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GSK, RSV 백신 50대 성인에도 효과적
상태바
GSK, RSV 백신 50대 성인에도 효과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0.2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3상 평가변수 충족...접종연령 확대신청 계획

[의약뉴스] 영국계 제약사 GSK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백신 아렉스비(Arexvy)가 50대 성인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GSK는 특정 기저질환으로 인해 RSV 하기도감염질환(LRTD) 발병 위험이 높은 사람을 포함한 50~59세 성인을 대상으로 아렉스비의 면역 반응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예비 결과가 나왔다고 2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GSK는 새로운 임상 3상 데이터를 통해 RSV 백신 아렉스비를 RSV 질환 고위험군에 속하는 50~59세 성인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
▲ GSK는 새로운 임상 3상 데이터를 통해 RSV 백신 아렉스비를 RSV 질환 고위험군에 속하는 50~59세 성인에게도 제공할 계획이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심각한 호흡기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흔한 전염성 바이러스다.

고령자, 면역저하자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천식, 만성 심부전 같은 기저질환으로 인한 RSV 고위험군은 RSV 관련 질환에 대한 부담이 상당하다. RSV는 기저질환을 악화시켜 폐렴, 입원,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렉스비는 현재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국가들에서 60세 이상 성인의 RSV-LRTD 예방 백신으로 허가됐다.

이 임상시험은 임상 3상, 위약대조, 관찰자 맹검, 무작위, 다국가 면역원성 연구로 전 세계 8개 국가에서 약 1520명의 참가자가 등록됐다.

아렉스비는 기저질환으로 인해 RSV 질병 위험이 높은 50~59세 성인을 대상으로 60세 이상 성인에서 관찰된 결과와 비교했을 때 비열등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면서 연구 일차 공동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백신 효능은 이전에 60세 이상 성인에서 입증된 바 있다. 공동 일차 평가변수는 임상시험에 등록된 광범위한 50~59세 성인 그룹에서도 충족됐다.

안전성 및 반응원성 데이터는 초기 임상 3상 프로그램의 결과와 일치했다. 가장 흔한 국소 이상반응은 통증이었고 가장 흔한 전신 이상반응은 피로, 두통이었다. 이상반응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경증이었다.

이 임상시험의 최종 결과는 향후 의학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것이며 동료심사 학술지 게재를 위해 제출될 예정이다. 또한 GSK는 적응증 연령 확대 신청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다른 전 세계 규제기관에 이 데이터를 제출할 계획이다.

GSK 토니 우드 최고과학책임자는 “이 임상시험은 RSV-LRTD 위험이 높은 50~59세 성인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는 RSV 백신의 효능에 대한 확신을 강화한다”며 “이 연령대의 성인에게 처음으로 백신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러한 데이터를 규제 검토를 위해 최대한 빨리 제출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