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00:50 (금)
한국쿄와기린 “희귀질환 환자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것이 가치” 外
상태바
한국쿄와기린 “희귀질환 환자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것이 가치”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5.23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쿄와기린 “희귀질환 환자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것이 가치”

▲ 크리스비타.
▲ 크리스비타.

한국쿄와기린(대표이사 사장 이상헌)이 희귀질환 극복의 날(5월 23일)을 맞아 희귀질환 극복을 위한 사명에 자부심을 드러냈다.

사측에 따르면, 쿄와기린그룹은 특수의약품 전문 회사(Specialty Pharma)를 추구하며 희귀질환 치료제에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블록버스터 의약품을 중심으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수가 많지 않아도 이들이 고통으로부터 벗어나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그룹의 주요 가치라는 설명이다.

‘사람들의 웃음을 만든다(Making People Smile)’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그룹의 궁극적 가치가 환자와 사람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신약이 희귀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들에 닿아 고통을 경감하고 한층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Specialty Pharma라는 것.

실제로 최근 3년간 한국쿄와기린이 국내에서 허가를 받은 의약품들은 대부분 희귀질환 치료제다.

최근 우여곡절 끝에 신속등재 1호 약제로 보험급여가 결정된 크리스비타(2020년 9월, 식약처 허가 승인)도 XLH라는 희귀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치료 약제이며, 2024년 내 급여를 목표하고 있는 포텔리지오(성분명 모가물리주맙, 2022년 9월 식약처 승인) 역시 균상식육종(mycosis fungoides)과 세자리증후군(Sézary syndrome)이라는 희귀질환의 치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텔리지오는 인간화 단일클론항체 의약품으로 암세포에서 발견되는 C-C케모카인 수용체-4(CC chemokine receptor type 4)에 작용해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 

균상식육종 또는 시자리증후군 치료제로 악성 T세포가 피부에 이상 축적되어 발생하는 가려움증과 피부 병변으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 등 삶의 질의 저하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란 평가다. 

크리스비타는 FGF23 관련 저인산혈증성 구루병 및 골연화증 치료제로 기존 치료제(경구 인산 제제 또는 활성형 비타민D 제제 등)를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투여했음에도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만 1세∼만 12세 X염색체 연관 저인산혈증성(XLH) 구루병 환자에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다.
 
크리스비타는 FGF23에 대한 유전자재조합 인간 lgG1 단일클론 항체로 XLH의 근본적인 병태생리를 타깃으로 하는 최초의 치료제로, 임상을 통해 경구용 인산염과 활성형 비타민D 같은 전통적 치료제보다 구루병 중증도, 혈청인 등 임상 지표를 유의하게 개선했으며, 현재 미국 및 유럽 등 40여개국에서 사용 중이다.

 

◇한국애브비, 희귀ㆍ난치성 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개정판 발간

▲ 한국애브비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와 함께 올해 변경된, 정부와 민간의 최신 복지 제도 및 정보들을 반영한 ‘희귀ㆍ난치성 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2023년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 한국애브비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와 함께 올해 변경된, 정부와 민간의 최신 복지 제도 및 정보들을 반영한 ‘희귀ㆍ난치성 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2023년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회장 권지현),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회장 김재학)와 함께 올해 변경된, 정부와 민간의 최신 복지 제도 및 정보들을 반영한 ‘희귀ㆍ난치성 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2023년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애브비는 희귀ㆍ난치성질환 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2014년부터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와 협력, 민관의 다양한 환자 지원 사업과 관련 정보들을 담은 복지정보를 발간해왔다.

이 책자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보건소, 주민 센터, 지자체, 민간 단체 등 여러 기관들에서 운영 및 제공하는 환자 지원 사업, 간병 지원, 장애 등록 및 혜택, 돌봄 지원 등 매년 개정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총망라했다. 

희귀ㆍ난치성질환으로 치료받는 환자의 치료비 부담을 10%로 경감해주는 산정특례 제도, 연간 의료보험이 적용된 총 의료비의 환자 부담액을 소득 구간에 따라 차등화해 일정 금액 이상을 경감해주는 본인부담상한제도를 수록했다. 

또한, 소득 구간이 낮은 희귀질환 환자가 부담한 10%의 진료비ㆍ약제비도 추가 지원해주는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과 과도한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구의 의료비 일부를 지원해주는 재난적의료비지원사업 등 치료비 부담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저소득층 대상 생계비 지원제도, 장애등록 및 혜택, 연금과 돌봄 지원도 상세하게 소개하고 ldTek.

