIGIT 돔바날리맙 기반 치료법이 항 PD-1 및 화학요법과 유사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이면서 항 PD-1 및 화학요법을 개선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임상 데이터는 Fc 활성화 항 TIGIT 항체 연구에서 발표된 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Fc 침묵 항 TIGIT 항체 돔바날리맙이 차별화된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을 갖고 있다는 점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추가된다.

EDGE-Gastric 임상 2상 시험의 A1군 예비 데이터는 절제 불가능하거나 전이성 상부 위장관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 3상 시험 STAR-221의 진행을 뒷받침한다.

또한 길리어드와 아커스는 폐암에 대해 돔바날리맙 포함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추가적인 임상 3상 시험 STAR-121, ARC-10, PACIFIC-8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