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8:55 (월)
대웅제약, 세계 최초 PRS 저해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임상결과 발표 外
상태바
대웅제약, 세계 최초 PRS 저해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임상결과 발표 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5.2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제약, 세계 최초 PRS 저해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호주 임상1상 결과 발표

 

▲대웅제약이 PRS(Prolyl-tRNA Synthetase)를 저해하는 세계 최초(First-in-class)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DWN12088’의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대웅제약이 PRS(Prolyl-tRNA Synthetase)를 저해하는 세계 최초(First-in-class)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DWN12088’의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대웅제약이 PRS(Prolyl-tRNA Synthetase)를 저해하는 세계 최초(First-in-class) 특발성 폐섬유증 신약 ‘DWN12088’의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5월 14일부터 19일까지(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미국흉부학회(ATS2021)에서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 후보 물질 ‘DWN12088’의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서는 호주에서 다양한 인종의 건강한 성인 72명을 대상으로 단회용량상승시험(SAD)과 다회용량상승시험(MAD)를 진행해 ‘DWN12088’의 안전성과 함께 체내 흡수, 분포, 대사 등 약동학적 특성을 파악했다.

임상 1상에서는 용량을 단계적으로 올리면서 최대 투여 가능한 용량을 확인하며, 약물을 단회 투여한 후 다회 투여 시험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임상 결과 ‘DWN12088’의 안전성이 확인됐고, 약물 투여 후 혈중농도를 분석해 치료에 필요한 용량을 설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특히 ‘DWN12088’의 농도에 따라 섬유화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의 농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측돼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대웅제약은 임상 1상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한국과 미국에서 ‘DWN12088’의 임상 2상 계획을 신청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전승호 사장은 “DWN12088의 임상 1상을 통해 안전성과 약동학적 특성을 확인하며 임상 2상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폐섬유증 외에도 심장, 간, 신장, 피부 등 장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섬유증 치료제에 대한 연구를 확대해 세계 최초 혁신 신약으로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섬유증은 체내 콜라겐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조직이나 장기가 딱딱해지는 특징이 있으며, 그 중 특발성 폐섬유증은 폐가 서서히 굳어지면서 폐 기능을 상실하는 질환으로 치료가 어렵고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40% 미만으로 알려진 난치성 희귀질환이다.

대웅제약은 ‘DWN12088’을 PRS 저해제로서 세계 최초(First-in-Class)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콜라겐 생성에 영향을 주는 PRS 단백질의 작용을 감소시켜 폐섬유증의 원인이 되는 콜라겐의 과도한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이다.

‘DWN12088’은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신약개발사업 부문 지원대상으로 선정됐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 ‘BRing’, ‘위엔포스’ 완판 축하방송 진행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수경)의 건강 솔루션 브랜드 ‘브링(BRing)’에서 올해 2월 새롭게 출시한 위 건강기능식품 ‘위엔포스’가 오는 24일 오전 6시 GS홈쇼핑에서 완판 축하 추가 방송을 진행한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수경)의 건강 솔루션 브랜드 ‘브링(BRing)’에서 올해 2월 새롭게 출시한 위 건강기능식품 ‘위엔포스’가 오는 24일 오전 6시 GS홈쇼핑에서 완판 축하 추가 방송을 진행한다.

헬스케어전문기업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수경)의 건강 솔루션 브랜드 ‘브링(BRing)’에서 올해 2월 새롭게 출시한 위 건강기능식품 ‘위엔포스’가 오는 24일 오전 6시 GS홈쇼핑에서 완판 축하 추가 방송을 진행한다.

‘위엔포스’는 지난달 23일 진행된 GS홈쇼핑 방송에서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브링 위엔포스’는 주원료로 식약처 인증 개별인정형 원료인 스페인감초추출물을 함유했다.

매일 아침 공복에 1포를 섭취함으로써 위점막 보호와 헬리코박터균 억제를 통해 365 데일리 위 건강 케어를 도와준다. 비타민 B군(B1, B6), 나이아신, 베타카로틴 기초영양소 4종을 함께 적용해 에너지 대사를 도와 활력 있는 아침을 맞이하게 해준다.

