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동아에스티, NASH 치료제 DA-1241 미국 임상2상 승인 外
상태바
동아에스티, NASH 치료제 DA-1241 미국 임상2상 승인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5.03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에스티, NASH 치료제 DA-1241 미국 임상2상 승인

▲ 동아에스티의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NASH(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의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 동아에스티의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NASH(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의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의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NASH(Non-Alcoholic Steatohepatitis, 비알콜성지방간염)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241’의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고 3일 밝혔다.

DA-1241은 GPR119 agonist(작용제) 기전의 First-in-Class 신약으로 전임상에서 NASH 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DA-1241 투여 후 간경화, 염증, 섬유화, 지질 대사 및 포도당 조절 등의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이번 임상은 NASH 환자 86명을 대상으로 16주간 다기관,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 비교 방식으로 DA-1241의 효능과 안전성을 확인한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DA-1241 미국 임상 2상을 올해 3분기 내 개시하고, 2024년 하반기에 종료할 계획이다.

NASH는 알코올 섭취와 관계없이 간세포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는 질환이다. 간 내 염증 및 섬유화를 특징으로, 간경화, 간암, 간부전 등 심각한 간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은 2~4%, 미국의 경우는 3~5%에 달하지만 개발된 치료제는 없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나스닥 상장사로 DA-1241과 DA-1726의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를 담당하는 동아쏘시오그룹의 글로벌 R&D 전진기지다.

비만 및 N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DA-1726은 올해 하반기에 글로벌 임상 1상 IND를 제출할 예정이다.

DA-1726은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말초에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를 유도한다.

전임상에서 세마글루타이드 계열 비만치료제는 식욕억제 효과만 있었지만 DA-1726은 식욕억제뿐 아니라 기초대사량 증가에 기인한 체중 조절 효과를 확인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DA-1241이 미개척 질환인 비알콜성지방간염 최초의 치료제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나가겠다”며 “DA-1241의 임상 2상을 승인받은 만큼 DA-1726의 글로벌 임상 1상 준비에도 박차를 가해 계획된 일정대로 임상 시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에너씨슬 퍼펙트샷 출시

▲ 대웅제약은 지친 현대인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활력에너지와 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퍼펙트샷’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 대웅제약은 지친 현대인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활력에너지와 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퍼펙트샷’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ㆍ이창재)은 지친 현대인들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활력에너지와 간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에너씨슬 퍼펙트샷’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한 비타민B와 간 건강에 좋은 밀크씨슬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핵심 성분인 비타민B군 8종의 투입 함량을 한국영양학회가 제시한 비타민B 별 체내 흡수율 기준에 맞춰 하나하나 설계했다. 

비타민B군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요소로써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에너지를 만들기 때문에 하나라도 부족하거나 모자라면 원활한 에너지 생성이 어려울 수 있는데, 에어씨슬 퍼펙트샷은 비타민B군 8종을 모두 고함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여기에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을 하루 최대 권장섭취량 기준인 130mg까지 담아 간의 피로 관리까지 가능하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섭취방법은 맨 위 뚜껑을 따서 정제를 꺼낸 후 액상과 함께 먹으면 된다. 한 손에 잡히는 작은 사이즈로 휴대가 용이하며, 상큼한 오렌지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먹을 수 있다.

대웅제약은 ‘에너씨슬 퍼펙트샷’ 출시를 기념해 자사 직영몰에서 대고객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우선 에너씨슬 퍼펙트샷 구매 시 최대 5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신규가입 회원에게는 즉시 사용 가능한 5%, 7%, 10% 웰컴쿠폰도 증정한다. 해당 쿠폰은 최대 15만원의 할인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또 ‘에너씨슬 퍼펙트샷’을 비롯해 대웅제약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전 고객 대상으로 구매 금액 별 푸짐한 사은품도 마련했다. 제품 구매 후 직영몰에 포토리뷰 작성 시 2000원의 적립금을 지급한다.

에너씨슬 퍼펙트샷 브랜드 매니저는 “비타민B군 8종과 밀크씨슬을 한 병에 담은 제품은 시중에 많지 않다”면서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진정한 명품 비타민의 면모를 갖추고자 비타민B군 8종의 체내 흡수율까지 고려했다”고 소개했다.

