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16:29 (목)
일동제약 지큐랩,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선정 外
상태바
일동제약 지큐랩,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선정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7.0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국약품, 바이오의약본부장에 임창기 상무 영입

▲ 임창기 상무.
▲ 임창기 상무.

안국약품은 안국 2030 뉴비전 달성을 위해 바이오의약본부장에 임창기 상무를 영입했다고 8일 밝혔다.

임 상무는 인하대 생물공학부를 졸업하고, 한미약품 연구센터 바이오신약팀장, 휴온스글로벌 바이오연구실 연구위원, 휴온스랩 연구위원으로 근무하면서 지속형 단백질 및 펩타이드 의약품 및 항체의약품 개발을 총괄했다.

바이오의약품의 초기 개발부터 약효평가, 독성 및 임상 등 바이오신약에 대한 많은 성과와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임창기 상무의 연구개발 경험과 노하우는 안국약품에서 추진 중인 2030 뉴비전 바이오 비즈니스를 위한 단백질 의약품 및 항체신약 개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를 통해 개발전략부터 전임상, 임상에 이르기까지 좀 더 깊이 있고 가치 있는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동제약, 솔표우황청심원 ‘엘-무스콘 안정성 증대’ 특허 획득

기존방법 대비 함량 장기유지 가능...“소비자 편의성 제고”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솔표우황청심원의 핵심성분인 ‘엘-무스콘’ 함량저감 방지방법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2017년 7월 조선무약으로부터 ‘솔표’ 상표권 일체를 인수한 광동제약은 이후 ‘솔표우황청심원’, ‘솔표위청수’, ‘솔표쌍감탕’ 등 솔표 관련 제품들을 꾸준히 리뉴얼 출시, 소비자들의 추억을 소환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솔표우황청심원과 관련해 획득한 특허는 ‘엘-무스콘을 포함하는 액상화제의 함량저감 방지방법(특허 제10-2260281호)’으로 솔표우황청심원의 핵심성분인 엘-무스콘의 장기보관 안정성 기술에 대한 내용이다.

엘-무스콘은 우황청심원 처방 중 사향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이다. 사향은 한방에서도 고가약제에 많이 쓰이는 귀한 약재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 동ㆍ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국제협약(CITES)에 따라 거래량이 크게 제한을 받고 있으며 가격도 급등 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제약사들은 사향의 효능을 대신할 물질을 개발해 사용해왔다. 그 중 엘-무스콘 역시 사향 대체물질로 개발돼 우황청심원에 함유돼왔으나 휘발성이 강해 장기 보관 시 함량이 저감될 수 있는 우려가 있었다.

광동제약은 솔표우황청심원 용기 밀봉 방식을 개선해 엘-무스콘 휘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을 고안, 설비개선을 통해 적용생산 중이며 관련 특허를 획득했다. 이 기술을 통해 솔표우황청심원에 함유된 엘-무스콘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솔표우황청심원은 광동제약 상표권 인수 이후 지속적인 리뉴얼을 통해 재탄생 중”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기술개발, 철저한 품질관리 등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솔표우황청심원은 뇌졸중,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불안 등에 효과를 가진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판매하며 성인기준 1회 1병(환), 1일 1~2회 복용이 가능한 제제다.

 

◇한국바이오켐제약, ‘모사프리드’ 제법 특허 등록 결정

▲ 한국바이오켐제약 전경.
▲ 한국바이오켐제약 전경.

한국바이오켐제약(대표 송원호)이 생산하는 원료의약품 ‘모사프리드(Mosapride)’의 제법 특허가 최근 등록 결정됐다. 존속기간은 2039년 2월 13일이다.

이번 등록 결정으로 한국바이오켐제약은 모사프리드의 제법 기술을 해당 특허의 존속기간 동안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허는 이전의 공정과는 다르게 특정 단계별로 용매와 조건을 달리해 제조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순도가 높아 별도의 정제 과정 없이 약학제제의 제조에 그대로 이용하기 적합하면서 수율이 높아 경제적인 공정으로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

한국바이오켐제약은 모사프리드 제조 공정의 저순도, 저수율의 문제를 개선해 약학제제 제조에 그대로 이용 가능한 모사프리드를 제조하는 제법의 기술력과 권리를 인정받았다.

모사프리드는 세로토닌 5-HT4 수용체만을 선택적으로 촉진해 안전하게 소화관 운동 촉진시켜 당뇨성 과분비성 위병증, 소화불량, 위염, 역류성 식도염에 우수한 효능을 나타내는 약제다.

한편, 한국바이오켐제약의 관계사인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2016년에 첫 번째로 출시한 개량신약 ‘가스티인CR정(성분명 모사프리드시트르산염)’은 세계 최초로 1일 1회 1정을 복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위장관운동촉진제다.

