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4 06:13 (토)
암젠코리아,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업무협약’ 체결 外
상태바
암젠코리아,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업무협약’ 체결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1.06.1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젠코리아,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업무협약’ 체결

▲ 암젠코리아 노상경(좌)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민구 원장.
▲ 암젠코리아 노상경(좌)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민구 원장.

암젠코리아(대표: 노상경)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은 지난 14일 국내 기초과학 연구 활성화 및 젊은 연구자 지원을 위한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암젠한림생명공학상’은 청년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 고취와 국내 생명과학 및 생물공학 분야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에서 제정됐으며, 암젠코리아가 후원하고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주관한다. 

이번 시상은 생명과학 및 생물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업적을 달성한 박사후 연구원 1명과 만 45세 이하 차세대 과학자 1명을 대상으로 하며, 각각 상금 2000만원과 4000만원 등 총 6000만원을 후원받는다. 

시상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진행되며, 올해는 6월 중 시상 사업 공고가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시상 사업은 암젠이 지난 40여년간 생물학과 응용유전학 등 기초과학을 기반한 ‘생명과학 최우선(Biology-first)’ 접근을 통해 성장한 만큼, 국내 기초과학 연구의 활성화 및 젊은 연구자들을 격려하고 지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울러, 한림원은 청년 과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함으로써 국내 생명과학 분야의 저변을 확대하고 연구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시상 사업은 국내 과학기술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탁월한 과학기술인 선발 및 성장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운영한다.

암젠코리아 노상경 대표는 “암젠은 생물학 등 기초과학을 토대로 질병 및 치료제를 연구해온 바이오테크놀로지 리딩 기업으로 기초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해 왔으며, 이번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제정을 통해 기초과학을 연구하는 젊은 연구자를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함께 진행하는 암젠한림생명공학상 시상 사업을 통해 생명과학 및 생물공학 분야 청년 과학자의 열정과 노력이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되기를 희망하며, 이런 노력들이 향후 국내 생명과학기술분야 성장으로까지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나아가 “암젠코리아는 이번 시상뿐만 아니라 미래세대 과학 교육을 위한 ‘Grow up Bio up’ 캠페인 등 과학교육 및 과학문화 저변 확대에도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기초과학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민구 원장은 “바이오테크놀로지에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암젠코리아와 암젠한림생명공학상을 제정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향후 국내 과학기술 분야를 이끌어갈 젊은 연구자 및 과학자를 지원하는 이번 시상을 통해 더 많은 과학자들이 발굴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생명과학과 생물공학 분야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청년 연구자와 차세대 과학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더 나아가 국내 과학자들의 저변 확대 및 연구 경쟁력 강화를 이끌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바드코리아, 배꼽 탈장 치료 패치 ‘벤트랄렉스 에스티’ 국내 출시
바드코리아는 복부에서 발생하는 배꼽 탈장(Hernia) 치료 패치 ‘벤트랄렉스 에스티(Ventralex ST)’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 바드코리아는 복부에서 발생하는 배꼽 탈장(Hernia) 치료 패치 ‘벤트랄렉스 에스티(Ventralex ST)’를 국내에 출시한다.
▲ 바드코리아는 복부에서 발생하는 배꼽 탈장(Hernia) 치료 패치 ‘벤트랄렉스 에스티(Ventralex ST)’를 국내에 출시한다.

배꼽 탈장이란 장기의 일부가 배꼽의 구멍을 뚫고 돌출되는 것으로, 탈장 부위가 점점 커지거나 아플 경우 합병증 예방을 위해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된다. 

벤트랄렉스 에스티는 이때 탈장된 조직을 복구한 후 복벽의 구멍을 봉합하는데 쓰이는 치료 패치다.

벤트랄렉스 에스티는 원형 포켓 형태로, 스트랩이 부착돼 제품 사용시 병변 부위에 정확한 위치로 삽입 및 배치, 고정이 용이하도록 디자인됐다. 

벤트랄렉스 에스티의 병변 부위에 닿는 내장면은 생체 흡수가 가능하며 조직 표면을 일시적으로 분리하고, 조직 유착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생체 흡수성인 내장면은 폴리프로필렌(PP)과 흡수성의 폴리글리콜산(PGA)의 섬유가 함께 조직됐으며 폴리글리콜산의 표면은 히알루론산(Sodium Hyaluronate, HA), 카복시 메틸 셀루로오스(CMC), 폴리에틸렌 글리콜(PEG)을 기반으로 하는 하이드로젤이 코팅되어 있다.

또한, 벤트랄렉스 에스티는 지름 4.3cm, 6.4cm, 8cm 세 가지 크기로 출시돼 환자의 연령과 탈장 크기에 따라 적합한 제품의 적용이 가능하고 , 탈장 재발률을 줄여줘 합병증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에서는 벤트랄렉스 에스티 제품군 중 면적 100cm2 미만 혼합메쉬에 대해 작년 1월 1일부로 급여 중지됐으나, 올해 3월 1일부터 건강보험급여가 재적용됐다. 다만 투관침으로 인한 결함부위에 사용하는 경우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