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BMS, 브릿지바이오 항암제 후보물질 라이선스 계약
상태바
BMS, 브릿지바이오 항암제 후보물질 라이선스 계약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5.13 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종최고 SHP2 억제제...임상 1상 진행 중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가 미국 바이오제약회사 브릿지바이오 파마(BridgeBio Pharma)의 항암제 후보물질에 대한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브릿지바이오는 SHP2 억제제 BBP-398의 개발과 상업화를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브릿지바이오는 SHP2 억제제 BBP-398의 개발과 상업화를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브릿지바이오 파마는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잠재적인 동종 최고의 SHP2 억제제 BBP-398을 개발하고 상업화하기 위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현지시각) 발표했다.

계약 조건에 따라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브릿지바이오에게 계약금으로 9000만 달러를 지급할 것이며 차후 개발, 규제, 판매 마일스톤으로 최대 8억1500만 달러 및 로열티를 제공하기로 했다.

브릿지바이오는 등록 연구를 시작할 때 개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미국에서 로열티 비율을 높일 수 있는 옵션을 보유하게 된다.

브릿지바이오는 현재 진행 중인 BBP-398 임상 1상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 연구 3건을 계속 주도할 예정이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향후 다른 모든 개발 및 상업화 활동을 주도하고 자금을 지원한다.

브릿지바이오에 의하면 SHP2는 성장인자, 사이토카인, 인테그린 신호전달과 RAS/MAPK 경로를 연결해 세포 증식 및 생존을 조절하는 단백질-티로신 인산분해효소다. SHP2 과활성은 여러 유형의 암에 중요한 기여 요인으로서 여러 표적 치료에 대한 내성 메커니즘이며 항종양 면역을 억제할 수 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루퍼트 베시 연구 및 초기개발 총괄 부사장은 “SHP2 억제가 다양한 암으로 고통 받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병용요법을 실현하는데 잠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브릿지바이오와의 협업이 BBP-398을 통한 SHP2 억제의 잠재성을 극대화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브릿지바이오의 닐 쿠마르 설립자 겸 CEO는 “암 치료 분야의 선두주자인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의 협력관계를 확대하게 돼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번 협약이 치료하기 어려운 암을 앓고 있는 훨씬 더 많은 환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관찰한 데이터를 고려할 때 자사의 SHP2 억제제가 동종계열 최고의 약물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고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협력해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 연구들을 진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와 브릿지바이오는 작년 7월에 BBP-398과 면역항암제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 병용요법을 KRAS 돌연변이를 가진 진행성 고형종양 환자의 치료제로 평가하기 위한 비독점 임상 협업 계약을 맺은 바 있다.

현재 브릿지바이오는 RAS 및 수용체 티로신 키나아제 유전자를 포함해 MAPK 신호전달 경로 변이로 인한 고형종양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