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2:11 (금)
보령제약, 릴리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 국내 권리 인수 外
상태바
보령제약, 릴리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 국내 권리 인수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1.10.21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제약, 릴리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 국내 권리 인수

▲ 보령제약은 릴리와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에 대한 자산 양수ㆍ양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 보령제약은 릴리와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에 대한 자산 양수ㆍ양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보령제약(대표이사 장두현)이 미국 글로벌 제약사인 릴리(대표이사 데이비드 A. 릭스)와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에 대한 자산 양수ㆍ양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보령제약은 릴리로부터 자이프렉사에 대한 국내 판권 및 허가권 등 일체의 권리를 인수하게 된다.

릴리의 오리지널 제품인 ‘자이프렉사’는 1996년 출시된 이래 세계에서 가장 많이 처방된 조현병 치료제다. 조현병(정신분열병)과 양극성장애에 쓰이는 약물로, 뇌 속의 정신 및 감정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인 ‘도파민’의 불균형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한다.

의약품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 자료에 따르면, 자이프렉사는 지난해 국내 ‘올란자핀’ 시장에서 약 14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약 50%의 점유율로 처방액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지난 7월 보령제약이 985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면서 밝힌 LBA(Legacy Brands Acquisition) 전략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LBA는 특허 만료 후에도 높은 브랜드 로열티에 기반해 일정 수준의 매출 규모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오리지널 의약품 인수를 의미한다.

보령제약은 2020년 5월 릴리로부터 항암제 ‘젬자(성분명 젬시타빈염산염)’의 국내 권리를 인수해 국내 제약사 중 ‘항암제 시장점유율 1위’를 공고히 지키고 있다.

보령제약은 젬자에 이은 두번째 LBA인 이번 자이프렉사 인수를 바탕으로 정신질환 의약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중추신경계(CNS, Central Nervous System)치료제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보령제약은 부스파(정신억제제), 푸로작(중추흥분제), 스트라테라(행동장애) 등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CNS 사업 역량을 강화해 왔다.

오는 2025년까지 CNS 부문 연매출 500억원을 목표로, 항암제 분야와 더불어 특화된 경쟁력을 갖춘 사업 분야로 육성할 계획이다.

보령제약 장두현 대표이사는 “자이프렉사 인수로 CNS 치료제 사업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령제약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인수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임상적 가치를 인정받으며 치료제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다수의 제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약바이오강국 도약 위한 10조 메가펀드 절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은 지난 20일, 국정감사에서 제약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해 정부의 10조원 규모 메가펀드 조성과 적극적인 후기단계 임상지원 체계 마련을 주문한 강병원 의원의 제언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협회는 “정부의 R&D 투자 예산이 상업화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보다 대학 또는 출연연구소에 집중되고, 기업별 지원액이 임상 1상 한 건을 수행하기도 벅찬 금액인 것이 현실”이라며 “더구나 글로벌 3상을 하려면 최소 2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의 금액을 투입해야 함을 감안할 때 메가펀드 조성을 통한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거듭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이날 강병원 의원의 지적에 깊은 공감을 표했다는 점도 매우 고무적”이라며 “우리나라가 제약바이오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골든타임에 놓여있는 시점에서, 이처럼 국회와 보건당국이 ‘제약바이오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에 산업계와 일치단결했다는 것은 뜻깊은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다시 한번 제약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한 3상 임상시험 지원과 10조원대 메가펀드 조성을 촉구하며, 앞으로도 제약바이오산업계는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과 품질혁신 노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유비케어, 가을맞이 프로모션 마련

▲ 유비케어가 ‘가을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유비케어가 ‘가을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유비케어(대표 이상경)는 ‘가을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모션은 2가지로, 먼저 ‘좋은 건 함께 나누세요’ 프로모션을 통해서는 ‘의사랑’ EMR(전자의무기록)을 사용하고 있는 병ㆍ의원 고객이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해 신규 가입하면 추천인과 신규 가입 고객 모두에게 최대 100만원 상당의 감사 선물을 증정한다.

또한, ‘의사랑 X ECG 결합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의사랑’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ECG(Electrocardiogram, 심전도측정) 장비를 최대 50% 할인해 제공한다.

이번 프로모션에 포함된 ECG 제품은 니혼코덴코리아의 ECG-3150과 바이오넷의 Cardio10이다. ECG-3150은 1.1kg의 컴팩트한 기기로 정확한 진단 및 분석이 강점이다.

Cardio10은 국내 의원 심전도 검사 장비 1위 바이오넷의 신제품이다. FVC(Forced vital capacity, 노력성폐활량),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능 검사를 옵션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두 제품 모두 PACS(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 의료 영상 저장 전송 시스템)와 연동해 검사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직접 결과 출력까지 가능하다.

이상경 유비케어 대표는 “신규 고객은 물론 기존 고객에게도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병·의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을맞이 프로모션’은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의사랑’ 공식 홈페이지(www.ysarang.com)와 고객센터(02-2105-5001)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광약품 자회사 다이나세라퓨틱스, 항암제 SOL-804 임상 1상 시험계획 승인
부광약품은 자회사 다이나세라퓨틱스의 항암제 SOL-804의 1상 임상시험계획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SOL-804는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에 대한 기존 치료제를 개선시킨 개량신약으로 다이나세라퓨틱스가 2016년 덴마크 솔루랄파마(Solural Pharma)로부터 전세계 개발 및 판권을 취득해 독점 개발하고 있는 제품이다. 최근 유럽 및 일본, 유라시아, 호주, 멕시코에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이번 임상 시험은 SOL-804와 자이티가(Zytiga)정의 안전성과 내약성, 약동학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한 무작위 배정, 교차, 단회 투여 임상시험이다. 

전립선암 치료제의 글로벌 시장은 2019년에 약 12조를 넘어섰고 2027년이면 약 23조 규모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볼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다이나세라퓨틱스가 SOL-804에 적용시킨 기술은 약물전달 플랫폼 기술로 향후 여러가지 항암제에 폭넓게 적용해 적은 용량으로도 효과를 나타내고 부작용을 감소시킬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이나세라퓨틱스는 의약품의 새로운 제형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부광약품이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이다.  

부광약품과 다이나세라퓨틱스는 “SOL-804는 기존치료제가 가지고 있는 약점인 흡수율 및 음식물 영향에 대한 개선을 이번 시험을 통해 입증함으로써 허가 및 판매에 이르는 시기가 빠른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부광약품은 이번에 임상시험 승인된 SOL-804를 자회사 다이나세라퓨틱스를 통해서 전임상을 수행할 뿐 만이 아니라 상장진행 중인 자회사 덴마크 콘테라파마를 통해서 파킨슨병관련 이상운동증 치료제를 개발중이다. 

이외에도 싱가포르의 조인트벤처 재규어를 통해서 면역항암제, 영국의 옥스포드-던디 대학과 함께 파킨슨 병 치료제의 개발도 진행중에 있으며, 이스라엘의 프로텍트를 통하여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하는 등 CNS, 항암제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신약개발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