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유통업계 “약사회 반품사업, 이대로는 할 수 없다”
상태바
유통업계 “약사회 반품사업, 이대로는 할 수 없다”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3.09.22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의견에 유통업계 반발...“제약사와 협의하고, 시스템 정비부터 먼저해야”

[의약뉴스]

“약사회가 지난번처럼 다시 반품사업을 하려 한다면, 협조하기 어렵다.”

의약품 유통업계가 대한약사회의 불용재고 반품사업 추가 추진 예고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 유통업체들은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는 약사회가 다시 반품사업을 추진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 유통업체들은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는 약사회가 다시 반품사업을 추진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유통업체들은 약사회가 제약사와 먼저 협의를 마무리하고, 약국 내 재고 파악을 정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불용재고 반품사업은 다시 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대한약사회는 최근 빠르면 올해 연말부터 다시 불용재고 반품사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정현철 대한약사회 부회장은 “2022년 말부터 시작한 반품사업을 통해 모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시 불용재고 반품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지난번에 진행한 사업을 토대로 더 나은 방향을 찾아 반품사업을 진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약사회의 구상에 대해 유통업계는 아직 이전에 진행한 불용재고 반품사업조차 제대로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반품된 의약품 중 정산 작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품목이 많은 상황 먼저 해결해야 한다는 것.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번 반품사업 가운데 약국에서 회수한 품목들이 그대로 남아있다”며 “약사회와 제약사들이 정산과 관련된 협의를 마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약사회가 정산과 관련된 문제 먼저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서 갑자기 다시 불용재고 반품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며 “지금 처리되지 않은 문제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유통업체들은 약사회가 불용재고 반품사업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선 먼저 제약사와 협의를 마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전 협의가 완료돼야만 약국과 유통사, 제약사 모두가 순조롭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 2022년부터 시작한 불용재고 반품사업은 제약사와 사전 협의 없이 무작정 시작한 사업”이라며 “그러다 보니 반품사업 진행 과정에서 혼란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약사회가 다시 불용재고 반품사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제약사와 먼저 정산율과 추가 비용 처리 문제 등을 정리하고 시작해야 한다”며 “사전 작업 없이 지난번처럼 일단 시작하고 생각하자는 식이라면 유통업체들은 약사회 반품사업에 협조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약국 자체적으로 공신력 있는 재고 데이터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약국에서 제시한 데이터를 제약사에서 믿지 못하기에 유통업체에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재고 파악을 다시해야 하는 상황이 반복돼선 안 된다는 것.

유통업계 관계자는 “반품사업이 순조롭게 이뤄지려면 약국 재고 데이터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며 “약을 가지고 있는 곳은 약국이므로 약사들이 직접 재고 관련 자료를 신뢰할 수 있게 만들어야 반품 작업이 쉽게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반품사업에서 약사회가 데이터를 종합했지만, 이를 제약사들이 신뢰하지 않았다”며 “유통업체들이 직접 방문해 재고 현황을 파악해야 하는 일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약사회를 중심으로 약국 재고 관련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런 부분 해결 없이는 잡음이 이어지는 불용재고 반품사업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