2023년 개정판에는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을 새롭게 추가했다.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은 장애발생 시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 보건의료센터를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건강보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 김재학 회장은 “잘 알려지지 않은 희귀질환으로 진료비부터 치료비까지 부담을 겪는 환자들이 많은데, 매년 개정되어 발간하는 복지정보 책자로 환자와 가족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며 “새롭게 개정된 복지정보 책자를 통해 치료 여건이 개선되고, 나아가 희귀ㆍ난치성질환에 대한 우리 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지원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권지현 회장은 “희귀ㆍ난치성질환으로 인한 고통뿐만 아니라 경제ㆍ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복지정보 책자를 통해 필요한 지원을 놓치지 않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 환자들의 보다 나은 삶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2014년부터 발행해 온 복지정보 책자는 애브비의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과 협력해 주신 두 기관의 전문성과 헌신의 결실로, 올해 열 번째 개정판을 발간할 수 있게 됐다”며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복지정보를 한눈에 담은 책자가 환자 치료 부담을 더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복지정보 책자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사이트(www.kamsw.or.kr)의 자료실, 한국희귀ㆍ난치성질환연합회 사이트(www.kord.or.kr)의 희망소식 내 자료실, 한국애브비 사이트(www.abbvie.co.kr) 사회공헌 페이지 등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국BMS제약, 희귀질환 극복의 날 맞아 골수형성이상증후군 환자 응원 사내 행사 개최

▲ 한국BMS제약은 지난 17일, ‘희귀질환 극복의 날’을 맞아 골수형성이상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s, MDS) 환자들을 응원하는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 한국BMS제약은 지난 17일, ‘희귀질환 극복의 날’을 맞아 골수형성이상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s, MDS) 환자들을 응원하는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국BMS제약(대표이사 이혜영)은 지난 17일, ‘희귀질환 극복의 날’을 맞아 골수형성이상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s, MDS) 환자들을 응원하는 사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매년 5월 23일은 ‘희귀질환 극복의 날’로 질병관리청이 희귀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희귀질환의 예방 치료 및 관리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한국BMS제약은 이 날을 기념해 희귀 혈액질환인 고리철적혈모구 동반 골수형성이상증후군(Myelodysplastic Syndromes-Ring Sideroblasts, MDS-RS) 빈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환자 치료 여정을 응원하는 ‘레드 애플’ 행사를 진행했다. 

‘레드 애플’은 성숙한 적혈구를 상징하는 동시에 환자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고자 하는 임직원들의 따뜻한 마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한국BMS 임직원들은 환자들의 삶에서 반복적인 빈혈과 수혈로 인한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함께 가졌다. 

또한 적혈구를 상징하는 ‘레드 애플’ 카드에 환자들을 응원의 메시지를 써서 나무에 달면서 환자들의 더 나은 치료와 삶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MDS는 골수의 조혈모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혈액질환으로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이 모두 감소할 수 있으며, 빈혈은 MDS 환자의 약 89%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MDS 환자의 약 1/3은 미토콘드리아 속에 철이 과다 축적되어 고리 모양의 적혈모구 세포가 형성된 고리철적혈모구(RS, Ring Sideroblasts)를 가지고 있다. 

이 중 불응성 빈혈을 보이는 MDS-RS 환자는 약 3~11% 정도이며,  개정판 IPSS(IPSS-R) 점수 4.5 이하의 저도위험에 속하지만, 만성적으로 적혈구 수혈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연간 MDS 발생자 수가 1,371명(2019년 기준) 임을 고려할 때 MDS-RS는 연간 약 150명 정도의 소수환자로 추정된다.  

MDS 빈혈 환자들은 적혈구형성자극제(ESA, Erythropoiesis-Stimulation Agent)를 1차 치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반응률이 30~60%에 불과하며, ESA 후 치료옵션이 제한적이다. 

결국 환자의 50~90%는 적혈구 수혈에 의존하는데, 만성적인 수혈 의존성 환자들은 잦은 수혈로 철 과잉증, 합병증 등 발생 우려가 있으며, 비수혈의존성 환자 대비 낮은 생존율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한국BMS제약의 레블로질(성분명: 루스파터셉트)은 희귀질환인 MDS-RS 빈혈 환자의 수혈 의존성을 낮추는 새로운 치료옵션이다. 

