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GC녹십자, mRNA 독감백신 개발 본격화 外
상태바
GC녹십자, mRNA 독감백신 개발 본격화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3.03.09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녹십자, mRNA 독감백신 개발 본격화

▲ GC녹십자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독감백신 개발을 본격화한다.
▲ GC녹십자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독감백신 개발을 본격화한다.

GC녹십자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독감백신 개발을 본격화한다.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지난해 4월 캐나다 소재의 아퀴타스와 체결한 지질나노입자(이하 LNP, Lipid Nano Particle) 관련 개발 및 옵션 계약(Development and Option Agreement)을 통해 mRNA 독감백신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최근 LNP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Non-exclusive licensing agreement) 옵션을 행사했다고 9일 밝혔다.

LNP는 나노입자를 체내 세포로 안전하게 운반해 mRNA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달 시스템으로, mRNA 기반 약물 개발에 있어 핵심적인 기술이다. 

LNP 전달 시스템 개발 전문기업인 아퀴타스가 보유하고 있는 LNP 기술은 화이자(Pfizer)의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COMIRNATY)에 적용된 바 있다.

GC녹십자가 그동안 축적해온 독감백신에 대한 기술과 검증된 아퀴타스의 기술을 활용하여 2024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GC녹십자는 mRNA 생산 설비 투자에도 나서고 있다. 기존 독감백신을 생산하고 있는 전라남도 화순 공장에 mRNA 시생산 설비 투자를 결정했으며, 충북 오창에 위치한 완제시설인 통합완제관도 최근 WHO로부터 PQ 인증을 획득했다.

허은철 GC녹십자 대표는 “mRNA 플랫폼 기술을 통해 백신 및 희귀질환 분야의 혁신신약 개발을 가속화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광동제약, 의약품연구개발본부장에 배기룡 상무이사 선임 

▲ 배기룡 상무
▲ 배기룡 상무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R&D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 1일 배기룡 상무이사를 의약연구개발본부장으로 선임하는 신규 인사를 단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인사로 배기룡 의약연구개발본부장은 의약연구개발본부를 총괄하며, 의약사업개발부문장을 겸직한다.

사측에 따름녀, 배기룡 의약연구개발본부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웅제약, 한독약품, GSK Korea, GSK Asia Pacific & Japan BD, T&R Biofab 등을 거쳤다.

2017년 광동제약 입사 후 신사업TF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국내외 바이오벤쳐에 대한 투자를 비롯해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아우르는 다양한 신규사업을 진행했으며, 2020년 의약사업전략부문장을 역임, 유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미충족 의료수요를 겨냥한 제품을 도입하는 등 성과를 창출했다.

최근에는 mRNA치료제 및 백신분야 바이오테크 선도 기업 모더나와의 업무제휴 협약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등 도전적인 과업을 수행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조직을 운영함으로써 광동제약의 신성장동력 발굴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유한건강생활 뉴오리진, 전홍삼스틱 마일드 출시

▲ 유한건강생활의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은 홍삼의 쓴맛을 줄여 입문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전홍삼스틱 마일드’를 출시했다고 9일(화) 밝혔다.
▲ 유한건강생활의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은 홍삼의 쓴맛을 줄여 입문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전홍삼스틱 마일드’를 출시했다고 9일(화) 밝혔다.

유한건강생활의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은 홍삼의 쓴맛을 줄여 입문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전홍삼스틱 마일드’를 출시했다고 9일(화) 밝혔다.

홍삼의 대표적인 기능성으로 알려진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및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주는 기능 성분은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이다. 

인삼은 각 부위마다 다양한 진세노사이드가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열매, 잎, 뿌리를 모두 함께 섭취해야 다양한 진세노사이드를 섭취할 수 있으며 부작용 또한 줄일 수 있다.

사측에 따르면, 전홍삼스틱 마일드는 국내 최초로 뿌리부터 잎, 열매까지 인삼의 전체를 온전하게 담아 만든 전(全)홍삼제품으로 균형 있는 진세노사이드의 섭취가 가능하다. 

인삼잎, 열매는 항당뇨, 콜레스테롤 대사 촉진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 Re가 뿌리 대비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뿌리만 사용하는 일반 홍삼 대비 효능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또한, 인삼은 100% 개성인삼의 발원지인 김포 파주 계약 농가에서 철저한 관리를 통해 재배 및 생산되는 6년근만을 사용한다고 강조했다.

전홍삼스틱 마일드에 함유된 홍삼농축액은 유한건강생활이 독자 개발한 추출 공법인 더블울트라공법(초음파&초고압처리)을 사용했다. 

대기압의 5000배 이상의 압력과 1초에 2만 8000번의 진동을 가해 사포닌 함량을 높여 섭취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뉴오리진의 꼼꼼한 무첨가 원칙을 적용해 쓴맛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시클로덱스트린이나 향료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물론 보존료와 같은 불필요한 첨가물을 줄여 부드러운 맛을 구현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올리고당, 한방농축액을 비롯한 19가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홍삼 특유의 쓴맛을 반으로 줄여 입문자들도 쉽게 면역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했다고 부연했다.
 
