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비대면 진료 플랫폼 '제휴 약국명 공개' 기싸움
상태바
비대면 진료 플랫폼 '제휴 약국명 공개' 기싸움
  •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승인 2022.07.16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다음 주 가이드라인 공개 예고...약사회 - 업계 찬반 공방
▲ ▲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가이드라인 공개를 앞두고 제휴 약국명 공개에 대해 약사회와 업계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 ▲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가이드라인 공개를 앞두고 제휴 약국명 공개에 대해 약사회와 업계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의약뉴스] 보건복지부가 다음 주 중으로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가맹약국 공개 여부를 두고 약사사회와 업계가 공방을 펼치고 있다.

약사회에 따르면 복지부는 어제(15일)까지 비대면 진료 플랫폼 가이드라인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받았다.

이에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는 ▲가맹 약국명 공개 ▲전문약 광고 행위 중단 등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약사회 관계자는 “복지부가 15일까지 가이드라인에 어떤 내용이 담기면 좋을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았다”며 “이에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비대면 진료 플랫폼들이 근거리 매칭이라는 명분으로 약국명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부분과 전문약 광고 등의 불법 행위를 멈추도록 해달라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복지부는 전문가 단체들로부터 의견을 수렴, 정리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알려왔다”며 “다음 주 중으로 비대면 진료 플랫폼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나올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들은 가맹 약국명을 공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 회원약국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항변했다.

일부 약사단체들로 인해 회원 약국의 영업이 어려워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는 것.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약사단체들이 있었다”며 “이후 일부 약사단체가 플랫폼 제휴 약국에 찾아가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영업을 방해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상황이 이어지자 일부 회원들이 어려움을 견디지 못하고 제휴를 취소했었다”며 “업체 입장에서는 회원들을 지키기 위해 약국 이름을 숨길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업체들의 항변에 약사회는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업체들이 처음에 영업을 시작할 때는 제휴약국이 아님에도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무분별하게 약국 목록을 공개했다”며 “이런 행동은 언급하지 않고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비대면 플랫폼 제휴 의료기관은 의사의 얼굴 사진도 띄워놓는다”며 “그렇다면 약국도 비슷한 수준은 아니더라도 이름은 공개하는 것이 맞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