레블로질은 최초의 적혈구성숙제제로, 적혈구 생성 후기 과정을 표적으로 적혈구 생성을 촉진해 비효율적인 조혈 작용을 근원적으로 개선한다.  

레블로질은 3상 임상 연구를 통해 첫 24주 시점에서 위약군 대비 약 3배 높은 수혈 비의존을 달성했으며(38% vs. 13%; p<0.001), 투약 기간이 길어지더라도 위약 대비 우수한 수혈 비의존 달성 효과를 보였다. 

한국BMS제약 항암제 사업부 이형복 전무는 “이번 행사를 통해 희귀질환인 MDS-RS 환자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더 이해할 수 있었고, 환자들을 위해 각자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함께 다짐했다”면서 “그간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었던 수혈의존성 MDS-RS 빈혈에 적혈구성숙제제 레블로질이라는 새로운 치료옵션이 등장한 만큼, 한국BMS제약은 환자들이 수혈 부담을 줄이고 더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환자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레블로질은 적혈구생성자극제(ESA)치료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였거나 부적합해 적혈구 수혈이 필요한 최저위험, 저위험 및 중등도 위험의 고리철적혈모구 동반 골수이형성증후군 환자의 치료에 대해 지난 2022년 5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았다.

 

◇한국화이자제약, 폐렴구균의 미생물학적 특성 및 백신의 유용성 조명

▲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17일, ’폐렴구균의 미생물학적 특성 및 백신의 유용성’을 주제로 국내 의료진 대상 온라인 웨비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17일, ’폐렴구균의 미생물학적 특성 및 백신의 유용성’을 주제로 국내 의료진 대상 온라인 웨비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지난 17일, ’폐렴구균의 미생물학적 특성 및 백신의 유용성’을 주제로 국내 의료진 대상 온라인 웨비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웨비나는 영유아에서 폐렴구균 혈청형 분포를 고려한 폐렴구균 예방 접종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마련했다.

연자로 나선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신정환 교수는 2017-2019년 국내 16개 병원에서 수집된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일으키는 폐렴구균 균주를 분석한 연구를 토대로 국내 침습성 폐렴구균 진단 관련 최신 지견을 나누고, 국내 영유아ㆍ성인에서 폐렴구균 혈청형 분포에 따른 예방 접종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표에 따르면, 화이자 폐렴구균 백신(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의 국내 도입 이후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을 일으키는 혈청형을 분석한 결과,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혈청형 커버리지가 전 연령 28.7%, 5세 이하 영유아 14.0%, 19세 이상 성인 30.6%, 65세 이상 노인 33.9%로 폭넓게 나타났다.

이에 신 교수는 13가 백신에 포함된 혈청형의 커버리지가 5세 이하의 소아에서 매우 낮게 확인되는 만큼 전 연령에 걸쳐 해당 혈청형들이 포함된 백신 접종을 통해 폐렴구균 감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영유아에서 폐렴구균은 침습성 세균 감염의 주요 원인균으로, 그 중 수막염은 치사율이 10% 내외에 달하며 생존하더라도 20~30%는 심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라며 백신을 통한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신 교수는 미국(19F, 14B, 6B), 프랑스(12F, 24F), 일본(12F, 24F) 등 다른 나라의 혈청형 분포와 완전히 다른 국내 혈청형 분포 결과를 조명했다. 

국내 5세 이하 영유아에서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혈청형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혈청형은 19A로 그 중 75%가 1세 이하 영아에서 발생했으며, 비(非) 백신 혈청형 중에서는 10A(32.6%) 다음으로 혈청형 15B, 23B(각 9.3%)이 가장 흔했고 혈청형10A의 85.7%가 1세 이하 영아에서 발생했다는 것.

