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12:48 (월)
바이오젠, 희귀 루게릭병 치료제 FDA 신속 심사
상태바
바이오젠, 희귀 루게릭병 치료제 FDA 신속 심사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7.2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적 원인 치료 가능성...내년 1월에 최종 결정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바이오젠의 희귀 유전형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일명 루게릭병)에 대한 치료제를 신속 심사하기로 했다.

▲ 바이오젠의 토퍼센은 희귀 유전형 ALS인 SOD1-ALS를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치료제가 될 수 있다.
▲ 바이오젠의 토퍼센은 희귀 유전형 ALS인 SOD1-ALS를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치료제가 될 수 있다.

바이오젠은 FDA가 SOD1(superoxide dismutase 1) 근위축성측삭경화증 치료제 토퍼센(tofersen)에 대한 신약승인신청(NDA)을 접수했다고 2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 신청서는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됐고 FDA는 처방의약품 신청자 수수료법(PDUFA)에 따라 내년 1월 25일까지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FDA는 이 신청에 대한 자문위원회 회의를 아직 결정되지 않은 시점에 개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근위축성측삭경화증 환자는 평균 기대수명이 증상 발생 후 약 3~5년으로 추정된다. 토퍼센은 SOD1-ALS의 잠재적인 치료제로 평가되고 있는 안티센스 의약품이다. 전 세계 ALS 환자의 약 2%는 SOD1 유전자 변이로 인한 ALS 환자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에서는 약 330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SOD1-ALS를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바이오젠은 임상적 혜택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대리표지자로서 신경미세섬유를 사용하는 것을 기반으로 FDA의 신속 승인 경로 하에 토퍼센의 승인을 신청했다. 신경미세섬유는 건강한 신경세포에서 발견되는 정상적인 단백질인데 신경세포 및 축삭에 손상이 발생할 경우 혈액과 뇌척수액 내에서 증가하며 신경변성의 지표가 된다.

근위축성측삭경화증에서 높은 신경미세섬유 수치는 보다 빠른 임상적 기능 저하와 생존기간 단축을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토퍼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신경미세섬유의 감소는 임상 및 호흡 기능, 힘, 삶의 질 척도에서 저하 지연을 선행하고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젠은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생성하고 확증 데이터 패키지를 마무리하기 위해 FDA와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퍼센 허가 신청은 건강한 자원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상 시험, 용량 상승 임상 1/2상 시험, 임상 3상 VALOR 시험, 개방표지 연장(OLE) 연구의 결과와 최근 발표된 VALOR 및 OLE 연구의 12개월 통합 결과를 포함한다.

앞서 작년 10월에 발표된 6개월 임상 3상 무작위 연구에서는 28주 차 수정된 근위축성측삭경화증 기능평가척도 변화에 대한 1차 평가변수가 충족되지 않았지만 여러 2차 및 탐색적 평가변수에 걸쳐 질병 진행 감소 추세가 관찰됐다. 12개월 통합 데이터는 토퍼센 조기 투여가 신경미세섬유의 지속적인 감소를 유도하고 여러 효능 평가변수에 걸쳐 저하를 지연시켰음을 보여준다.

VALOR 및 OLE 연구 도중 토퍼센을 투여받은 참가자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두통, 시술 통증, 낙상, 등통증, 사지 통증 등이다. 대부분의 이상반응은 경증에서 중등증 수준이었고 중대한 신경학적 사건인 척수염, 신경근염, 무균수막염, 유두부종 등은 참가자의 6.7%에서 보고됐다.

바이오젠의 프리야 싱할 글로벌안전성규제과학 총괄 겸 연구개발부 임시 총괄은 “현재 이용 가능한 데이터는 토퍼센이 SOD1-ALS 환자에게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토퍼센이 승인될 경우 ALS의 유전적 원인을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치료제가 될 것이며, 자사는 이를 통해 이 가혹한 질병에 대한 더 많은 발전을 위한 길을 열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바이오젠은 FDA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토퍼센에 대한 조기접근 프로그램을 유지할 방침이다. 또한 이와 동시에 SOD1 유전자 변이가 있는 증상 발현 전 참가자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오젠은 FDA 외에도 다른 전 세계 규제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고 적절한 시기에 새로운 소식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