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대웅제약 “‘느린학습자들 위한 그림책’ 기부받을 기관 찾아요”外
상태바
대웅제약 “‘느린학습자들 위한 그림책’ 기부받을 기관 찾아요”外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3.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녹십자웰빙, 암악액질 신약 ‘GCWB204’ 근육위축 억제 효과 확인

GC녹십자웰빙(대표 유영효)은 자사의 암악액질 신약 ‘GCWB204’에 대한 연구 결과가 최근 SCI급 국제학술지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GCWB204’의 근육위축 현상 억제효과와 기전에 관한 내용으로, 배규운 숙명여대 약학대학 교수와 GC녹십자웰빙 연구팀이 공동 참여했다.

연구는 스테로이드계 합성 호르몬에 속하는 ‘덱사메타손(Dexamethasone)’으로 유도한 근육위축 세포모델에서 진행됐다.

연구 결과, ‘GCWB204’를 처리한 세포에서 덱타메타손에 의해 감소하는 근위축 단백질인 ‘미오신중쇄(Myosin heavy chain, MHC)’의 발현이 정상화된 것을 확인됐다. 또한, ‘GCWB204’가 세포 내 에너지대사 조절 인자인 ‘PGC1α’의 발현을 위약군 대비 약 37% 증가시켜 근육세포에 필요한 에너지원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GC녹십자웰빙의 ‘GCWB204’는 현재 유럽에서 소화기암과 비소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이 완료됐으며, 올해 상반기 내 임상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한혜정 GC녹십자웰빙 연구소장은 “지금까지 다양한 근위축 모델에서 GCWB204에 대한 악액질 개선 효능을 검증하고 주요 기전을 밝혀왔다”며, “근위축 회복뿐 아니라 근기능 향상 효과를 규명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암악액질 외에도 근위축을 동반하는 결핵이나 에이즈,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과 같은 다양한 만성질환 치료제로의 확대에 있어 잠재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암악액질은 암 환자가 암 질환 자체 또는 항암제 사용으로 인해 지속적인 체중 감소와 근육 손실로 대사불균형에 이르는 질병을 말한다. 전체 암 환자의 50~80%가 암악액질의 영향을 받고 이 중 약 20%가 사망에 이르고 있다.

 

◇조아제약, 신학기 아이들에게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추천

신학기를 맞이해 학부모들 사이에서 아이들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이들은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에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들쑥날쑥한 일교차로 건강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세 지속으로 어느 때보다 면역력 증진과 건강관리가 중요해졌다.

조아제약이 신학기 선물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8일 추천했다.

디노키즈 생유산균 골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19종의 유산균(유효균 수 10억 CFU)뿐 아니라 세계적인 유산균 전문업체 미국 다니스코의 유산균도 함유돼 있다.

또한 유산균 먹이가 돼 유익균의 안정적인 증식에 도움을 주는 프리바이오틱스(자일로올리고당, 프락토올리고당, 자일리톨, 치커리뿌리추출분말)가 들어있어 어린이 장 건강 증진에 크게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3와 성장 발달 및 면역 증진에 도움을 주는 아연도 포함돼 있다.

잘크톤비타콜로는 면역글로블린, 락토페린 등 면역 성분을 비롯한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고 알려진 초유 성분을 보강해 기존 디노키즈멀티비타 제품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킨 건강기능식품이다.

초유를 비롯한 잘크톤비타콜로의 균형 잡힌 11종의 비타민ㆍ미네랄과 7가지 영양 성분은 면역력 증진뿐만 아니라 뼈 건강 등 어린이 성장 및 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잘크톤비타콜로는 물 없이 편하게 씹어 먹거나 사탕처럼 녹여 먹을 수 있는 상큼한 블루베리 맛 츄어블정으로 아이들이 섭취하기에 간편할 뿐만 아니라 2개월 분(60정 X 2EA)으로 소중한 우리 아이 건강을 꾸준히 지켜줄 수 있다.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널리 알려진 조아바이톤은 기억력 개선 및 지구력 증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조아바이톤은 홍삼, 옥타코사놀 뿐만 아니라 완전 영양물질의 복합체로 알려진 폴렌, 여왕벌의 놀라운 생명력과 활동력의 원천인 로얄젤리, 천연 토코페롤, 옥타코사놀, 비타민 B군이 풍부한 맥아유, 신속히 에너지원으로 전환돼 피로회복에 탁월한 꿀이 함유돼 있다.

