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BMS, 새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흑색종 임상시험 목표 달성
상태바
BMS, 새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흑색종 임상시험 목표 달성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3.26 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 면역관문 억제요법...무진행 생존기간 개선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의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이 흑색종 임상시험에서 주요 목표를 달성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전이성 또는 수술 불가능 흑색종 환자 714명을 대상으로 항 LAG-3 항체 렐라틀리맙(relatlimab)과 PD-1 억제제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 고정용량 병용요법을 옵디보 단독요법과 비교 평가 중인 임상 2/3상 RELATIVITY-047 (CA224-047) 시험에서 나온 1차 결과를 2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BMS의 새로운 면역관문억제제인 항 LAG-3 항체 렐라틀리맙과 PD-1 억제제 옵디보 병용요법이 흑색종 환자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BMS의 새로운 면역관문억제제인 항 LAG-3 항체 렐라틀리맙과 PD-1 억제제 옵디보 병용요법이 흑색종 환자에게 더 나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렐라틀리맙+옵디보 병용요법은 1차 평가변수인 무진행 생존기간(PFS) 목표를 충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 임상시험은 2차 평가변수인 전체 생존기간에 대한 조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고정용량 병용요법의 내약성은 양호했으며 렐라틀리맙+옵디보 병용요법군 또는 옵디보 단독요법군에서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보고되지 않았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자세한 임상시험 결과를 차후 학술회의에서 발표할 것이며 규제당국과 논의할 계획이다.

이러한 임상시험 결과는 항 LAG-3 항체를 평가한 연구에서 나온 최초의 임상 3상 데이터다.

렐라틀리맙은 항 PD-1, 항 CTLA-4 계열의 면역항암제를 보유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가 개발 중인 3번째 면역관문 억제제이며 렐라틀리맙+옵디보 병용요법은 환자에서 혜택이 확인된 최초의 고정용량 병용요법이다.

LAG-3(림프구 활성화 유전자 3)은 효과 T세포와 조절 T세포에서 발현되는 세포 표면 분자로, T세포의 활성을 제한하는 억제성 면역관문 경로를 조절하면서 종양 세포를 공격하는 능력을 저하시킨다.

암 같은 질병이 만성적으로 존재하는 상태에서 T세포는 PD-1과 LAG-3 같은 억제성 면역관문의 상향 조절을 특징으로 하는 점진적인 탈진을 보인다.

LAG-3과 PD-1은 별개의 면역관문 경로이지만 효과 T세포에 상승 작용을 하면서 T세포 탈진을 야기할 수 있다.

렐라틀리맙은 T세포에서 LAG-3에 결합해 탈진된 T세포의 효과 기능을 회복시키는 LAG-3 차단 항체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의 조나단 쳉 항암제개발부 총괄은 “면역관문 억제제 단독요법 또는 병용요법은 전이성 또는 절제 불가능한 흑색종 환자의 치료를 변화시키고 생존율을 개선시켰다"면서 "다만 항종양 활성 개선을 위해 잠재적으로 보완적인 경로를 활용하는 새로운 병용요법으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환자가 아직 상당수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연구 결과는 PD-1 억제와 함께 LAG-3 경로를 표적으로 삼는 방법이 면역반응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결과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 전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현재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는 렐라틀리맙을 다양한 유형의 종양에 대해 다른 치료제와의 병용요법으로 평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