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가송재단,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베트남평화의료연대’ 선정 外
상태바
가송재단,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베트남평화의료연대’ 선정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4.2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송재단,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베트남평화의료연대’ 선정

▲ 부채표 가송재단과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제12회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베트남평화의료연대’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 부채표 가송재단과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제12회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베트남평화의료연대’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부채표 가송재단(이사장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과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박태근)는 제12회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수상자로 ‘베트남평화의료연대(대표자 김현철 치과 의사)’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베트남평화의료연대는 2000년 ‘화해와 평화를 위한 베트남 진료단’으로 치과 진료를 시작한 이후 2001년 ‘베트남평화의료연대’를 발족해 매년 진료단과 통역단을 꾸려 베트남 현지 진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베트남평화의료연대의 진료 활동에는 그동안 660여명의 치과 의사뿐만 아니라 한방 및 외과 의사, 통역자, 자원봉사자 등 1200여명이 넘는 이들이 동참해왔다. 

특히, 2005년에는 일상적인 진료 사업을 실천하기 위해 베트남 현지 연락사무소 설치, 영유아 구강보건사업 등을 2008년까지 진행했으며, 한국으로 유학 온 베트남 유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장학금 지원 사업도 펼쳐왔다.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은 2012년 부채표 가송재단과 대한치과의사협회가 공동으로 제정해 올해 12회째를 맞았으며, 국민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한 인물이나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시상식은 오는 29일 열리는 대한치과의사협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부채표 가송재단은 “기업 이윤은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철학으로 윤광열 동화약품 회장과 부인인 김순녀 여사의 사재출연을 통해 2008년 4월 설립됐다. 

재단은 윤광열 치과의료봉사상 외에 윤광열 의학상(2009년 대한의학회 공동제정), 의학공헌상(2017년 대한의학회 공동운영), 윤광열 약학상(2008년 대한약학회 공동제정), 윤광열 약학공로상(2019년 대한약학회 공동제정)을 제정하여 학술연구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업성적은 우수하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 인재를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제넥신, 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 GX-188EㆍGX-I7 삼중요법 임상 2상 포스터 발표 
제넥신(대표이사 닐 워마, 홍성준)은 자궁경부암 치료용 DNA백신 GX-188E(성분명: 티발리모진 테라플라스미드)와 림프구감소증 면역항암 후보물질 GX-I7(지속형 인터루킨-7, 성분명: 에피넵타킨 알파),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삼중 병용 두경부암 2상 중간 결과가 ASCO 2023(미국임상종양학회 2023) 포스터 발표 주제로 채택됐다고 28일 밝혔다.

ASCO는 오는 6월 2일부터 6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며 항암 관련 세계 최대 규모 학회다. 이 초록은 ASCO 포스터 발표에 앞서 5월 25일 ASCO 홈페이지에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임상은 김혜련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종양내과 교수의 주도로 고윤우 두경부외과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자 주도 임상(IIT) 2상이 HPV 양성 두경부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제넥신의 항암 DNA백신 GX-188E 와 T세포 증폭 면역항암제 GX-I7 및 면역관문억제제인 키트루다의 삼중 병용 두경부암 임상 2상으로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neoadjuvant)으로서 투약한다.


◇대웅제약 나보타, 국가대표브랜드 보툴리눔 톡신 부분 대상 수상

▲ 대웅제약은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2023 국가대표브랜드 보툴리눔 톡신 부문 대상을 2년 연속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 대웅제약은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2023 국가대표브랜드 보툴리눔 톡신 부문 대상을 2년 연속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ㆍ이창재)은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2023 국가대표브랜드 보툴리눔 톡신 부문 대상을 2년 연속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나보타는 대웅제약이 국제적으로 특허를 획득한 고순도 정제 기술 ‘하이-퓨어 테크놀로지’로 제조된 고품질 보툴리눔 톡신 제제로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미국, 유럽, 캐나다에서 모두 승인 받은 프리미엄 브랜드다. 

대웅제약 나보타는 자체 제조 바이오신약(351a BLA)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파트너사 에볼루스(Evolus)를 통해 주보(Jeuveau)라는 브랜드로 허가를 획득했으며, 최신 자동화 공장에서 선진국 수준의 고도화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cGMP, 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에 따라 제조되어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다.