또한 합성착향료, 감미료, 색소를 사용하지 않고, 설탕 대신 국내산 꿀 분말, 아가베시럽, 프락토올리고당을 사용해 아침 공복에 먹어도 부담스럽지 않은 원료 본연의 단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 역시 ‘브링 위엔포스’의 장점이다.

특히 주원료인 감초추출물은 지표 성분인 글라블리딘을 함유하고 있는 스페인감초를 사용해 ‘기능성 소화불량 인원 대상 기능성원료 인체 적용 시험’ 결과, 위 건강 관련 지표(NDI) 10개 항목(상복부 팽만감, 상복부 통증, 트림, 복부팽창, 조기 포만감, 메스꺼움, 구토, 역류, 속쓰림, 식용 부진)에서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브링의 다양한 제품들은 공식 온라인 몰인 ‘브링몰(bringmall.co.kr/)’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공식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bring_lifetimecare/)을 통해 브링의 브랜드 스토리와 새로운 소식을 만나볼 수 있다.

 

◇일동제약, 이상지질혈증 개선 균주 및 사균체 특허 취득

▲일동제약이 이상지질혈증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및 사균체와 관련한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일동제약이 이상지질혈증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및 사균체와 관련한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이 이상지질혈증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및 사균체와 관련한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허의 명칭은 ‘내산성 및 내담즙성이 우수하며 이상지질혈증의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가지는 신규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IDCC 4401 균주와 그것으로부터 얻은 사균체 ID-BBR4401’이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해당 특허의 핵심이 되는 ‘IDCC 4401’과 ‘ID-BBR4401’은 장 내에서 콜레스테롤, 담즙산과 쉽게 결합하는 특성을 지닌다.

특히, ‘IDCC 4401’을 열처리해 사균화한 ‘ID-BBR4401’은 생균에 비해 위산과 담즙 등에 잘 견뎌 안정적이고, 효능 또한 동등 내지 동등 이상 수준을 나타낸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앞서 일동제약은 동물실험을 통해 해당 물질이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흡수를 억제하고 체외로 배출을 유도하는 등 이상지질혈증을 개선하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사균체의 경우 안정성이 높아 제품 등으로 상용화하기에 유리하고 유통 및 보관이 용이하다”며 “추가 연구를 통해 이상지질혈증과 관련한 기능성 소재로 개발하는 한편, 특허를 응용한 다양한 제품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원제약, 물에 강한 방수 밴드 ‘큐어반A’ 출시

▲대원제약은 신제품 방수 밴드 ‘큐어반A‘를 출시했다.
▲대원제약은 신제품 방수 밴드 ‘큐어반A‘를 출시했다.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은 신제품 방수 밴드 ‘큐어반A‘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큐어반A는 여름철 물놀이나 여행, 야외 활동 등에도 물이 닿지 않아야 상처를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을 살린 방수 밴드다.

회사 측은 제품에 대해 얇은 우레탄 특수 원단으로 피부에 잘 밀착되고 신축성이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또한, 방수 필름의 성능이 우수해 공기 및 수증기는 쉽게 투과되고 물이나 세균, 먼지 등은 차단해 준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특수 폴리에틸렌망을 사용함으로써 떼어낼 때도 통증 없이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큐어반A는 표준형과 대형으로 구성돼 있어 상처 부위의 크기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다.

대원제약은 작년 5월 국내 기술로 개발된 고탄력 건조 밴드 ‘큐어반F‘를 출시한 데 이어 큐어반A를 라인업에 추가함으로써 방수 밴드 시장에도 진출하게 됐다.

대원제약 관계자는 “프리미엄 밴드 큐어반의 제품군을 확장해 여러 가지 상황에 맞춰 쓸 수 있도록 세분화했다”며, “다양한 상처 치료용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큐어반을 상처 치료 전문 토탈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