신 교수는 “혈청형10A는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혈청형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발생 빈도가 높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성인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65세 이상에서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혈청형 3이 영유아에서는 거의 관찰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이러한 연령별 혈청형 분포 차이는 영유아 대상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접종 효과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며, 고령인구에서 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 접종이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실제 성인 대상 대규모 임상(CAPiTA)을 통해 성인에서13가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의 혈청형 3에 대한 지역사회획득폐렴 예방에 대한 효능(Efficacy)이 61.5%(4년간 추적, 95% CI 17.6% to 83.4%)로 시간이 지나도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됐다.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 김희진 전무는 “화이자 폐렴구균 백신은 면역원성을 넘어 대규모 임상을 통한 효능, 접종 후 실제 효과(Real World Effectiveness)까지 확인된 것이 강점”이라며 “2010년 국내 출시 이후, 13년 연속 전 연령대상 국내 폐렴구균 백신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화이자는 지속적으로 폐렴구균 질환의 퇴치를 위해 의료진과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심포지엄과 질환 예방 캠페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국노바티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유전자 검사 지원 ‘얼리버드’ 프로그램 론칭

▲ Early Bird(얼리버드) 전용 키트
▲ Early Bird(얼리버드) 전용 키트

한국노바티스(대표이사 사장 유병재)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들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유전자 검사를 지원하는 ‘Early Bird(얼리버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Early Bird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에게 정확한 원인 유전자 진단과 유전자 검사 결과 해석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들이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국노바티스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참여 조건은 ▲시력 (VA) ≤ 20/60 (양안) ▲ 충분한 생존 망막 세포의 존재 ▲ 과거 유전자 검사 경험이 없는 IRD 환자 (단, 불확실성변이형(VUS), 단일 대립유전자성 RPE65 유전자 변형의 결과(monoallelic RPE65m)인 경우는 참여 가능) ▲ 50세 미만 ▲ 야맹증 (night blindness)에 모두 부합하는 경우다.

유전자 검사를 희망하거나 필요한 환자가 있을 시 의료진이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청 및 결과 전달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Early Bird 프로그램 전용 유전자 검사 키트는 택배를 통해 수령과 회수 모두 가능하며, 간단한 샘플 채취 후 6주 이내에 이메일을 통해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inherited retinal dystrophy; IRD)은 선천적으로 망막세포 유전자에 이상이 생겨 시력 이상, 빛에 대한 감각 이상 등 각종 시각 장애를 발생시키는 진행성 질환이다.

삶 전체에 영향을 끼치고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질환이지만, 아직까지 완치법이 알려지지 않아 대부분 현재 나타나는 증상을 치료하는 보존적 치료만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정확한 원인 유전자 파악이 어려워 실제로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하더라도 정확한 진단까지 시행착오를 겪는 ‘진단 방랑’을 경험하는 환자가 많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들이 정확한 진단을 받기까지 약 5~7년이 걸리며, 최대 8명의 의료진을 거치는 동안 2~3번의 오진을 경험한다.

유전성 망막변성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 유전자는 약 270개 이상으로, 원인 유전자의 종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시기 및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진단하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다.

 야맹증이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 밤눈이 어둡거나 갑자기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적응을 못하는 등 의심 증상이 있다면 유전자 검사를 포함한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최근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원인 유전자를 정상 유전자로 대체해 망막의 시각 회로를 복구시키는 치료 방법이 등장하면서 유전자 검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노바티스 심혈관 및 희귀질환사업부 조연진 전무는 “삶의 질이 현격히 떨어지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환자들에게는 작은 치료의 가능성도 절실하기 때문에 많은 의료진들이 정확한 원인 유전자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Early Bird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고 실명에 대한 두려움 없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RPE65 돌연변이에 의한 유전성 망막변성질환을 치료하는 유전자 치료제인 ‘럭스터나(성분명 보레티진네파보벡)’는 2021년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며, 임상을 통해 치료 1년 후 빛 민감도, 시야 등 다양한 시각적 지표에서 유의한 개선을 확인한 바 있다.  

럭스터나는 유전성 망막변성질환 발생 원인 유전자 중 하나인 RPE65 유전자를 정상적인 유전자로 대체, 단 1회 투여만으로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치료제다.


◇바이엘, 질염 인식 개선 위한 ‘카네스텐 이지’ 캠페인 진행

▲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헬스 사업부는 22일부터 여성 질염의 인식 개선을 위한 ‘카네스텐 이지(EASY)’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헬스 사업부는 22일부터 여성 질염의 인식 개선을 위한 ‘카네스텐 이지(EASY)’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헬스 사업부(대표 오영경)는 22일부터 여성 질염의 인식 개선을 위한 ‘카네스텐 이지(EASY)’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4명 중 3명의 여성이 일생에 한 번 이상 경험하는 칸디다성 질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질염에 대해 흔하게 겪을 수 있으며 일반의약품 질정으로 간편한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라는 인식을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이에 캠페인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 자발적이고 간편하게 질염 증상을 해결하도록 독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캠페인 홈페이지를 통해 질염 인식 개선을 위한 광고 영상을 공개한다. 질환에 대한 거부감과 인식의 장벽을 낮추기 위해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 '모르니까', '부끄럽고', '두려울 뿐' 등의 직관적인 카피를 사용해 2030 여성들이 질염 예방 및 치료에 대해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질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컨텐츠도 마련했다. 

