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울트라제닉스, 희귀질환 유전자치료제 라이선스인
상태바
울트라제닉스, 희귀질환 유전자치료제 라이선스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5.1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필리포증후군 A형 치료용도...최초의 치료제 가능성

미국 바이오기업 울트라제닉스(Ultragenyx Pharmaceutical)가 아베오나 테라퓨틱스(Abeona Therapeutics)의 희귀질환 유전자 치료제 라이선스를 획득했다.

지난 17일(현지시각) 울트라제닉스와 아베오나는 산필리포증후군 A형(Sanfilippo syndrome type A, MPS IIIA) 치료를 위한 AAV(아데노관련바이러스) 유전자 치료제 ABO-102(UX111)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 울트라제닉스는 아베오나 테라퓨틱스로부터 산필리포증후군 A형에 대한 AAV 유전자 치료제 ABO-102의 글로벌 권리를 확보했다.
▲ 울트라제닉스는 아베오나 테라퓨틱스로부터 산필리포증후군 A형에 대한 AAV 유전자 치료제 ABO-102의 글로벌 권리를 확보했다.

산필리포증후군 A형은 승인된 치료제가 없는 희귀하고 치명적인 리소좀 축적질환으로 주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며 급속한 신경발달 및 신체적 저하가 나타난다.

전 세계 유병률은 10만 명 당 1명꼴이며 평균 환자 수명은 15년이다.

라이선스 계약 조건에 따라 울트라제닉스는 ABO-102 프로그램에 대한 책임을 맡게 되며 그 대가로 아베오나는 규제 승인에 따른 상업화 마일스톤과 순매출 기반으로 로열티 10%를 받을 수 있다.

아베오나는 산필리포증후군 A형 환자 치료를 위한 ABO-102의 신청 및 승인을 뒷받침하는 중추적인 Transpher A 시험에 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B형 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미국 유전자세포치료학회(ASGCT)에서 발표된 Transpher A 시험의 중간 결과는 2세 이전에 치료받은 영아 또는 발달지수(DQ) 60을 넘는 아동에서 신경인지 발달이 보존됐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표준 발달 평가를 사용했을 때 지속적이거나 안정된 인지 기능 및 행동 진행이 관찰됐다.

환자의 일부는 치료 후 24개월에 도달했으며 피질 회백질, 전체 뇌 및 편도체 용적의 안정화 또는 증가가 관찰됐다.

ABO-102 치료를 통해 간 부피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가 나타났다. 치료 이후 2년 동안 환자에서 지속된 뇌척수액과 혈장 헤파란황산염의 용량 의존적이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는 중추신경계의 질병 교정에 필요한 수준과 일관된 효소 활성 대체를 증명한다.

ABO-102는 내약성이 양호했으며 치료 관련 심각한 이상반응 및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울트라제닉스의 에밀 카키스 최고경영자는 “아베오나의 임상 프로그램에서 나온 유망한 데이터와 지금까지의 규제 피드백, 다른 MPS 질환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ABO-102가 MPS IIIA 환자에게 혁신적인 치료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MPS와 유전자 치료제 임상 개발에 관한 우리 팀의 전문성은 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통합하게 하며 시장에 출시되는 최초의 유전자 치료제가 될 잠재력이 있다”며 “산필리포 커뮤니티는 최초의 치료제를 오랫동안 기다려왔고 자사가 이 프로그램을 가속화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베오나의 비시 세샤드리 최고경영자는 “현재 진행 중인 Transpher A 시험 데이터는 ABO-102가 매우 어린 나이에 생명을 위협하는 신경발달 및 신체적 저하 진행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MPS IIIA 환자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준다”며 “희귀, 유전, 대사 리소좀축적 장애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성과 MPS 질환에 대한 노력을 입증한 울트라제닉스가 ABO-102를 환자에게 제공하는데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