이들 6가지 천연 성분들의 복합 상승 작용으로 평소 두뇌 활동량이 많은 수험생의 집중력과 전신 체력 향상,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올케어오메가3-rTG는 눈 건강과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인 독일산 rTG오메가3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필요한 아연, 어두운 곳에 시각 적응을 위한 베타카로틴,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비타민E,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 등이 함유돼 있다.

특히 올케어오메가3에 함유된 rTG오메가3는 독일 KD Pharma의 특허 기술인 저온 초임계 추출 공법으로 추출해 포화지방산 및 불순물을 최소화하고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을 높인 고품질 오메가3다.

품질 조건이 엄격한 GOED(Global Organization for EPA and DHA Omega-3) 인증과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하다는 품질 관리 기준인 국제어유표준 IFOS(Inter- national Fish Oil Standards)에서 최고등급을 획득해 안전성까지 갖췄다. 또 품질과 방사능 오염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중국산과 일본산 원료를 배제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의약품 전 주기 이해’ 의료인 연수교육 강좌 개설

산ㆍ학ㆍ연ㆍ병 협업 활성화 위해 제작

‘의약품의 탄생부터 처방까지’ 의약품 전 주기에 대한 심층 이해를 돕는 의료인 대상 교육 콘텐츠가 개발됐다.

대한의사협회 연수교육시행ㆍ평가단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GMP위원회는 의료인 대상의 ‘의약품 전 주기 동영상 교육 콘텐츠’ 개발을 완료, 올 상반기 중 대한의사협회 사이버 연수교육 강좌에 탑재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강좌 개설을 주도한 GMP위원회는 산-학-연-병 생태계의 협업을 활성화하고 국내 의약품 품질에 대한 의료인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의약품의 험난한 개발과정, 엄격한 허가기준, 철저한 품질관리와 우수한 생산설비시스템의 간접 경험으로 국내생산 의약품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교육 콘텐츠는 해당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4인의 의료인이 강사로 나서 물질탐색(Discovery), 임상개발(Developement), 생산과 상용화(Commercialization), 의료윤리 및 법규 과정 등을 의료인의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제작과정에서부터 대한의사협회 연수교육시행ㆍ평가단의 협조를 받아 콘텐츠 구성에 더욱 내실을 기했다고 전했다.

총 40여분 분량으로 준비된 이 콘텐츠는 ‘도입 영상’에 이어 의약품 전 주기 흐름에 맞춘 5건의 ‘전문가 강연’으로 구성됐다.

먼저 도입영상에서는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 변화와 우리나라 제약 바이오산업 현황, 그리고 의약품 전 주기 교육의 필요성 등을 제시한다.

이어지는 첫 번째 강연은 ‘Drug Discovery와 의료인들의 참여(남도현 에임드바이오 대표/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신경외과 교수)’라는 주제로 ▲Drug Discovery 의미 ▲의료인의 약물 개발 참여 장애 요인 ▲의료인의 Discovery 분야 참여 ▲의료인 약물개발의 해외 사례 등을 소개한다.

두 번째 강연은 ‘의학적 수요를 반영한 신약개발전략(김명훈 KMD Bio 대표/내과전문의)’라는 주제로 ▲제약산업에서 사업화의 의미 ▲사업화 과정의 의사 역할을 다룬다.

이어 세 번째 강연 ‘신약개발 과정에서의 임상개발(문한림 커넥트클리니컬사이언스 대표/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혈액종양내과 교수)’에서는 ▲임상시험의 목표, 정의, 분류, 단계 ▲임상시험 중개연구 ▲임상시험 동의서 및 취득, 환자의 권리와 안전 등을 설명한다.