SNS 플랫폼을 통한 다양한 이벤트도 이어질 예정이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질염' 제시어로 2행시에 도전할 수 있는 필터와 스티커가 무료로 배포된다. 

이 이벤트는 특히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숏폼 형태의 창의적인 스토리로 제작, 유튜브 숏츠와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공개한다. 

또한, 익월에는 카네스텐의 카카오톡 공식 채널을 통해 선착순으로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칸디다성 질염은 약 45%의 여성이 1년에 두 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여성 질환으로, 유증상자의 77%는 외음염을 동반한다.  

칸디다성 질염은 Y존이 습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오는 질내 정상 균총의 불균형뿐 아니라 영양 상태의 악화, 컨디션 난조 등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희고 덩어리 진 분비물, 가려움증, 따끔거리는 듯한 통증, 작열감 등이 나타난다.

질염이 생겼을 경우 불안감에 청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등 잘못 대처하거나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질염은 오래 지속될 수록 증상이 악화되고 일상 생활에 미치는 불편함도 커지기 때문에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칸디다성 질염은 병원 방문을 통해 치료하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질정제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바이엘 코리아의 카네스텐은 세계 판매 1위의 칸디다성 질염 및 외음염 치료제다. 한 알의 질정을 하루 한 번 넣는 것으로 질염을 치료할 수 있는 ‘1질정’과, 1일 2~3회 환부에 도포하는 ‘크림’의 두 가지 제형이 있다.

카네스텐의 주성분인 클로트리마졸은 칸디다균의 방어막을 형성하는 에르고스테롤의 합성을 억제, 항진균 작용을 한다.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는 칸디다성 질염 및 외음염 치료를 위해 클로트리마졸 성분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헬스 사업부 오영경 대표는 “이번 카네스텐 캠페인은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고 캐릭터를 화자로 설정해 여성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감으로써 질염에 대해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막연한 부끄러움과 두려움을 해소하고자 한다”면서 “질염 인식 개선 캠페인에서 제공되는 컨텐츠들을 통해, 여성들이 셀프케어(Self-Care)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릴리,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 성료

▲ 한국릴리는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자사의 사회적 책임 활동(Social Impact) 프로그램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3일 밝혔다.
▲ 한국릴리는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자사의 사회적 책임 활동(Social Impact) 프로그램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3일 밝혔다.

한국릴리(대표: 크리스토퍼 제이 스톡스)는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 자사의 사회적 책임 활동(Social Impact) 프로그램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3일 밝혔다.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는 지난 2021년 인슐린 발견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한 이후 올해로 3년째 지속하고 있는 한국릴리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다. 

전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사전에 설정한 챌린지 목표를 달성하면 기부금을 지역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전달해왔다.

올해 챌린지에서는 1인당 1만 보씩, 누적 100만 보를 달성하면 기부금 1000만 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한국릴리 임직원이라면 누구든 챌린지 기간(5일~14일) 중 자신의 걸음 수를 인증 사진과 함께 사내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인증은 19일(금)까지 등록했다. 

이번 챌린지 결과 누적 320만 7688보를 기록, 목표인 100만 보를 초과 달성해 1000만 원을 기부할 수 있게 됐다. 

챌린지 성공에 따라 적립한 기부금은 2021~2022년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릴리 크리스토퍼 제이 스톡스 대표는 “한국릴리는 임직원들이 일상 속에서 개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을 실천하고,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자연스럽게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를 3년 째 지속해왔다”며 “한국릴리는 앞으로도 국내 환자들을 위해 헌신할 뿐 아니라 우리가 속한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고민하고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릴리는 릴리랄라 걷기 챌린지 외에도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전 세계 릴리 직원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를 실천하는 ‘세계 봉사의 날(Global Day Of Service)’을 통해 2010년부터 13년간 한국 지역사회에서 봉사 활동을 진행해 왔다. 

또한 여러 개발 도상국에 찾아가 현지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지구촌 마음 잇기(Connecting Hearts Abroad)’에도 매년 1~2명의 직원들을 파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