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릴리, 솔라네주맙 알츠하이머병 전단계 임상시험 실패
상태바
릴리, 솔라네주맙 알츠하이머병 전단계 임상시험 실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3.09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지 저하 늦추지 못해...임상 개발 중단 결정

[의약뉴스] 미국 제약기업 일라이릴리앤드컴퍼니가 알츠하이머병 전단계인 사람을 대상으로 솔라네주맙(Solanezumab)을 평가한 임상시험에서 실패하면서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론 내렸다.

릴리는 8일(현지시각) 솔라네주맙이 알츠하이머병 임상 증상이 없지만 아밀로이드 플라크 존재가 확인된 알츠하이머병 전단계인 사람에서 알츠하이머병 병리로 인한 인지 저하 진행을 지연시키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 릴리는 솔라네주맙의 알츠하이머병 전단계 임상시험에서 실패했지만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질병 진행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릴리는 솔라네주맙의 알츠하이머병 전단계 임상시험에서 실패했지만 아밀로이드 플라크와 질병 진행 간에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솔라네주맙은 가용성 아밀로이드 베타만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이다. 앞서 릴리는 솔라네주맙을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경증 치매가 있는 환자의 치료제로 평가한 임상시험에서도 실패한 적이 있다.

무증상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항-아밀로이드 치료 임상시험인 A4 연구에서 솔라네주맙 치료는 참가자의 플라크를 제거하거나 아밀로이드 축적을 중단시키지 않았다.

이 임상시험은 뇌 내 아밀로이드 플라크 축적의 PET 영상 증거가 확인되고 임상 장애가 없는 65세에서 85세 사이의 사람 1100명 이상이 등록된 최초의 이차 예방 시험으로 2013년에 시작됐다.

참가자들은 솔라네주맙 치료군 또는 위약군으로 무작위 배정됐고 약 4.5년 동안 치료를 받았다.

이중맹검 연구 도중 솔라네주맙은 위약과 비교했을 때 알츠하이머병 전단계 인지기능 평가지표인 PACC(Preclinical Alzheimer Cognitive Composite)로 측정된 인지 저하를 늦추지 못했다. 2차 임상 결과도 1차 결과와 일관됐다.

다만 이 연구에서는 기준 아밀로이드 수치가 높을수록 알츠하이머병 증상 발현 진행 위험 증가와 강하게 연관돼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 전체 연구 결과는 올해 안에 열리는 학술대회에서 공유될 예정이다.

미국 하버드의과대학 브리검여성병원의 신경학 교수 레이사 스펄링은 “이러한 결과는 아밀로이드가 알츠하이머병 전단계에서 인지 저하에 핵심 요인임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이어 “솔라네주맙은 뇌 내 아밀로이드 플라크 부담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고 불행히도 인지 저하를 늦추지 않았다”면서 “이러한 데이터는 질병의 아주 초기 단계에서도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데 보다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릴리는 솔라네주맙이 가용성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에만 결합하며 축적된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유의하게 제거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현재 릴리는 또 다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물질로 도나네맙(Donanemab)과 렘터네터그(Remternetug)를 개발 중이며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두 후보물질은 축적된 아밀로이드 플라크를 표적으로 삼고 환자에서 플라크를 제거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점에서 솔라네주맙과는 다르다고 한다.

릴리의 의료ㆍ글로벌브랜드개발 책임자 존 심스는 “A4 연구 결과는 1차 및 2차 평가지표가 충족되지 않았음을 분명하게 보여준다"면서 "따라서 A4 연구는 솔라네주맙의 임상 개발을 마무리하고 이 메커니즘을 통해 가용성 아밀로이드 베타를 표적으로 하는 것이 이 집단에 효과적이지 않음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연구는 부정적이었지만 생성된 고유 데이터는 알츠하이머병 전단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켰고 차세대 알츠하이머병 예방 연구를 발전시킬 것”이라면서 “이러한 데이터는 과학계에 도움이 될 것이며 릴리와 다른 제약사들이 다른 잠재적인 알츠하이머병 의약품에 대한 임상시험 설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