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대한약사회 김대원 부회장 국감 발언에 약사사회 혼란
상태바
대한약사회 김대원 부회장 국감 발언에 약사사회 혼란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10.13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최소 1년 해봐야"...기존 입장과 배치

[의약뉴스] 대한약사회 김대원 부회장이 국정감사 현장에서 최소 1년간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운영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 약사사회가 혼란에 빠졌다.

비대면 진료에 반대하며 시범사업 장기화를 우려해왔던 기존 대한약사회의 입장과 상반된 의견을 피력한 것.

이에 약사사회 일각에서는 대한약사회가 김 부회장의 발언 취지에 대해 공식적으로 설명하고 비대면 진료에 대한 입장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 대한약사회 김대원 부회장(왼쪽)이 12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대한약사회 김대원 부회장(왼쪽)이 12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대원 부회장은 12일, 2023년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은 김대원 부회장에게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에 대한 약사회 의견을 물었다.

서 의원은 “보건복지부가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계도기간 이후 시범사업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한다”며 “이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의견이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김대원 부회장은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대상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의 계도기간은 한시적 비대면 진료 허용 기간의 연장선이었고, 사실상 시범사업은 한 달 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범사업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설계할 기간으로 삼으려면 최소한 1년은 해보면 좋겠다”며 “시범사업을 1년 이상 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하는 것이 맞다”고 피력했다.

그 이유로는 “비대면 진료가 9월 이후 제한되며 건수가 많이 줄었다”며 “건수가 줄었다는 이유로 국민이 불편을 겪는다고 보기는 어려우니 조금 더 지켜보면 좋겠다”고 부연했다.

김대원 부회장의 발언 이후 약사사회 내부에서 대한약사회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간 대한약사회가 견지해왔던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대한 입장이 바뀐 것인지 해명해야 한다는 것.

그동안 대한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특히 보건복지부가 시범사업 종료 시점을 명확히 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해왔다.

일례로 지난 5월 30일,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시범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비대면 진료 사업을 장기간 끌고 가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김대원 부회장이 최소 1년간 시범사업을 해보면 좋겠다고 발언하자 대한약사회의 본심의 무엇이냐는 쓴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약업계 관계자 A씨는 “김대원 부회장의 말을 듣고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입장이 바뀐건지 의아스러웠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 “그동안 약사회는 시범사업에 비판적이었고, 길어져선 안 된다는 의견을 제시해왔었다"면서 “갑자기 최소 1년은 해보고 그 뒤에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식의 발언을 한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대한 입장이 바뀐건지 해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히려 약사회가 정부에 협상의 여지를 남겨둔 것으로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약업계 관계자 B씨는 “김대원 부회장의 말이 1년 동안 데이터를 수집해 정부에 유리한 방향으로 정리되면 약 배달 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약사회가 정부와 타협하겠다는 의미로 들리는 발언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가운데 김대원 부회장은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대한 대한약사회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일부 표현을 두고 오해가 발생했다는 해명이다.

김 부회장은 국정감사 출석 이후 의약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한약사회의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관한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며 “특히 시범사업 확대와 관련해서는 엄중하게 지켜본다는 표현으로 반대의 뜻을 밝혔다”고 강조했다.

다만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확대하기엔 시기상조라는 말을 하려던 의도였지만, 일부 오해를 산 표현이 있던 것 같다”며 “1년 이상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을 이어가야 한다는 뜻으로 말한 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