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8 15:11 (일)
美 FDA, 마드리갈 NASH 치료제 심사 돌입
상태바
美 FDA, 마드리갈 NASH 치료제 심사 돌입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9.1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에 허가 여부 결정...최초의 치료제 될 수 있어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제약회사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Madrigal Pharmaceuticals)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허가 심사를 시작했다.

마드리갈 파마슈티컬스는 미국 FDA가 간 섬유증을 동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 레스메티롬(resmetirom)의 신약 허가 신청(NDA)을 심사하기로 접수했다고 1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마드리갈은 THR-β 작용제 레스메티롬을 간 섬유증을 동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승인 신청했다.
▲ 마드리갈은 THR-β 작용제 레스메티롬을 간 섬유증을 동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로 승인 신청했다.

FDA는 이 신청서를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했고 전문의약품 허가신청자 비용부담법(PDUFA)에 따라 내년 3월 14일까지 허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이 신청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문위원회 회의를 소집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레스메티롬은 1일 1회 경구 복용하는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THR)-β 선택적 작용제로 간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염의 주요 근본 원인을 표적으로 삼도록 설계됐다.

레스메티롬의 임상 개발 프로그램은 임상 1상 시험 12건, 임상 2상 시험 2건, 임상 3상 시험 4건 등 총 18건의 임상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마드리갈은 레스메티롬을 FDA의 가속 승인 절차 하에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및 간 섬유증이 있는 환자의 치료제로 신청했다.

FDA는 승인될 경우 심각한 질환에 대한 치료, 진단, 예방의 안전성 또는 효과를 크게 개선할 수 있는 의약품의 허가 신청을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한다. 우선 심사 지정된 경우 FDA 심사 기간이 10개월에서 6개월로 단축된다.

마드리갈은 2022년 12월에 MAESTRO-NASH 임상 3상 시험에서 레스메티롬이 일차 간 생검 평가지표를 충족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레스메티롬은 죽종형성 지질 및 지질단백질, 간 효소, 섬유증 생체표지자, 영상 검사 면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효과를 보이면서 여러 이차 평가지표들도 달성했다.

레스메티롬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했다. 레스메티롬 투여군에서 더 많이 보고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경증 및 일시적인 설사와 오심이었다.

MAESTRO-NASH에 등록된 환자들은 간경변으로의 진행, 간 기능 저하,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등 간 임상 결과 사건 평가를 위해 초기 52주 치료 기간 이후 최대 54개월 동안 치료를 지속한다. 이 임상시험 부분은 레스메티롬의 임상적 혜택을 검증하고 완전 승인을 뒷받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확증 데이터를 생성하도록 설계됐다.

이번 허가 신청은 MAESTRO-NASH 외에도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 환자를 대상으로 한 MAESTRO-NAFLD-1 임상 3상 시험, MAESTRO-NAFLD-OLE 연장 연구 자료와 임상 2상 및 1상 자료에 의해 뒷받침된다.

또한 마드리갈은 2022년 8월에 초기 NASH 간경변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MAESTRO-NASH-OUTCOMES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비간경변성 NASH에 대한 레스메티롬 완전 승인을 뒷받침하고 시기를 앞당길 수 있으며 적응증 확대를 뒷받침할 수도 있다.

마드리갈의 빌 시볼드 최고경영자는 “간 섬유증을 동반한 NASH는 오늘날 의료 분야에서 상당한 미충족 수요를 나타낸다. 이 질환은 환자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간경변, 간부전, 간암, 조기 사망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레스메티롬은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와 연관이 있는 간 섬유증을 치료하면서 근원적인 지방간염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입증한 간 지향적 치료제다. FDA가 우선 심사를 통해 NDA를 접수한 것은 간 섬유증을 동반한 NASH 환자에게 최초의 승인된 치료제를 제공한다는 당사의 목표에 중요한 진전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