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안국약품,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투자 계약 체결 外
상태바
안국약품,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투자 계약 체결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4.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국약품,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투자 계약 체결

▲ 안국약품은 바이오벤처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투자(SI)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안국약품은 바이오벤처 피노바이오와 전략적 투자(SI)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안국약품(대표이사 원덕권)은 바이오벤처 피노바이오(대표이사 정두영)와 전략적 투자(SI)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향후 공동 연구에 대한 포괄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혁신적인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도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안국약품과 피노바이오는 2022년 12월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안국약품의 전문적인 면역항암제 연구개발 역량과 피노바이오의 ADC 링커-페이로드 기술을 결합해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ADC 링커-페이로드 기술이란특정 항원에만 반응하는 항체에 치료효과가 뛰어난 화학약물(Payload)을 결합해 약물이 항원을 발현하는 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을 뜻한다.

피노바이오는 2017년에 설립된 ADC 플랫폼 및 표적항암제 전문 바이오 벤처로서, ADC 플랫폼 PINOT-ADC 을 개발,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기술이전을 성공한 바 있으며, 자체 개발한 다수의 ADC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표적항암제 NTX-301은 미국 1/2상 진행중이고, 녹내장 치료제 NTX-101은 국내 1상을 완료했다. 올해 1월 기술성평가 통과 후 상반기 중 코스닥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원덕권 안국약품 대표는 “안국약품의 면역항암제 개발 기술과 피노바이오의 사업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돼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앞으로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진 유망한 바이오 벤처와의 공동 연구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투자도 이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는 “바이오 벤처 투자 시장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성공적으로 안국약품과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면서 “안국약품과의 협력으로 차세대 ADC 항암제 개발에 역량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종근당, 대한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듀비에 주요 연구 결과 발표

▲ 종근당은 최근 부산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3 대한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 심포지엄’에서 당뇨병치료제 ‘듀비에’의 혈당강하 효과와 SGLT-2 억제제 병용 요법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 종근당은 최근 부산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3 대한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 심포지엄’에서 당뇨병치료제 ‘듀비에’의 혈당강하 효과와 SGLT-2 억제제 병용 요법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최근 부산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3 대한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 심포지엄’에서 당뇨병치료제 ‘듀비에’의 혈당강하 효과와 SGLT-2 억제제 병용 요법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Glucose lowering Effect of DUVIE & Combination therapy with SGLT-2i’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을지의대 박강서 교수와 가톨릭의대 권혁상 교수가 좌장을 맡고 조선의대 내분비대사내과 김진화 교수가 연자로 나섰다.

김진화 교수는 듀비에의 디스커버리(discovery) 연구에서 최대 42개월 동안 유지되는 장기간 혈당강화 효과를 확인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 결과는 지난 3월 대한당뇨병학회 공식학술지(DMJ)를 통해 공개된 바 있다.

연구에 따르면 듀비에를 투여했을 경우 당화혈색소(HbA1c)는 약 1%, 혈당은 약 34mg/dl 감소했으며 스타틴 투여 여부와 관계없이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C)은 감소하고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bA1c는 3개월 시점부터 감소되기 시작해 6개월, 42개월 시점까지도 꾸준히 지속됐으며 약물복용력이 없는 군에서 HbA1c 감소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안전성 면에서는 저혈당 발생 비율이 현저히 낮고 방광암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골절 발생 비율은 1.1%로 매우 낮으나 연령이 높아질 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뇌혈관, 심혈관 질환 발생률은 0.8%로 매우 낮았고, 울혈성 심부전이 한 차례 보고됐으나 위험한 수준은 아니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약물임이 입증됐다.

약물 투여 후 환자들의 체중은 약 2kg 증가했으며 5% 이상 체중이 증가한 환자는 16.83%로 비교적 낮았고, 연령에 따른 체중증가 비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부종이 남성 대비 여성에서 더 발생됐지만 사전에 설포닐유레아와 인슐린을 투여했던 경험에서 유발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김 교수는 실제 진료현장에서 진행된 ‘TOGETHER’ 연구를 통해 듀비에 투여 시 발생하는 체중 증가와 부종을 SGLT-2 억제제와의 병용 요법으로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 

특히 SGLT-2 억제제의 단점인 뇌졸중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상호보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TOGETHER 연구에서는 로베글리타존(듀비에)과 메트포르민 병용요법으로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 환자에서 다파글리플로진 추가 또는 교체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했다. 

한 군은 표준 병용요법에 다파글리프로진을 추가하고 다른 한 군은 표준 병용 요법 중 DPP-4 억제제를 다파글리플로진으로 교체하여 투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다파글리플로진을 추가한 군은 HbA1c가 6개월 시점에서 1.16%, 12개월 시점에서 1.4%로 크게 감소했으며 7% 이내로 감소된 사례가 46%로 나타났다. 

공복혈당(FPG)도 정상 범주인 54mg/dL로 나타나 탁월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 체중도 약 3kg 감소했으며 저혈당, 부종 면에서 기존 요법과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아 안전성도 입증됐다.

종근당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듀비에의 혈당강하 효과와 SGLT-2 병용요법의 효용성을 확인한 연구 결과를 내분비계 전문가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듀비에와 SGLT-2 억제제의 병용처방에 대한 급여가 확대된 만큼 듀비에를 비롯해 SGLT-2i 억제제인 신제품 엑시글루의 병용요법으로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치료의 폭을 넓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티아졸리딘디온(TZD) 계열의 당뇨병치료제인 듀비에는 지방세포의 핵에 존재하는 PPAR-γ에 작용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기전의 약물이다. 

특히 당뇨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인 혈당강하 효과와 우수한 약효 지속성, 안전성을 실제 진료현장의 리얼월드 데이터를 통해 입증하고 있다.

 

◇동아제약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 가정의 달 맞아 석고 방향제 증정 프로모션 마련

▲ 동아제약은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가 가정의 달을 맞이해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오는 24일부터 5월 한달 간 한정판 굿즈 ‘석고 방향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 동아제약은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가 가정의 달을 맞이해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오는 24일부터 5월 한달 간 한정판 굿즈 ‘석고 방향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가 가정의 달을 맞이해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오는 24일부터 5월 한달 간 한정판 굿즈 ‘석고 방향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아일로 석고 방향제는 영국에서 수입한 수선화 원액 추출물로 은은한 우아함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아일로 패키지의 아치와 기둥을 모티브로 디자인되어 아일로와 함께 머무는 공간까지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굿즈는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아일로 타입1콜라겐 비오틴 앰플 14일분 기프트 세트 구매 시 증정하며 기프트 세트는 24%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아일로 타입1콜라겐 비오틴 앰플은 타입1콜라겐 3000mg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을 함유했으며 산뜻한 오렌지 맛의 액상 타입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선물할 일이 많아지는 5월을 맞아 계절의 싱그러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특별한 굿즈를 마련했다”며 “감사와 축하를 담아 빛나는 일상을 만들어가는 이너뷰티 브랜드 아일로를 주변에 전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