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1:48 (금)
中 루예제약, 조현병ㆍ양극성장애 치료제 FDA 승인
상태바
中 루예제약, 조현병ㆍ양극성장애 치료제 FDA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1.1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방형 리스페리돈 주사...2주 간격으로 근육주사

[의약뉴스] 중국 루예제약이 미국에서 조현병 및 양극성 장애 I형 치료를 위해 격주로 투여하는 서방형 리스페리돈 주사제를 승인받았다.

▲ 라이킨도는 루예제약의 CNS 포트폴리오 중에 미국에서 판매 승인된 첫 제품이다.
▲ 라이킨도는 루예제약의 CNS 포트폴리오 중에 미국에서 판매 승인된 첫 제품이다.

루예제약은 지난 15일(미국 시각) FDA가 라이킨도(Rykindo)를 성인 조현병 치료제로 승인하고 이와 동시에 성인 양극성 장애 I형 환자의 유지요법을 위한 단독요법, 리튬 또는 발프로에이트의 보조요법으로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라이킨도는 루예제약의 마이크로스피어(미립구) 기술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근육주사를 통해 2주 간격으로 투여하며 장기지속형 및 서방형 마이크로스피어 기술을 기반으로 유효성분인 리스페리돈을 전달한다.

루예제약은 라이킨도가 회사의 중추신경계(CNS) 제품 포트폴리오 중에 미국에서 판매되는 첫 혁신적인 치료제라고 설명했다. 라이킨도는 중국에서 2021년에 조현병 치료제로 승인된 바 있다. 루예제약은 유럽에서도 라이킨도 개발을 진행 중이며 전 세계 더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제품 출시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현병과 양극성 장애는 둘 다 심각한 정신질환이다. 루예제약에 따르면 2019년에 전 세계에서 양극성 장애 환자는 약 4000만 명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고 현재 전 세계 조현병 환자 수는 약 2400만 명으로 추산된다.

미국에서는 조현병 및 관련 정신장애 유병률이 0.25%~0.64%로 추정되며 미국 성인의 약 4.4%는 평생 동안 한 번은 양극성 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된다.

루예제약의 대표 양 롱빙은 “조현병, 양극성 장애 같은 정신질환은 환자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에 큰 부담을 준다”며 “라이킨도는 자사가 자체 개발하고 미국에서 판매 승인을 받은 최초의 신약으로 혁신적인 치료제를 통해 전 세계 환자에게 도움을 주려는 당사의 오랜 노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루예제약은 환자의 미충족 수요에 중점을 두고 CNS 분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계속 풍부하게 만들고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보다 나은 치료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정신 건강 커뮤니티에 더 많이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루예제약은 조현병, 양극성 장애 외에도 우울증,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같은 여러 질병에 대한 상용 제품 및 신약 후보물질을 포함하는 강력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