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보령제약 카나브, 뇌졸중 환자에서 혈압 조절 효과 확인 外
상태바
보령제약 카나브, 뇌졸중 환자에서 혈압 조절 효과 확인 外
  • 의약뉴스
  • 승인 2021.08.0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제약 카나브, 뇌졸중 환자에서 혈압 조절 효과 확인

▲ 보령제약의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가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해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 보령제약의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가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해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보령제약(대표 안재현ㆍ이삼수)의 고혈압 치료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가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해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뇌졸중은 세계 사망원인 2위이자, 국내 단일질환으로는 사망률 1위를 차지할 정도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이다. 

이러한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고혈압’이다. 실제 2002년부터 2010년까지 실시한 국내 레지스트리 연구에서 뇌졸중의 가장 흔한 위험 인자가 고혈압(64%)인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고혈압 치료는 뇌졸중 일차 예방뿐만 아니라 급성기 이후 뇌졸중 및 주요 혈관 질환의 재발 감소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보령제약은 최근 대한신경과학회 주관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롤로지(JOURNAL OF CLINICAL NEUROLOGY)’에 카나브를 통한 뇌졸중 환자의 혈압 조절율을 알아본 ‘패뷸러스(FABULOUS)’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패뷸러스(FABULOUS)’ 연구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급성기 이후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 또는 일과성 허혈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 환자 총 1,035명을 대상으로 피마사르탄의 유효성, 안전성, 예후를 평가한 임상연구로, 27개 의료기관에서 대상자를 등록해 24주간 추적관찰을 하는 전향적 연구로 진행됐다. 

그동안 전무했던 국내 뇌허혈 환자의 혈압 조절율에 대한 대규모 수준의 체계적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패뷸러스(FABULOUS)’ 연구 결과, 카나브 투약 24주 차에 피험자들의 약70% 가 목표 혈압(140/90mmHg 미만)에 도달했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140/90mmHg을 고혈압 진단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연구 시작 당시 피험자들의 평균 혈압은 162.3±16.0/92.2±12.4mmHg이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피험자들의 혈압이 낮아짐에 따라 뇌졸중 재발률 2.73%, 기타 심혈관 사고 발생률 0.88%, 심혈관 질환 사망률 0.29%, 전체 사망률 0.58%에 그치며, 조절된 혈압이 기타 심혈관 사고 발생을 줄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사례 역시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나, 이번 연구를 통해 피마사르탄의 안전성도 재확인됐다. 보령제약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허혈성 뇌졸중 및 일과성 허혈 발작 환자에 대한 혈압 조절 효과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보령제약에서 개발한 카나브는 ARB(Angiotensin II Receptor Blocker, 앤지오텐신II수용체차단제) 계열 고혈압 치료제로 국내 제15호 신약이다. 2011년 발매 이후 10개월 만에 국내 신약 최초이자 최단기간으로 매출 100억을 돌파한데 이어, 피마사르탄과 다양한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로 제품군을 확대하며 작년에는 처방액 1000억을 돌파했다.

보령제약 김봉석 R&D센터장은 “이번 임상연구를 통해 뇌허혈 환자에 대한 카나브의 유효성, 안전성 뿐 아니라, 뇌졸중 재발 및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도 함께 입증할 수 있었다”며 “피마사르탄은 우리나라 신약 중에서 가장 많은 임상 데이터를 보유한 약물로, 앞으로도 임상적 우수성을 증명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통해 의사와 환자에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독의약박물관,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 개최

▲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인 한독의약박물관이 7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박물관내 생명갤러리에서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을 개최한다.
▲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인 한독의약박물관이 7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박물관내 생명갤러리에서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을 개최한다.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인 한독의약박물관이 7월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박물관내 생명갤러리에서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일반인들 참여로 마련됐다. 한독의약박물관은 5월 한달간 코로나가 끝나고 평범한 일상이 돌아오면 하고 싶은 것들을 주제로 그림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전에는 남녀노소 많은 참가자들이 본인의 바람을 표현한 작품을 보내왔으며 이번 기획전에서는 이 중 총 105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타임캡슐 2021- Draw Your Future!’ 기획전은 만남, 여행, 일상, 회복 4개 테마로 나눠 작품을 전시한다. 대표 작품인 박시은 학생의 ‘다 같이 달리기 하자’는 코로나19가 끝나고 가족들과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달리고 싶은 마음을 아이의 순수한 마음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홍무견씨의 ‘다시 만난 오늘’ 작품은 반려견과 마스크 없이 산책하는 평범한 일상을 담고 있다. 참여자 중 가장 연장자인 배주인씨의 작품은 손주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을 함께 관람을 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에는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밝은 미래를 상상하는 오늘을 사진으로 남겨볼 수 있다.  

