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사노피-GSK 코로나19 부스터 백신 EU 승인
상태바
사노피-GSK 코로나19 부스터 백신 EU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11.11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백질 기반 부스터 백신 옵션...겨울 예방접종 위해 공급

[의약뉴스]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와 영국 제약회사 GSK가 유럽에서 코로나19 부스터 백신의 판매를 허가받았다.

사노피는 차세대 코로나19 부스터 백신 비드프레브틴 베타(VidPrevtyn Beta)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한 이후 유럽 집행위원회(EC)가 18세 이상 성인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부스터 백신으로 승인했다고 10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사노피와 GSK는 유럽에서 차세대 단백질 기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부스터 백신 승인을 획득했다.
▲ 사노피와 GSK는 유럽에서 차세대 단백질 기반 면역증강제 함유 코로나19 부스터 백신 승인을 획득했다.

비드프레브틴 베타는 여러 변이형에 대한 광범위한 보호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단백질 기반의 코로나19 부스터 백신이다. 베타 변이 항원을 기반으로 하고 GSK의 팬데믹 면역증강제를 포함한다.

유럽 당국은 이 백신을 이전에 mRNA 또는 아데노바이러스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은 성인에서 SARS-CoV-2에 대한 능동 면역을 위한 추가 접종 용도로 허가했다.

오미크론 균주가 지배종일 때 수행된 허가용 연구에 따르면 비드프레브틴 베타는 여러 변이형에 대해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가용 연구에는 임상 3상 1차 유효성 시험과 허가된 mRNA 부스터 백신을 비교군으로 포함한 연구 1건이 포함된 별개의 면역원성 연구 2건이 포함된다.

사노피는 사전구매계약에 따라 유럽 국가들에서 비드프레브틴 베타를 수송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사노피 백신사업부 토마 트리옹프 부사장은 “오늘 승인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려는 우리의 연구를 검증한다”며 “첫 번째 배송을 시작할 준비가 됐기 때문에 비드프레브틴 베타는 여러 코로나19 균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는 중요한 새로운 옵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GSK 백신연구개발부 글로벌 총괄 필립 도미처는 “이번 EC 승인은 다가오는 겨울에 유럽에서 추가적인 백신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단계”라며 “이 단백질 기반 면역증강제 함유 백신은 팬데믹이 계속 진화하는 동안 공중보건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