남아메리카 최대 시장인 브라질에서는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고 동남아시아 최대 시장인 태국에서도 작년 하반기 현지 톡신 시장 1위에 올랐으며 지난해부터 누시바 (Nuceiva)라는 제품명으로 진출한 유럽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또한 연내 중국 허가가 기대되고 있으며 이미 허가를 받은 호주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곧 출시를 앞두고 있다.

대웅제약은 미국 파트너사인 이온바이오파마를 통해 만성편두통, 삽화성편두통, 경부근긴장이상 등의 치료 적응증을 획득하기 위한 글로벌 임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나보타를 활용한 탈모 치료법을 연구하는 한편, 세계 최초로 지난해 미용분야에서 교근 비대(사각턱) 적응증에 대한 식약처 품목허가를 신청한 바 있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나보타가 작년에 이은 2년 연속 국가대표브랜드 대상 수상으로 대한민국 대표 보툴리눔 톡신으로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며 “중국 허가, 미국 치료 시장 진입 등으로 글로벌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여 K-바이오 대표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동아제약, 오쏘몰&말본 골프 레디백 출시

▲ 동아제약은 오쏘몰이 미국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말본골프’와 협업해 오쏘몰&말본 골프 레디백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 동아제약은 오쏘몰이 미국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말본골프’와 협업해 오쏘몰&말본 골프 레디백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오쏘몰이 미국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말본골프’와 협업해 오쏘몰&말본 골프 레디백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오쏘몰과 말본골프는 이번 협업을 통해 세련된 필드룩과 이상적인 퍼포먼스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오쏘몰 &말본 골프 레디백을 선보인다.

오쏘몰&말본 골프 레디백은 오쏘몰의 시그니처 블루 컬러를 반영한 다양한 아이템들로 구성됐으며, 열정적인 플레이를 위한 오쏘몰 이뮨 7일분과 말본 골프의 시그니처 캐릭터(버킷 햇)을 담은 골프공 4구, 볼마커 4종, 골프 네임택, 스티커가 포함된다. 

특히, 레디백 내부의 프레임은 자유롭게 탈착할 수 있어 필드에서 필요한 다양한 용품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이라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레디백은 28일부터 롯데백화점 잠실점, 영등포점 및 동아제약 공식몰 디몰(:Dmall), 카카오 선물하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만날 수 있다. 

이후 말본 도산 플래그십 스토어 및 말본 공식온라인 몰에서도 판매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잠실점, 영등포점은 5월 7일까지 총 10일 동안, 롯데백화점 본점은 5월 5일부터 17일까지 총 13일간 구매할 수 있다.

오쏘몰 브랜드 담당자는 “본격적인 골프 시즌을 맞아 스타일부터 퍼포먼스까지 이상적인 라운딩을 실현할 수 있는 오쏘몰&말본 골프 레디백을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플레이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녹십자수의약품, 국민선호브랜드대상 수상

▲ 녹십자수의약품이 28일 국회의원회관 국민일보 주최, 2023 국민선호브랜드대상 ‘동물용 의약품’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 녹십자수의약품이 28일 국회의원회관 국민일보 주최, 2023 국민선호브랜드대상 ‘동물용 의약품’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녹십자수의약품이 28일 국회의원회관 국민일보 주최, 2023 국민선호브랜드대상 ‘동물용 의약품’ 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녹십자수의약품은 수입 제품이 다수 장악한 동물용 의약품 시장에서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들의 국산화에 앞장서 ‘세계 최초 개 인플루엔자백신(H3N2형) 개발’, ‘반려견에 대한 툴라스로마이신 제제 세계 최초 특허 출원’, ‘반려동물용 피프로닐, 목시덱틴, 피모벤단 국내 최초 제조허가’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녹십자수의약품은 1973년 설립돼 올해 창립 50주년으로 반세기 동안 국내 애니멀바이오헬스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녹십자수의약품 이범석 홍보팀장은 “창립 50주년을 기점으로 녹십자수의약품은 전통적인 제조 중심에서 탈피해 고객 중심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모색하고, 고객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올바이오파마, 1분기 매출 20% 증가
한올바이오파마(공동대표 정승원, 박수진)은 28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240억 대비 20% 증가한 28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에는 전립선암 치료제 ‘엘리가드’, 장염 치료제 ‘노르믹스’, 탈모 치료제 ‘아다모’ 등 주력 제품과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앱시토’,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글루코프리’ 등 작년에 출시한 신제품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매출액 증가를 이끌었다는 것이 사츠긔 설명이다.
 