네 번째 강연 ‘허가와 생산 그리고 현장 인터뷰(변형원 HK이노엔 생산본부장)’에서는 ▲의약품의 품목허가 ▲신약 허가 시 체출자료 ▲CMC(Chemistry, Manufacturing, Control)와 GMP(의약품 품질 및 제조관리기준) ▲제네릭의약품과 생동성시험 등이 언급되며, GMP 인증을 받은 국내 의약품 생산 현장도 소개된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강연 ‘의약품 전 주기의 법령과 윤리(권복규 이화의대 의학교육학교실 교수)’에서는 ▲의약품 개발과 관련된 해외 지침 또는 법규 ▲의약품 개발 및 사용과 관련된 국내 법규와 지침 ▲의약품 개발에서 숙지해야 할 내용 및 기타 주의사항 등을 담았다.

 

◇종근당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 조건부 허가 신청

고위험군 환자 증상개선ㆍ회복 기간 단축...변이 바이러스에도 치료 기전 적용

종근당은 8일 중증의 고위험군 환자를 위한 코로나19 치료제로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의 조건부 허가 및 임상 3상 승인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

종근당은 지난해 러시아에서 코로나19 중증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임상 2상을 진행해 나파벨탄이 중증 고위험군 환자의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치료기간과 치료율을 크게 개선하는 것을 입증했다.

특히 해외에서 발견되고 있는 바이러스의 변이에도 치료 기전이 적용돼 각종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에 적극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종근당은 임상 2상에서 중증의 고위험군 환자 104명을 나파벨탄 투여군과 표준치료군으로 무작위 배정해 10일간 투여하고, 조기 경고 점수(NEWS, National Early Warning Score)가 7점 이상인 고위험군 36명의 결과를 분석해 통계적 유의성 지표인 p-value가 0.012로 입증 목표인 0.05 이하로 확실하게 도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나파벨탄 투여군은 10일간 투여 직후 61.1%의 환자가 회복에 도달해 표준치료군의 11.1%에 비해 우월한 효과를 보였고, 전체 임상 기간인 28일 경과 후에는 나파벨탄 투여군의 94.4%, 표준 치료군의 61.1%의 환자가 회복해 역시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코로나19 증상 악화로 인한 사망 사례가 표준치료군에서 4건이 발생한 데 비해 나파벨탄 투약군에서는 발생하지 않아 고위험군 환자들의 사망을 막아주는 약제로서 나파벨탄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종근당은 코로나19 치료 효과에 대한 임상 2상 결과를 바탕으로 영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등 다수의 국가와 나파벨탄의 공급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허가 신청은 해외 긴급사용 승인에 필요한 명확한 근거를 확보해 국산 코로나19 치료제의 신속한 수출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종근당은 나파벨탄의 조건부 허가 신청과 함께 대규모 임상 3상 시험 계획서도 제출했다.

임상 3상은 약 600명의 중증의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는 서울대병원을 비롯한 10여 곳 이상의 기관에서 진행하며, 임상 환자의 신속한 모집을 위해 글로벌 임상도 추진할 예정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나파벨탄은 중증의 고위험군 환자를 위한 코로나19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확실하게 치료효과를 입증한 유일한 약물”이라며, “특히 각종 변이 바이러스에도 적용될 수 있어 변이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을 막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원제약, 2021년 상반기 정기 공채 실시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이 2021년 상반기 신입/경력 정기 공채를 실시한다.

모집 분야는 ▲영업부(ETC/OTC) ▲마케팅부(ETC/OTC) ▲컨슈머헬스케어부(건강기능식품) ▲해외사업부 ▲연구개발(R&D) ▲위수탁 ▲관리약사 등이다.

특히 이번 공채부터는 ‘대원제약 DNA 채용‘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다. 소위 ‘스펙을 위한 스펙’이 아닌 역량 중심의 채용으로, 대원인의 DNA를 보유한 인재를 찾는다는 의미다.

