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AZ, 中 라노바 메디신스 ADC 항암제 라이선스 계약
상태바
AZ, 中 라노바 메디신스 ADC 항암제 라이선스 계약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5.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GPRC5D 표적 ADC 획득...연구개발ㆍ상용화 계획

[의약뉴스] 아스트라제네카가 중국 생명공학기업 라노바 메디신스(LaNova Medicines)로부터 항체약물접합체(ADC) 항암제 신약 후보물질을 도입하기로 했다.

▲ 아스트라제네카는 라노바 메디신스와 최대 6억 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협약을 맺으면서 ADC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 아스트라제네카는 라노바 메디신스와 최대 6억 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협약을 맺으면서 ADC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라노바 메디신스는 지난 12일 아스트라제네카와 G단백질 연결 수용체, 클래스 C, 그룹 5, 멤버 D(GPRC5D)를 표적으로 삼는 전임상단계 항체약물접합체 LM-305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LM-305는 항 GPRC5D 단클론항체, 프로테아제 분해성 링커, 세포독성 페이로드 모노메틸 오리스타틴 E(MMAE, monomethyl auristatin E)로 구성된 새로운 GPRC5D 표적 항체약물접합체다.

라노바 메디신스의 독자적인 ADC 플랫폼에서 나온 두 번째 제품 후보물질로 동종계열 내 최초의 GPRC5D 표적 ADC가 될 가능성이 있다. 라노바 메디신스는 미국과 중국에서 LM-305의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

라이선싱 계약 조건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는 LM-305를 연구, 개발, 상용화할 수 있는 글로벌 독점 라이선스를 받게 된다.

라노바 메디신스는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최대 5500만 달러의 선불 및 단기 지급금과 함께 최대 5억4500만 달러의 추가적인 개발 및 상용화 마일스톤 지급금과 전 세계 순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라노바 메디신스의 크리스탈 퀸 설립자 겸 이사회 의장 겸 CEO는 “라노바 메디신스는 ADC 및 면역항암 분야에서 혁신적인 의약품을 발굴하고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와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다발골수종에 대한 계열 내 최초의 GPRC5D 표적 ADC가 될 가능성이 있는 LM-305는 ADC 개발을 위한 자사의 혁신적이고 강력한 플랫폼을 예증한다. 이번 계약은 당사의 우수한 파이프라인 자산 및 연구개발 역량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아스트라제네카가 전 세계 환자를 돕기 위해 LM-305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회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아스트라제네카 혈액학연구개발부 다발골수종 부문 글로벌 총괄 니나 샤흐는 “재발성/불응성 다발골수종에 대한 잠재적인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서 새로운 GPRC5D 표적 항체약물접합체 LM-305의 개발을 진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LM-305는 ADC 분야에서 자사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성장 중인 혈액학 파이프라인을 풍부하게 하며 혈액암 환자의 임상 결과를 변화시킨다는 자사의 방대한 야망을 실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