이어“많은 고객들이 에너씨슬 퍼펙트샷으로 매일마다 활력 증진을 도모하고 간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19년 6369억원 수준이었던 국내 비타민 시장 규모는 2020년 6613억원, 2021년 7716억원으로 성장했으며, 2022년에는 9061억원에 이르러 올해는 1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보건산업진흥원, 오는 11일 ‘백신 컨퍼런스’ 개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는 11일(목) 개최되는 바이오코리아 2023(BIO KOREA 2023, 공동주최: 진흥원, 충청북도)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공급망 강화 및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백신 컨퍼런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는 11일(목) 개최되는 바이오코리아 2023(BIO KOREA 2023, 공동주최: 진흥원, 충청북도)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공급망 강화 및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백신 컨퍼런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오는 11일(목) 개최되는 바이오코리아 2023(BIO KOREA 2023, 공동주최: 진흥원, 충청북도) 컨퍼런스에서 ‘글로벌 공급망 강화 및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백신 컨퍼런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수년간 전 세계를 위협한 코로나19 펜데믹을 통해 백신 주권 확립의 중요성이 부각된 가운데, 이번 바이오코리아 2023 백신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백신 전문가들을 초청, 글로벌 백신 공급 및 백신 개발을 위한 협력 방안과 국내 백신 연구개발 현황 및 사례를 살펴보고 산업계의 활용 전략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단장 성백린), 신변종 감염병 mRNA 백신 사업단(단장 홍기종)과 공동 기획, 3가지 세션으로 구성했다.

첫 번째 세션은 ‘글로벌 백신 공급망과 혁신적 백신 R&D 협력’을 주제로 국제기구 주요 백신 전문가를 초청, 백신 공급 및 백신 기술개발 협력에 대한 경험과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협력을 위한 백신 혁신 기술 사례’를 주제로 국내 우수 백신 기업 6개사의 혁신 기술을 공유하고 글로벌 주요 백신 전문가들과 함께 국제 협력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백신공급과 대한민국 백신 연구개발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국제백신연구소,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 ▲글로벌백신기술선도사업단, ▲호주빅토리아 주정부에서 국가 백신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정부기관의 백신 연구 현황을 조망하고 향후 협력방안 전략을 논의할 계획이다.

진흥원 김용우 단장은 “이번 백신 컨퍼런스에서 백신주권 확보를 통한 미래 팬데믹 대응을 위해 국제협력 방안과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컨퍼런스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바이오코리아 공식 홈페이지(biokorea.org)에서 5월 5일까지 사전등록을 할 수 있으며, 5월 9일부터 현장 등록을 신청할 수 있다.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이스라일 보건부 시판허가 승인
SK바이오팜(대표이사 사장: 이동훈)은 지난 30일, 이스라엘 보건부(Ministry of Health)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현지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의 시판허가 신청(NDA)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 신청은 SK바이오팜의 이스라엘 파트너사인 덱셀 파마(Dexcel Ltd)가 진행했으며, 12.5mg, 25mg, 50mg, 100mg, 150mg, 200mg 등 총 여섯 종의 용량이 허가에 포함됐다.

SK바이오팜은 해당 허가 승인을 바탕으로 이스라엘을 포함한 서아시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읭갸품광고심의위원회 위원장에 장춘곤 교수 선임

▲ 장춘곤 교수
▲ 장춘곤 교수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는 2일 서울 방배동 제약회관에서 회의를 열어 위원장에 장춘곤 성균관대학교 약대 교수를 선임했다.

부위원장에는 권성준 휴온스 이사와 민양기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가 각각 선출됐다.

이날 회의에 앞서 노연홍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환경의 흐름에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졌다"며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일반의약품 시장의 활성화와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해 주시는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장춘곤 위원장은 "의약품 광고가 변화하는 중요한 시점에 위원장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의약품 광고심의가 합리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 위원회는 의약계, 학계, 법조계, 소비자단체, 제약계 등 각계 추천을 받은 16명으로 구성했다.

위원들은 이날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 약사법, 의약품광고심의규정 등에 근거해 의약품 광고심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2023 의약품광고심의위원회 명단 (위원 가나다 순)

▲위원장=장춘곤(성균관대학교 교수) ▲부위원장=권성준(휴온스 이사), 민양기(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교수) ▲위원=김상경(신신제약 상무), 김성진(경희대학교 교수), 김영희(대한약사회 이사), 김혜영(SK바이오사이언스 부사장), 박유정(GC녹십자 팀장), 안호정(동국제약 팀장), 안효준(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양경선(한국엠에스디 이사), 여도관(한국방송협회 부장), 유성권(대원제약 이사), 윤명(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 황장선(중앙대학교 교수), 주은영(한국제약바이오협회 광고심의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