전형절차는 서류 전형에 이어 인적성 검사와 1차 실무 면접, 2차 임원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대원제약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류 접수 기한은 14일(일)까지다.

또한 채용에 대한 궁금증을 비대면으로 해결할 수 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한다. 채널을 추가할 경우 온라인 채용상담회 및 대원제약의 다양한 채용 소식 등 관련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대원제약 관계자는 “대원인으로서 갖춰야 할 공통 역량 및 직무 역량을 채용에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겔포스, 래퍼 스윙스 ‘요즘 속쓰림’ 광고 온에어

보령컨슈머헬스케어(대표 김수경)가 래퍼 스윙스와 함께 랩버전의 새로운 겔포스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다.

새로운 겔포스 광고는 지난해 선보인 광고의 ‘요즘 속쓰림’에 대한 메시지를 최근 국내 힙합씬에서 대세로 자리잡은 래퍼 스윙스가 본인만의 스타일로 트렌디하면서도 직관적인 랩으로 재해석해 표현했다. 이를 통해 속쓰림에 대한 3040세대의 공감대를 더욱 넓히고자 제작됐다.

지난해 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요즘 속쓰림엔 3중 복합솔루션, 겔포스엠’을 키 메시지로 야식,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 최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속쓰림의 원인을 이야기 소재로 구성한 겔포스의 광고를 선보이며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의 겔포스 브랜드 담당자는 “젊은 소비자들의 속쓰림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하고자 랩버전의 겔포스 광고를 선보였다”며 “광고 속 빠른 비트의 랩만큼 빠른 겔포스의 속쓰림 완화 효과를 많은 소비자들께서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1975년 보령제약이 발매한 겔포스는 현탁액을 뜻하는 ‘겔(Gel)’과 강력한 제산 효과를 뜻하는 포스(Force)가 합쳐진 이름이다. 겔포스는 너무 많이 분비된 위산을 알칼리성 물질로 중화시켜 속쓰림, 더부룩함 같은 증상을 완화한다.

보령컨슈머헬스케어는 겔포스엠 소비자 캠페인 전개와 함께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접점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 “‘느린학습자들 위한 그림책’ 기부받을 기관 찾아요”

2000세트 기부 예정...11일까지 참지마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느린학습자들의 질병표현 의사소통을 돕는 그림책 세트를 기부받을 기관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대웅제약의 대표 사회공헌프로그램 ‘참지마요’에서 이번에 배포할 그림책 세트는 이미 E-Book과 오프라인을 통해 배포된 바 있는 AAC(보완ㆍ대체 의사소통 카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발달장애나 경계선 지능을 가진 느린학습자들이 각 질병증상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면서도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쉬운 표현과 직관적인 삽화를 곁들여 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성했다.

참지마요에서 제작한 AAC는 참지마요 공식 홈페이지(www.saypain.com)에서 E-Book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라면 오는 11일(목) 오후 5시까지 참지마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도서세트를 신청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관에게는 각각 그림책 3세트(6권)씩이 발송된다.

대웅제약은 전국 병ㆍ의원, 특수학교, 복지관, 도서관 등 전국 590개소 기관을 대상으로 그림책 약 2000세트를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SK케미칼, 집중력 저하 개선제 기넥신에프정 240mg 출시

SK케미칼(사장 전광현)은 은행잎추출 성분 고용량 기넥신에프정(이하 기넥신) 240mg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혈액순환개선제 국내 1위 기넥신은 혈액점도저하, 혈관확장, 혈류 개선의 ‘3대 혈액순환작용’을 통해 우리 몸의 말초동맥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약물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기넥신240mg는 기억력 감퇴, 집중력 저하, 현기증 등을 개선시키는 주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기억력 감퇴와 집중력 저하는 50대 이상 중장년 층서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를방치하면 치매의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로 전환돼 노년층의 대표적인 질환인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임상 문헌에 따르면 은행엽건조엑스240mg 1일 1회 투여 시, 신경정신학적 증상이 있는 치매 환자의 치료에서 위약대비 유의하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만성질한 약제와 같이 꾸준한 복용이 필요한 특성을 고려해 기넥신 240mg 고용량 정제를 출시했으며, 하루 한번 간편한 복용만으로 치매를 대비할 수 있게 됐다.