사측에 따르면, 지난해 연 매출 100억 제품으로 성장한 프로바이오틱스 ‘바이오탑’을 주요대학병원 42개의 처방약 목록에 등재하고 추가 68개 병원 입성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 SGLT-2 계열의 제2형 당뇨병 신약 ‘이글렉스(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의 급여 확대 및 5월 발매를 확정하며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나갈 준비를 마쳤다.
 
신약개발 부문에서는 중국 파트너사인 ‘하버바이오메드(Harbour BioMed)’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HL161(성분명: 바토클리맙)’의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확보하면서 중국 내 상용화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다.

 미국 신경면역신약 개발사 ‘인테론(Interon Laboratories)’에 초기 투자자로 참여하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했다.  
 
한편 2분기 안구건조증 치료 신약 ‘HL036(성분명: 탄파너셉트)’ 두 번째 임상 3상 시험 마무리, 바토클리맙의 일본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 진입 등 후기 임상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확대로 인한 R&D 비용이 전년 대비 88% 늘어나면서 수익성이 다소 둔화됐다.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는 “지난 1분기 중국에서 발표된 바토클리맙의 첫 중증근무력증 임상 3상 결과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서의 바토클리맙의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파트너사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에 희망을 제공하는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미 디지털ㆍ바이오헬스 비즈니스 포럼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지난 27일 오후 4시(현지시간) 미국 보스턴에서 한미 양국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한미 디지털ㆍ바이오헬스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비즈니스 포럼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70주년을 맞이한 한미 동맹이 군사, 경제 분야를 넘어 기술 동맹으로 격상되는 만큼, 양국 디지털ㆍ바이오헬스 분야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 기업에게 미국 보스턴 현지 거점을 지원하는 ‘K-블록버스터 미국 진출 지원사업’(20개사)의 성과와 향후 기업 진출전략을 논의하는 한편, 한미 기업 간 신약 후보물질 수출 계약 1건과 디지털 헬스케어,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 등 9건의 체결을 통해 신시장 창출의 가시적 성과를 확인했다.

비즈니스 포럼에는 복지부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차순도 원장과 함께, ‘캠브리지 이노베이션 센터’(이하 ‘CIC’) 내 C&D 인큐베이션 오피스’에 입주하는 국내 기업(20개소)뿐 아니라 계약 및 MOU를 체결하는 한미 양국 기업ㆍ기관(19개), 현지 진출 기업 및 전문가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했다.

비즈니스 포럼 1부에선 CIC 내 C&D 인큐베이션 오피스에 입주하는 국내 기업들에 대한 입주기념식과 제노스코社 고종성 대표의 사례 발표에 이어서 참석기업 중 6개 대표 기업이 미국 진출 전략 및 성과를 발표했다. 

비즈니스 포럼 2부에서는 한미 기업 간의 신약 후보물질 기술 수출 계약(대웅제약, 약 6353억 원 규모)뿐 아니라 디지털 헬스케어, 제약바이오, 의료기기 분야의 MOU 등(9건)까지 총 10건의 체결식이 진행됐다.

임인택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신시장 개척에 앞장서는 기업들이 디지털ㆍ바이오헬스 분야의 상징적인 장소인 보스턴에 함께 모여 포럼을 개최하여 뜻깊었다”면서 “정부는 지난 2월 28일 발표한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을 충실히 추진해 나가며 우리 기업의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은 “세계 바이오테크의 메카인 보스턴에 마련된 C&D 인큐베이션 오피스는 한국 디지털ㆍ바이오헬스 기업들의 미국 진출을 위한 전초기지로서 혁신을 통한 성과 창출의 장이 되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서 체결되는 한국과 미국 우수기업의 수출 계약 및 MOU 등 협력 성과가 계속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