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노바티스, 자이로스코프 안질환 유전자치료제 개발 중단
상태바
노바티스, 자이로스코프 안질환 유전자치료제 개발 중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9.1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2상 자료 근거...안과 사업 정리 가능성

[의약뉴스] 스위스 제약회사 노바티스가 2021년 말에 자이로스코프 테라퓨틱스(Gyroscope Therapeutics)를 인수하면서 획득한 안질환 유전자 치료제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 노바티스는 지도모양위축 유전자 치료제 GT005의 임상 2상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에 따라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
▲ 노바티스는 지도모양위축 유전자 치료제 GT005의 임상 2상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에 따라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

자이로스코프를 설립한 영국 헬스케어 투자회사 신코나(Syncona)는 11일(현지시각) 노바티스로부터 건성 연령관련 황반변성(AMD)에 의한 이차성 지도모양위축(GA) 치료제 GT005의 개발을 중단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노바티스의 결정은 독립적인 데이터모니터링위원회의 권고를 기반으로 한다.

프로그램 연구에서 가용 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유익성 위험성 평가 결과 주요 임상 2상 시험 HORIZON의 전체 데이터가 개발 프로그램의 지속을 뒷받침하지 못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노바티스는 2022년 2월에 신코나로부터 자이로스코프 인수를 완료한 이후 GT005의 개발을 계속 진행해 왔다.

인수 계약에 따라 노바티스는 신코나에게 총 8억 달러를 선불로 지급했고 개발 성과에 따라 최대 7억 달러를 추가 지급하기로 약속했었다.

신코나는 노바티스가 GT005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자이로스코프 마일스톤 금액이 제각돼 5450만 파운드의 부정적인 평가 영향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코나의 크리스 할로우드 CEO는 “GT005 중단 결정으로 인해 실망스러운 것은 당연하지만 노바티스의 결정을 존중한다. 당사는 주주들에게 강력한 위험 조정 수익을 제공하고 치명적인 질병을 앓는 환자들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 포트폴리오를 구축 및 유지하는 전략에 계속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노바티스는 안과질환 사업부에 대해 매각을 포함한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바티스는 5가지 치료 분야(심혈관, 면역학, 신경과학, 고형암, 혈액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안과질환 사업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최근 노바티스는 안구건조증 치료제 자이드라(Xiidra)와 만성 안구표면 통증 치료제 후보물질 리브바트렙(libvatrep) 및 AcuStream 기술을 바슈롬에 약 25억 달러에 매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