복용의 편의성을 높여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음식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언제든지 복용할 수 있으며, 혈중에서 일정하게 약물 농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장기 복용 시에도 안전하고 지속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장점도 있다.

 

◇일동제약 지큐랩,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선정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의 ‘지큐랩’이 ‘2021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지큐랩은 70여 년간 쌓아온 일동제약의 유산균 기술을 집약한 프로바이오틱스 전문 브랜드로, 독자 개발한 다양한 유익균과 특허 받은 4중 코팅 기술 등이 활용된 것이 특징이다.

일동제약은 함유 균종 및 균수, 원료 성분 및 기능성, 사용층, 유통채널 등에 따라 10여 종의 다양한 지큐랩 시리즈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더욱 세분화하기 위해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 등을 내세운 지큐랩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 내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유익한 물질이다.

포스트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하는 유익한 대사산물로, 고유의 효능을 지니면서 물질 자체의 안전성과 안정성이 뛰어나 활용 가치가 높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원활한 배변활동, 유해균 억제 및 유익균 증식 등 장 건강을 돕는 기본적인 기능을 넘어 피부, 면역 등과 관련 있는 다양한 제품을 연구ㆍ개발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편익을 증대하기 위한 지큐랩의 브랜드 전략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한국방송신문연합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후원하는 브랜드 시상 제도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설문조사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심사평가를 토대로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 부문의 우수한 브랜드를 매년 선정하고 있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인지력 개선에 좋은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 출시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자사의 건강기능식품 전문브랜드 ‘쎈트힐’에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은 핵심 성분인 이탈리아산 포스파티딜세린(PS)은 물론, 비타민E와 비타민D까지 한 캡슐에 함유해 식약처에서 인정한 7가지 기능성을 한 번에 담아낸 제품이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생명의 기본요소인 인지질의 한 종류로써 세포막과 뇌세포 등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소량이지만 두뇌에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성분이다. 특히 다른 인지질과 달리 체내에서 완전 합성이 되지 않아 자연적인 생성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나이가 들어갈수록 음식물이나 보충제 등 별도의 방법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은 식약처의 일일 권장 섭취량인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이 함유돼 있으며, 동물성 연질 캡슐이 아닌 소화흡수가 빠른 식물성 연질 캡슐을 사용해 소화력이 낮은 사람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한, 이 제품은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3가 하루 권장섭취량의 320% 함유돼있고,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E 토코페롤은 하루 권장섭취량의 100% 수준으로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제일헬스사이언스 최경식 마케팅부 PM은 “인지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은 물론 잦은 두뇌활동과 스트레스에 의해 피로하고 지친 수험생, 학생, 직장인 모두에게 ‘생생인지력 포스파티딜세린’을 적극 추천한다”고 밝혔다.

 

◇한독 ‘케토톱’과 함께 부모님의 ‘부캐’를 캐내세요

한독의 No.1 근육통ㆍ관절염 치료제 ‘케토톱(성분명 케토프로펜)’이 부모님의 부캐(평소의 나의 모습이 아닌 새로운 모습이나 캐릭터)를 발굴하고 도전하는 ‘부청캐(부모님의 청춘을 캐내세요)’ 캠페인을 진행한다.

케토톱 부청캐 캠페인은 평생을 누군가의 어머니, 아버지 역할에만 충실해 온 부모님의 꿈을 발굴하는 이벤트다. 케토톱 인스타그램에 캐내고 싶은 부모님의 부캐 도전 사연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사연이 선정되면 부캐를 전문적으로 즐기는 유명 인플루언서와 함께 부캐 개발에 도전한다. 응모 기간은 7월 7일부터 7월 18일까지이며 본인 또는 자녀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케토톱 광고 모델인 국민 배우 고두심은 “나도 본캐는 50년차 연기자지만 부캐로 어릴 적 꿈이었던 무용수가 되려고 노력 중”이라며 “많은 부모님들이 자식 낳고 키우는 본캐에 충실하느라 본인의 꿈을 미뤘을 텐데, 이번에 부모님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자녀분들이 나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케토톱은 ‘내 안의 부캐를 캐내세요’란 주제의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케토톱과 함께 통증 없는 생활을 즐기며 본캐와 부캐로 활발히 활동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케토톱은 국내 최초 개발된 붙이는 근육통ㆍ관절염 치료제다. 1994년 출시한 출시 이후 현재까지 관절염 치료제 시장 부동의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케토톱은 2020년 매출 420억 원을 기록했으며, 단일 브랜드 기준으로 일반의약품 국내 시장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해외 수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말레이시아와 카자흐스탄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작년 러시아 허가 임상이 성공적으로 완료됨에 따라 수출 확대를 기대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