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경구용 GLP-1 리벨서스, 美서 1차약으로 사용 허가
상태바
경구용 GLP-1 리벨서스, 美서 1차약으로 사용 허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3.01.14 0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형 당뇨병 치료제...치료경험 없는 환자에도 사용 가능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덴마크 제약기업 노보 노디스크의 당뇨약 리벨서스(성분명 세마글루티드)를 1차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 노보 노디스크의 리벨서스는 미국에서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성인의 혈당조절 개선을 위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승인됐다.
▲ 노보 노디스크의 리벨서스는 미국에서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성인의 혈당조절 개선을 위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승인됐다.

노보 노디스크는 FDA가 이전에 당뇨병 치료를 받지 않은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1차 치료 옵션으로 사용을 허가하도록 리벨서스 정제 7mg 또는 14mg에 대한 라벨 업데이트를 승인했다고 12일(미국 시각)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제2형 당뇨병 환자 치료를 위한 초기 치료제로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됐던 사용 제한을 제거한다.

미국에서 2019년에 처음 승인된 리벨서스는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개선을 위해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허가된 최초이자 유일한 알약 형태의 GLP-1 유사체다.

리벨서스는 혈당이 높을 때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간에서 당 분비를 감소시키며 식사 후 음식물이 위 속 음식물 통과를 지연시키는 세 가지 방식으로 혈당을 낮춘다. 세마글루티드를 알약으로 투여할 수 있도록 위에서 세마글루티드 흡수를 증진하는 SNAC(Sodium N-(8-[2-hydroxybenzoyl] amino) caprylate)가 세마글루티드에 결합된 제품이다.

노보 노디스크 북미사업부의 더그 랑가 부사장은 “미국에서 제2형 당뇨병을 가진 수십만 명의 사람이 당화혈색소(A1C)를 낮추기 위한 제2형 당뇨병 치료의 일환으로 이 의약품을 처방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노보 노디스크는 당뇨병 치료를 위한 100년간의 헌신과 혁신을 기념하며, 리벨서스는 자사 포트폴리오에서 중추적인 부분 중 하나다. 리벨서스는 최초의 경구용 GLP-1 수용체 작용제로 역사에 기록됐고 당뇨병 환자의 삶과 건강을 개선시킨다는 회사 사명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미국에서 의료보험 제공업체와 협력해 리벨서스에 대한 광범위한 보험 보장 및 환자 접근성을 보장하고 있으며, 적격 보험 가입 환자의 경우 1~3개월 처방에 10달러 정도를 지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노보 노디스크는 세마글루티드 성분의 다른 제품으로 주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오젬픽(Ozempic)과 주 1회 투여하는 체중 관리를 위한 주사제 위고비(Wegovy)를 판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