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2:27 (화)
BMS 브레얀지 유럽서 LBCL 2차 치료제로 허가
상태바
BMS 브레얀지 유럽서 LBCL 2차 치료제로 허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5.06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사건 생존 개선 입증...적응증 확대 승인

[의약뉴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가 유럽에서 CAR-T(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 치료제 브레얀지(Breyanzi, lisocabtagene maraleucel)를 재발성 또는 불응성 거대 B세포 림프종 2차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BMS는 3일(현지시각) 유럽 집행위원회가 브레얀지를 1차 화학면역요법을 완료한 후 12개월 이내에 재발하거나 불응한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LBCL), 고등급 B세포 림프종(HGBCL), 원발성 종격동 거대 B세포 림프종(PMBCL), 3B 등급 소포림프종(FL3B)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 BMS의 CAR-T 치료제 브레얀지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거대 B세포 림프종 환자의 결과를 기존 표준 치료보다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BMS의 CAR-T 치료제 브레얀지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거대 B세포 림프종 환자의 결과를 기존 표준 치료보다 유의하게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브레얀지는 CD19 표적 CAR T세포 치료제다. 이번 승인은 유럽연합(EU)의 모든 회원국에서 적용된다.

중추적 임상 3상 TRANSFORM 시험에서 브레얀지는 1차 평가변수인 무사건 생존기간(EFS)과 주요 2차 평가변수인 완전 반응(CR), 무진행 생존기간(PFS)을 표준 치료(구제 면역화학요법 후 고용량 화학요법 및 조혈모세포이식)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게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TRANSFORM 시험에서 추적기간 중앙값 6.2개월의 중간 분석 시점에 브레얀지 치료군의 무사건 생존기간 중앙값은 10.1개월로, 표준 치료군(2.3개월)보다 4배 이상 높았다.

추적 기간 중앙값 17.5개월의 1차 분석 결과는 중간 분석 결과와 일치했다. 1차 분석에서 무사건 생존기간 중앙값은 브레얀지 치료군의 경우 아직 도출되지 않았고 표준 치료군의 경우 2.4개월이었다.

브레얀지로 치료받은 환자의 대다수(73.9%)는 완전 반응에 도달했고 이에 비해 표준 치료군에서는 절반 미만(43.5%)이 완전 반응에 도달했다.

무진행 생존기간은 브레얀지 치료군의 경우 아직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고 표준 치료군의 경우 6.2개월이었다.

브레얀지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잘 확립됐다. TRANSFORM 시험에서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CRS) 및 신경학적 사건 발생은 대개 저등급이었고 예방적 스테로이드 사용 없이 표준 프로코톨을 통해 빠르게 해결됐다.

CRS는 환자의 절반 미만(48.9%), Grade 3 CRS는 환자의 1%에서 보고됐다. 신경학적 사건은 환자의 10.9%, Grade 3 신경학적 사건은 환자의 4.3%에서 발생했다.

독일 베를린 헬리오스병원의 베르트람 글라스 박사는 “TRANSFORM 시험 결과에 따르면 브레얀지는 수십 년 동안 시행돼 온 표준 치료보다 상당히 개선된 결과를 제공하고 안전성 프로파일이 잘 확립되면서 CAR T세포 치료제를 재발성 또는 불응성 DLBCL 환자에게 조기에 사용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점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승인은 환자에게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지속적인 관해 가능성을 전달하는 맞춤형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2차 치료 관행을 혁신하는데 있어 진전을 나타낸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 세포치료제개발 총괄 앤 커버 수석부사장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DLBCL을 앓는 유럽 사람들은 이제 치료 패러다임 초기에 장기적인 임상적 혜택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CAR T세포 치료제를 갖추게 됐다”면서 “이는 유럽에서 자사의 CAR T세포 치료제 포트폴리오에 대한 3번째 적응증 승인으로 보다 많은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세포 치료제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브레얀지는 작년 6월에 미국에서 먼저 거대 B세포 림프종 성인 환자의 2차 치료제로 승인됐다.

앞서 2가지 이상의 전신요법을 받은 재발성 또는 불응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