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佛 입센, 美 에피자임 인수로 항암제 사업 강화
상태바
佛 입센, 美 에피자임 인수로 항암제 사업 강화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6.28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DA 승인된 소포림프종 치료제 획득...3분기 내 인수 완료

프랑스 제약기업 입센(Ipsen)이 미국 제약사 에피자임(Epizyme)을 인수하면서 항암제 사업을 강화했다.

입센과 에피자임은 입센이 에피자임을 인수할 것이라는 최종 합병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 거래는 입센과 에피자임의 이사회에 의해 만장일치로 승인됐으며 올해 3분기 말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입센은 미국 에피자임 인수를 통해 성장 중인 종양학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 입센은 미국 에피자임 인수를 통해 성장 중인 종양학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에피자임은 완전 통합된 상업 단계 바이오제약회사로 암 환자를 위해 새로운 후성유전학적 표적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다.

이번 인수의 주요 초점은 2020년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의해 신속 승인된 동종계열 최초의 항암화학요법이 없는 EZH2 억제제 타즈베릭(Tazverik)이다.

현재 타즈베릭은 이전에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전신요법으로 치료받고 종양 EZH2 변이 양성인 재발성 또는 불응성 소포림프종 성인 환자, 만족스러운 대체 치료 옵션이 없는 재발성 또는 불응성 소포림프종 성인 환자, 완전 절제가 불가능한 전이성 또는 국소 진행성 상피모양육종이 있는 16세 이상 소아 및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허가돼 있다.

또한 타즈베릭은 임상 3상 확증 연구 SYMPHONY-1에서 이전에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은 재발성/불응성 소포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리툭시맙 및 레날리도마이드와의 병용요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임상 3상 무작위 연구 부분의 초기 결과는 2026년에 나올 예정이다.

이 인수로 입센은 에피자임의 계열 최초 경구용 SETD2 억제제 개발 후보물질 EZM0414도 획득한다.

EZM0414는 FDA 패스트트랙 지정된 약물로 최근 시작된 임상 I/Ib상 시험에서 재발성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및 미만성 거대B세포 림프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평가되고 있다.

이외에도 입센은 후성유전학적 표적에 초점을 둔 전임상 프로그램 포트폴리오를 갖게 된다.

입센은 에피자임 인수를 위해 에피자임의 모든 발행 주식을 주당 1.45달러에 인수하는 공개매수를 시작할 예정이며 초기 추정 인수 금액은 2억4700만 달러와 주당 하나의 조건부가격청구권(CVR)이다.

CVR은 2026년 말까지 연속 4분기 동안 타즈베릭 순매출액 2억5000만 달러 첫 달성 시 0.30달러, 2028년 1월까지 소포림프종 2차 치료제로 타즈베릭과 리툭시맙 및 레날리도마이드 병용요법의 상업 마케팅 및 판매에 필요한 미국 승인 시 0.70달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입센의 데이비드 로우 최고경영자는 “자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항암제 자산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종양학 분야에서 입센의 역량과 자원은 타즈베릭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소포림프종 환자를 위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타즈베릭에 대한 데이터는 EZH2 변이 양성 및 야생형 소포림프종 환자에서의 입지를 뒷받침한다"면서 "특히 지역사회 기반 환경에서 치료받는 고령자 및 쇠약한 환자에 대한 효능과 안전성 프로파일의 잠재력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이어 "후성유전학적 전문성과 SETD2 억제제, 다수의 전임상 화합물을 자사의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게 돼 기쁘다”고 전했다.

에피자임의 그랜트 보글 최고경영자는 “이번 인수와 종양학 분야에서 입센의 노력으로 자사의 후성유전학적 파이프라인이 우리 스스로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계속 발전하고 도움이 필요한 환자에게 혁신적인 암 치료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