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한미약품 아모잘탄 패밀리ㆍ로수젯, 심혈관 질환 관리 최적의 옵션” 外
상태바
“한미약품 아모잘탄 패밀리ㆍ로수젯, 심혈관 질환 관리 최적의 옵션”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4.25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 아모잘탄 패밀리ㆍ로수젯, 심혈관 질환 관리 최적의 옵션”

▲ 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이 심혈관 질환 치료와 관리에 최적의 옵션이 될 수 있다는 전문의 의견이 제시됐다. 
▲ 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이 심혈관 질환 치료와 관리에 최적의 옵션이 될 수 있다는 전문의 의견이 제시됐다. 

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이 심혈관 질환 치료와 관리에 최적의 옵션이 될 수 있다는 전문의 의견이 제시됐다. 

한미약품은 지난 22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춘계심혈관통합학술대회 다이아몬드 세션에서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의 임상적 이점을 다룬 전문의 발표가 진행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세션의 좌장은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박승우 교수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홍범기 교수가 맡았으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현재 교수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김중선 교수가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발표에는 심장내과 및 순환기내과 등 분야 전문의 2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첫 번째 연자인 조현재 교수는 목표 혈압 도달을 위해서는 최소 2제 이상의 병용 요법이 필요하다는 임상적 의견을 제시했다. 

조 교수는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다제 요법 시 ARB 기반 병용 요법이 가장 다빈도로 사용된다”며 “ARB 기반 2제 요법 시 ‘아모잘탄정’ 등 CCB/ARB 조합은 제2형 당뇨병이나 대사증후군 등을 동반한 Stiffness type 환자에게, ‘클로잘탄정’과 같은 ARB/Diuretic 조합은 volume retention type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제 요법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아모잘탄플러스정’과 같은 CCB/ARB/Diuretic 3제 병용 요법도 적극 고려할 수 있다”며 “병용 요법 시 이뇨제의 경우, 강력한 혈압 강하 효과와 심혈관 보호 효과가 확인되어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 우선 사용을 권고하는 ‘Chlorthalidone’이 추천된다”고 설명했다.

좌장을 맡은 박승우 교수는 “클로르탈리돈 병용 요법 시, 이뇨제 사용에 따른 이상반응을 상쇄해줄 수 있는 로사르탄과의 병용이 이상적인 조합”이라며 “로사르탄은 요산 감소 효과 외에도 RENAAL, LIFE, ELITE 연구 등을 통해 다양한 동반질환에 대한 임상적 근거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연자인 김중선 교수는 최근 미국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IF : 27.203)에 등재된, 죽상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이 있는 75세 이상의 노인환자에서 고강도 로수바스타틴 단일제 대비 중강도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병용 요법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레이싱 하위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심혈관질환이 있는 고령 환자 역시 적극적인 LDL-C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약물의 부작용 위험을 낮추면서 LDL-C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고강도 스타틴 보다 중강도 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병용 요법이 더 우수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강도 스타틴 장기 복용은 신규 당뇨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 연구에서도 중강도 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병용 요법이 고강도 스타틴 단일 요법에 비해 고령 환자 당뇨병 발생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고령 환자들에게 안전성 측면에서 중강도 스타틴과 에제티미브 병용 요법이 보다 좋은 치료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좌장 홍범기 교수는 “심혈관 질환 동반 고위험군 환자 치료의 세계적 트렌드는 LDL-C 수치를 강력하게 낮추는 것”이라며 “고강도 스타틴 사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이는 것이 의료인의 중요한 책무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로수젯정’과 같이 중강도 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복합신약은 약물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우수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제”라고 평가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 심혈관 질환의 양상은 매우 다양해 환자 맞춤형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아모잘탄패밀리와 로수젯은 다양한 성분 조합 및 함량을 보유하여 여러 유형의 환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복합신약”이라고 설명했다. 

이어“한미의 여러 복합신약들이 다양한 유형의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는 학술적 근거도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다”며 “환자와 의료진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임상적 근거를 더욱 탄탄히 마련하는 한편, 임상 현장에서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신제품도 꾸준히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 윙크, 내추럴 마사지젤 출시

▲ 동아제약의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 윙크가 내추럴 마사지젤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 동아제약의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 윙크가 내추럴 마사지젤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의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 윙크가 내추럴 마사지젤을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츠에 따르면, 윙크 내추럴 마사지 젤은 수용성 포뮬러로 세정 시 간편하고 산뜻함 사용감을 선사한다. 

유칼립투스잎 오일과 8가지 허브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야외활동이나 스트레스로 예민해진 피부에도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부담없이 휴대 가능하며 여닫기 쉬운 원터치 캡으로 구성해 보관이 용이하다. 

특히, 젤 사용이 익숙하지 않거나 피부자극이 걱정되는 소비자, 끈적임 없이 촉촉함이 오래가는 편안한 무드의 젤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윙크 내추럴 마사지 젤은 동아제약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향후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윙크는 제품의 성분과 사용감, 디자인까지 서로를 배려하는 연인들을 위해 기획한 컴포터블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로 작년 출시한 콘돔 4종에 이어 마사지젤을 선보이게 됐다”며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 편안함과 특별함을 더하고 싶다면 윙크의 라인업을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목암생명과학연구소, 서울대학교병원과 업무협약

▲ 목암생명과학연구소와 서울대학교병원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희귀질환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 목암생명과학연구소와 서울대학교병원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희귀질환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목암생명과학연구소(소장 김선)와 서울대학교병원은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이용한 희귀질환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업무 협약식은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의원 건물에서 목암연구소 김선 소장, 신현진 부소장, 서울대학교병원 박경수 임상유전체의학과장, 채종희 희귀질환센터장, 임상유전체의학과 문장섭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단순히 정보를 모아 놓은 데이터베이스(Database)개발을 넘어, 희귀질환의 원인, 증상, 유전병 등의 정보를 축적하고 해석하여 진단, 치료 및 치료제 개발에 선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식베이스(Knowledge base)를 개발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목암연구소는 생물정보학 및 인공지능 전문가 팀을 구성하여 지식베이스 구축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며, 서울대학교병원은 실제 활용가능한 데이터에 대한 검토와 KOL(key opinion leader)의 역할을 수행한다.

목암연구소는 이번 협약으로 국내 유수의 대학 및 연구소의 생물정보학 및 인공지능전문가들로 팀을 구성하여 서울대학교병원과 함께 희귀질환 정복을 가능케 하는 연구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김선 목암생명과학연구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지식베이스에 구축된 정보로 환자들이 빠르게 새로운 진단방법, 치료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공공 보건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수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유전체의학과장은 “서울대학교병원 희귀질환센터의 임상 연구 역량과 목암생명과학연구소의 인공지능 기술의 접목을 통해 희귀질환 환자들의 효율적 치료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목암생명과학연구소는 지난해 1월 AI 기반 신약개발 연구소로 탈바꿈한 뒤 지속적으로 관련 전문가를 영입 중에 있으며, mRNA 치료제 개발을 위한 플랫폼 연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로 연구를 확장해 나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