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화이자, 최초의 5가 수막구균 백신 FDA 승인
상태바
화이자, 최초의 5가 수막구균 백신 FDA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10.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막구균 혈청형 5가지 예방...예방접종 간소화 가능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화이자의 새로운 5가 수막구균 백신 펜브라야(Penbraya)를 승인했다.

▲ 화이자는 청소년 및 젊은 성인에서 수막구균 혈청형 5가지를 한 번에 예방하는 최초의 백신을 허가받았다.
▲ 화이자는 청소년 및 젊은 성인에서 수막구균 혈청형 5가지를 한 번에 예방하는 최초의 백신을 허가받았다.

화이자는 FDA가 10~25세 청소년 및 젊은 성인에서 수막구균 질환을 유발하는 혈청형 5가지(수막구균 A, B, C, W, Y)를 예방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5가 백신인 펜브라야를 승인했다고 20일(현지시각) 발표했다.

펜브라야는 화이자의 기존 수막구균 백신 트루멘바(수막구균 B 백신)와 니멘릭스(수막구균 A, C, W-135, Y 접합 백신)의 성분을 하나로 결합한 백신이다.

이 백신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침습성 수막구균 질환의 대부분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장 흔한 수막구균 혈청형 5가지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한다.

수막구균 질환은 흔하지 않지만 24시간 이내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질병으로 생존자의 경우에도 삶을 변화시키는 상당한 장기적인 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펜브라야는 가장 흔한 혈청형 5가지에 대한 예방접종을 완료하는데 필요한 접종 횟수를 줄여 표준 치료를 간소화하고 잠재적으로 청소년과 젊은 성인의 접종률을 높일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접종 횟수를 줄이는 복합 백신은 보다 많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이 제때에 권장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면서 심각한 질병에 대한 예방이 지연되는 일을 줄일 수 있다.

펜브라야의 일상적 사용은 침습성 수막구균 질환 사례와 관련 사망률, 생존자의 장기적인 감염 결과(후유증) 발생률, 질병 관리와 관련된 비용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번 FDA 결정은 5가 백신 후보물질과 현재 허가된 수막구균 백신의 안전성, 내약성, 면역원성을 비교 평가한 무작위, 활성대조군, 관찰자 맹검 임상 3상 시험을 포함한 임상 2상 및 임상 3상 시험의 긍정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임상 3상 시험은 미국과 유럽에서 2400명 이상을 평가했다. 펜브라야는 모든 혈청형에 대해 트루멘바+멘비오(수막구균 A, C, W-135, Y 백신) 대비 비열등한 면역원성을 나타냈고 안전성 프로파일과 내약성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화이자 백신연구개발 총괄 겸 수석부사장인 애널리사 앤더슨 박사는 “백신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당사의 목표 중 하나는 패러다임을 발전시키고 미국 내 표준 치료를 간소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백신을 제공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미국 내 수막구균 질환 예방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룬 날”이라며 “펜브라야는 가장 적은 수의 접종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수막구균을 예방함으로써 이 심각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질환으로부터 보다 많은 청소년과 젊은 성인을 보호할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CDC의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는 오는 25일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 펜브라야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권고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