유한건강생활 관계자는 “그동안 특유의 쓴맛으로 홍삼 섭취를 부담스러워하던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면서도 뉴오리진의 철학을 그대로 지킬 수 있는 첨가물 없는 온전한 홍삼인 전홍삼스틱 마일드를 선보이게 됐다”며 “쓴맛이나 단맛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첨가물 대신 원료 본연의 효능과 맛을 살리기 위해 노력한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출시하며 전 국민의 건강한 생활을 돕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휴온스푸디언스, 이너셋 모델에 배우 정인선 씨 선정

▲ 휴온스푸디언스는 이너셋 모델로 정인선 씨를 선정하고 홍보활동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 휴온스푸디언스는 이너셋 모델로 정인선 씨를 선정하고 홍보활동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휴온스푸디언스(대표 이충모)는 이너셋 모델로 정인선 씨를 선정하고 홍보활동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휴온스푸디언스는 정인선 씨의 밝고 건강한 이미지와 꾸준한 활동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과, 이너셋의 브랜드 콘셉트와 부합해 모델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휴온스푸디언스는 정인선 씨를 모델로 이너셋 브랜드를 알림과 동시에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휴온스푸디언스 관계자는 “정인선 씨의 밝고 건강한 에너지가 이너셋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우러져 고객들에게 한층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며 “폭넓은 세대와 소통하며 건강기능식품 대표 브랜드로의 입지를 다져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너셋은 휴온스푸디언스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로 2017년 브랜드 론칭 이래 ‘고품질 가성비 건강식’을 모토로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너셋 제품은 이너셋몰 등 다양한 온라인 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홈플러스와 B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비타민 생성 프로바이오틱스 특허 취득
일동제약그룹의 일동바이오사이언스(대표 이장휘)가 비타민 생성 능력이 우수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9일 밝혔다.

사측은 자사가 보유한 독자 균주인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 3201 ▲바실루스 코아글란스 IDCC 1201 ▲락토코커스 락티스 IDCC 2301 이 비타민 B1ㆍB3ㆍB6ㆍB9ㆍC 등을 생성하는 것을 발견하고 검증을 거쳐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IDCC 3201 ▲IDCC 1201 ▲IDCC 2301 등 3종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인체의 장(腸) 내부 환경과 유사한 섭씨 37도의 혐기 조건에서 각각 1일간 배양한 후 배양액을 시료화해 정량 분석한 결과, 비타민 검출량이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에 비해 유의적으로 많았다.

특히, ▲IDCC 3201의 경우 비타민 B1 ▲IDCC 1201은 비타민 B3 ▲IDCC 2301은 비타민 B6ㆍB9ㆍC를 생성하는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각 균주 및 생성된 비타민의 종류에 따라 총 5건의 특허를 취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현재 해당 균주들을 장 건강과 관련한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등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며 “비타민 생성능과 관련한 추가 연구 개발을 진행해 활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일동제약의 유산균 관련 원천 기술 및 인프라를 바탕으로 2016년 설립된 일동홀딩스 계열 건강기능식품 전문 회사다.

 독자 개발한 개별인정형 원료를 비롯한 다수의 기능성 소재, 안정성을 높이는 4중 코팅 특허 공법 등을 앞세워 국내외 유수의 업체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 원료 및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조아제약, WBC 응원 이벤트 마련

▲ 조아제약이 한국 야구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응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조아제약이 한국 야구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응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조아제약이 한국 야구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응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9일부터 13일까지 조아제약 유튜브 계정에서 진행하며, 채널 구독 후 응원 메시지를 댓글로 남기면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키움 히어로즈 이정후 선수 사인 유니폼, 기아 타이거즈 나성범 선수 사인볼, 조아제약 건강기능식품 면역칸 등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면역칸은 아연, 맥주효모추출물(베타글루칸 함유), L-아르지닌, 비타민C, 비타민B1염산염, 비타민B2, 비타민B6염산염, 니코틴산아마이드, 비타민D3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조아제약은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과 가족 소통 프로젝트 '빼꼼(Fa:Com)' 등을 활용한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도 힘을 쏟고 있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한국 야구대표팀을 응원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소비자에게 한 발 더 다가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휴젤, 차석용 기타비상무이사 영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오는 30일 제22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신임 기타비상무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한다고 9일 밝혔다. 

휴젤은 9일 이사회를 열고 차석용(전 LG생활건강 대표이사 부회장)을 기타비상무이사 후보로 의결했다. 

사측에 따르면, 이사 후보로 추천된 차석용은 2005년부터 2022년까지 18년간 LG생활건강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경영에 나선 이후 17년 연속 성장이라는 기록을 세워 기업의 실질적 성장을 이끈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CNP 화장품, 피지오겔, 코카콜라 음료 등 전략적인 기업 인수합병을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와 중국, 북미, 일본 등 기업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탁월한 기업 경영 능력을 입증해 왔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LG생활건강 외에도 ▲한국 P&G 총괄사장 ▲해태제과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산업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경영 성과를 이뤄온 것으로 전해졌다.

휴젤 관계자는 “차 후보자는 다양한 사업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뛰어난 사업 역량을 인정받아온 만큼 기존 이사회와 함께 글로벌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휴젤의 외형 확대와 내실 강화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에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