SK케미칼 전광현 사장은 “지난 29년간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국가대표 혈액 순환 개선제 기넥신이 고용량의 기넥신240mg으로 새롭게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환자와 의사, 약사를 모두 만족시켜 드릴 수 있도록 제품 R&D에 대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넥신은 지난해 누적 매출은 4600억 원을 달성한 블록버스터급 제품이다. 지난해까지 국내 혈액순환개선제 부문에서 ‘은행엽건조엑스 성분 매출 1위’를 이어가고 있다.

 

◇동국제약 ‘인사돌플러스사랑봉사단’, 이웃사랑 실천 이어가

코로나19 여파의 장기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소외 계층에 대한 도움의 손길이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동국제약(부회장 권기범) 임직원들로 구성된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은 올해에도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이들 소외계층을 위한 이웃 사랑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지난달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은 사단법인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 운동’과 함께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전원마을’ 주민들에게 연탄 2000여장을 직접 전달했다.

이달에도 사회복지법인 ‘안나의 집’에서 노숙인과 독거노인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전달할 도시락 및 간식을 준비하는 등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국제약 직원은 “저희가 준비한 연탄으로 이웃들이 보다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하니 보람과 긍지를 느낀다”며, “더불어 동료들과 땀 흘리며 연탄을 나르면서 협동심도 쌓을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소감을 밝혔다.

동국제약 ‘인사돌플러스 사랑봉사단’은 임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2014년 발족됐다. 임직원들은 매월 정기적으로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 외에도 ‘사랑의 빵 나눔’, 환경정화 봉사활동 등 자신이 희망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선택해 참여하고 있다.

 

◇안국약품, ‘루파핀’ 웹 심포지엄 개최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은 알레르기성 비염 및 두드러기 증상 치료제 ‘루파핀(Rupafin)’과 관련해 ‘만성두드러기 : 진료 업데이트’라는 주제로 오는 10일(수) 웹 심포지엄 개최한다.

‘루파핀’은 국내에서 2011년에 발매된 에리우스(데스로라타딘)제품 이후 6년 만에 출시된 오리지날 신약으로, 항히스타민 효과 외에 다양한 염증 반응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혈소판활성인자(Platelet Activating Factor, PAF)를 억제하는 이중 작용을 한다. 다른 성분들에 비해 광범위하고 강력한 알레르기 반응 억제 및 항염증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심포지엄의 발표를 맡은 서울아산병원 송우정 교수는 “만성두드러기는 평균 유병기간이 1년이 넘는 만성질환으로, 효과와 안전성을 모두 갖춘 치료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와 글로벌 가이드라인 공통적으로 만성두드러기 치료 시 루파핀과 같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를 우선 권고하고 있는 만큼, 이번 웹 심포지엄을 통해 만성 두드러기 치료에 있어 항히스타민제의 역할과 업데이트된 진료지침을 제시하는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티팜-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유전자 약물 전달체 플랫폼 기술 공동 개발 협약

에스티팜(대표이사 사장 김경진)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이향숙)과 신규 유전자 약물 전달체 플랫폼 기술의 공동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양사 협약은 에스티팜이 지난해 6월 mRNA 자체 신약 개발을 위해 한국과 미국에서 두차례 실시한 오픈 이노베이션 연구과제 공모의 첫 성과다.

협약 체결에 따라 에스티팜 mRNA 사업개발실장 양주성 상무와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이혁진 교수가 개발의 책임을 맡아, mRNA 및 siRNA 등 RNA 유전자 백신과 치료제의 약물 전달체인 지질 나노 입자(Lipid Nano Particle, LNP) 플랫폼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또한 에스티팜은 향후 2년간의 개발비 전액을 지원하며, 개발 완료 후 지식재산권은 공동 명의로 출원한다.

