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08:54 (목)
티쎈트릭ㆍ카보메틱스 병용 신장암 임상 3상 실패
상태바
티쎈트릭ㆍ카보메틱스 병용 신장암 임상 3상 실패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3.06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평가지표 미충족...폐암 3상 이어 2번째 실패

[의약뉴스] 스위스 제약기업 로슈와 미국 제약기업 엑셀리시스(Exelixis)가 면역항암제 티쎈트릭(성분명 아테졸리주맙)과 카보메틱스(성분명 카보잔티닙) 병용요법을 신장암 치료제로 평가한 임상 3상 시험에서 실패했다.

▲ 로슈와 엑셀리시스는 PD-L1 항체 티쎈트릭과 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 병용요법을 여러 유형의 암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 로슈와 엑셀리시스는 PD-L1 항체 티쎈트릭과 표적항암제 카보메틱스 병용요법을 여러 유형의 암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지난 2일(현지시각) 엑셀리시스는 임상 3상 CONTACT-03 시험에서 무진행 생존기간(PFS)의 1차 평가지표가 충족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CONTACT-03은 면역관문억제제 치료 도중 또는 이후 질병이 진행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투명세포 또는 비투명세포 신장세포암(RCC) 환자 522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글로벌, 다기관, 무작위, 임상 3상, 개방표지 연구다.

회사 측은 현재 이러한 환자에 대한 최적의 치료를 제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제한적인 실정이며 CONTACT-03은 질병 진행 이후 다중 티로신 인산화효소 억제제와 면역관문억제제 병용요법의 임상적 이점을 정의하기 위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들은 카보잔티닙과 아테졸리주맙 병용군 또는 카보잔티닙 단독군으로 무작위 배정됐다.

1차 평가지표는 방사선 검토 독립위원회에 의해 평가된 무진행 생존기간 및 전체 생존기간이다.

자세한 임상시험 결과는 차후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이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카보잔티닙과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개별 약물의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고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발견되지 않았다.

앞서 작년 12월에 로슈와 엑셀리시스는 면역관문억제제 및 백금 함유 화학요법 치료 도중 또는 이후 질병 진행을 경험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카보잔티닙과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을 평가한 CONTACT-01 시험에서 실패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임상시험 최종 분석에 따르면 전체 생존기간에 관한 1차 평가지표가 충족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임상시험도 마찬가지로 자세한 결과는 차후 공개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로슈와 엑셀리시스는 이전에 신호르몬요법을 받은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카보잔티닙과 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을 평가하는 CONTACT-02 임상 3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CONTACT-02의 1차 완료일은 올해 6월로 정해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