또, ‘아티스트 토크’ 영상을 통해 참여자의 작품 의도를 들을 수 있으며 이 영상은 한독의약박물관 유튜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독재석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한독 김영진 회장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마스크 없이 모여 얘기하던 일상의 소중함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희망찬 내일을 담은 그림들을 감상하며 조금이나마 위안을 얻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잘 극복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을 위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관람 예약은 ‘한독의약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인비절라인 코리아, 하이틴 모델 콘테스트 개최

▲ 인비절라인 코리아가 8월 한 달 동안 SNS를 통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제1회 인비절라인 하이틴모델 콘테스트’를 연다고 3일 밝혔다. 
▲ 인비절라인 코리아가 8월 한 달 동안 SNS를 통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제1회 인비절라인 하이틴모델 콘테스트’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인비절라인 코리아가 8월 한 달 동안 SNS를 통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제1회 인비절라인 하이틴모델 콘테스트’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최종 선발되는 남녀 각 두 명씩 총 네 명의 청소년들은 향후 2년간 인비절라인 공식 하이틴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번 콘테스트는 인비절라인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후, 참가자 개인 계정에 미소 짓는 얼굴 사진을 올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때 필수 해시태그 #인비절라인 #청소년교정 #모델구함 과 함께 인비절라인 계정(@invisalign_kr)을 태그해야 참여가 완료된다.

8월 한 달간 응모한 참가자들 중 남녀 각 5인으로 구성되는 총 열 명의 청소년들을 TOP10으로 선정, 9월 6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 투표로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투표는 인비절라인 코리아 인스타그램 계정의 팔로워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콘테스트 참가자 및 투표 참여자들을 위한 다양한 선물도 마련됐다. 콘테스트 참여자 중 TOP10으로 선정되는 열 명에게는 에어팟 프로를, 그 외 참가자 및 투표 참여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배스킨라빈스 기프티콘이 제공된다.

인비절라인 코리아 담당자는 “청소년기에 교정이 꼭 필요한 경우라도, 말하거나 웃을 때 교정기가 드러나거나 응급상황 발생을 우려해 교정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면서 “투명교정장치 인비절라인의 특징은 외관상 눈에 거의 띄지 않으며, 탈부착도 가능해 청소년기에 자유로운 스포츠와 식사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교정이 필요한 청소년들이라면 적기를 놓치지 말고 아름다운 미소를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콘테스트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앞서 인비절라인 코리아는 작년에 어린이용 투명교정장치 ‘인비절라인 퍼스트’ 제품 출시를 기념, SNS를 통해 네 명의 키즈모델 콘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선발된 어린이 모델들은 모두 실제 인비절라인 퍼스트로 교정 치료 중이며, 캠페인 영상 및 화보가 지난 6월에 공개되며 활발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하이틴모델 콘테스트는 성공적인 키즈모델 선발 사례에 힘입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투명교정장치 인비절라인은 1천여 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치아교정 치료의 시작부터 끝까지 100%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병원 방문 횟수와 진료시간을 줄여주어 언택트 교정치료로도 각광받고 있다. 인비절라인 코리아는 미국 본사인 얼라인테크놀로지(Align Technology)의 한국 지사로 얼라인테크놀로지는 치과산업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그린벳, 마미닥터와 업무협약

▲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기업 그린벳은 지난 2일 마미닥터와 반려동물용 펫푸드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기업 그린벳은 지난 2일 마미닥터와 반려동물용 펫푸드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반려동물 토탈 헬스케어 기업 그린벳(대표 박대우)은 지난 2일 마미닥터(대표 박상오)와 반려동물용 펫푸드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반려동물용 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유통을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그린벳은 GC녹십자랩셀의 자회사로 반려동물 분야의 토탈 헬스케어 실현을 목표로 지난 3월 설립됐다. 

마미닥터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의 유기농 펫푸드 생산전문업체로 주요 납품처는 내츄럴 코어, 풀무원 아미오, 인삼공사 등이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여기는 펫팸(Pet+Family)족의 소비가 늘면서 반려동물용 프리미엄 건기식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그린벳은 당뇨, 알러지, 비만 등의 처방식 및 기능성 사료와 같은 특수 사료 분야에서 마미닥터와 공동 개발은 물론 전문 유통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상오 마미닥터 대표이사는 사업을 필두로 동물 병원용 기능식 및 처방식 사업을 진출하고자 하는 그린벳과 협력을 통해 프리미엄 펫푸드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대우 그린벳 대표이사는 “국내 1위 펫푸드 생산업체인 마미닥터와 협력을 통해 반려동물 펫푸드 사업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며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통해 우리의 삶 또한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약 2조원 규모였던 국내 반려동물산업 시장은 2020년 3조원 규모로 성장했고, 2027년까지 6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 약 45%가 펫푸드 시장으로 2020년 기준 국내 펫푸드 시장은 약 1조 30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