이번 공동 개발로 약물 전달체의 온도 안정성이 개선되면 mRNA 백신의 가장 큰 문제점인 냉동보관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NA 중 특히 mRNA는 작은 온도 변화 등 주변 환경에 매우 취약하고 우리 몸속에서 수많은 분해효소들에 의해 빠르게 분해된다. 또한 분자량이 커 세포막 통과가 매우 어렵다.

LNP 플랫폼 기술은 RNA 유전자 백신과 치료제 개발의 핵심인 약물 전달 기술이다. mRNA분자를 지질 나노 입자로 감싸 미세한 환경 변화와 효소에 의한 분해로부터 보호하고, 세포막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현재 가장 시급한 mRNA 기반 COVID-19 백신 생산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지만, Moderna, Pfizer/BioNTech, CureVac 등 소수의 회사만이 가진 첨단 기술이다. 국내에는 이 기술을 보유한 업체가 전무하다.

향후 에스티팜은 자체 연구 중인 LNP 플랫폼 기술과 함께 이혁진 교수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신규 LNP 플랫폼 기술을 추가로 확보해 감염병 및 항암 백신과 치료제 분야에서 자체 신약 개발과 CDMO에 폭 넓게 적용할 예정이다.

에스티팜 관계자는 “LNP플랫폼 기술은 현재의 COVID-19 뿐만 아니라 COVID-19의 변이, 그리고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항해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백신 주권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라며 “이번 공동 개발로 신규 LNP플랫폼 기술을 추가로 확보해 mRNA 및 siRNA를 아우르는 RNA 유전자 백신과 치료제 개발 및 생산 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스티팜은 mRNA 합성과 항체 생성에 중요한 핵심 기술인 5’-Capping 플랫폼 기술을 이미 확보해 국내 특허출원을 완료하고 글로벌 특허를 준비 중이다.

또한 mRNA 대량생산을 위한 전용 GMP 공장의 증설이 상반기 중에 완료되면 Pfizer/BioNTech의 COVID-19 백신 기준 연간 240만 도즈의 mRNA 원료를 생산할 수 있으며, 향후 연간 1억 2000만 도즈 규모의 설비 증설도 검토 중이다.

 

◇삼진제약–라엘코리아, ‘우먼 웰니스 프로젝트’ 진행

삼진제약(대표이사 장홍순, 최용주)은 유기농 생리대 브랜드 라엘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여성의 날을 맞아 건강한 생리 문화를 위한 ‘우먼 웰니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우먼 웰니스 프로젝트’는 생리통 특화 진통제 ‘게보린 소프트’와 아마존 유기농 생리대 1위 브랜드인 ‘라엘’이 함께 여성의 건강한 생리 문화를 응원하는 캠페인이다.

3월 8일 여성의 날을 시작으로 2주간 진행되며 캠페인 기간 동안 여성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퀴즈 이벤트를 시작으로 향후 생리 클래스, 사회공헌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삼진제약과 라엘은 생리 관련 정보를 담은 리플렛을 제작해 약사 및 고객들에게 무료 배포한다.

가장 먼저 선보이는 퀴즈 이벤트는 건강한 일상을 위한 생리 상식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헬시 레드 OX 퀴즈’로 생리와 관련한 퀴즈를 풀고 정답을 맞히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제공한다.

참여 방법은 온라인 이벤트 페이지(https://withrael.com/oxquiz)로 접속해 간단한 OX퀴즈의 정답을 맞히면 완료된다.

이벤트 종료 후 참가자 중 1000명을 추첨해 소정의 선물인 ‘우먼 웰니스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우먼 웰니스 키트’는 라엘 유기농 순면 커버 생리대, 리얼 라엘 여성청결제 본품 그리고 게보린 소프트 파우치로 구성돼 있다.

삼진제약 성재랑 전무이사는 “생리 진통제의 대표적인 브랜드 ‘게보린 소프트’로 통증 해결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리를 좀 더 공감하고 응원할 수 있는 캠페인을 하게 돼 의미가 깊다”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로 ‘우먼 웰니스 프로젝트’를 통해 건강한 생리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