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릴리 당뇨병 신약후보 경쟁사 제품보다 효과적
상태바
릴리 당뇨병 신약후보 경쟁사 제품보다 효과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3.0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라인 결과 발표...당화혈색소ㆍ체중 감소 입증

일라이 릴리의 제2형 당뇨병 신약 후보물질이 임상시험에서 경쟁사인 노보 노디스크의 세마글루티드(semaglutide)보다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릴리의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티어제파티드는 임상 3상 시험에서 세마글루티드 1mg보다 당화혈색소 및 체중 감소 효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관찰됐다.
▲ 릴리의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티어제파티드는 임상 3상 시험에서 세마글루티드 1mg보다 당화혈색소 및 체중 감소 효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관찰됐다.

릴리는 4일(현지시간)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40주 SURPASS-2 임상시험에서 티어제파티드(tirzepatide) 3가지 용량이 주사용 세마글루티드 1mg에 비해 우수한 당화혈색소(A1C) 및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이 임상시험에는 총 1,879명의 참가자가 티어제파티드 5mg, 10mg, 15mg 투여군 또는 세마글루티드 1mg 투여군으로 무작위 배정됐다.

톱라인 결과에 의하면 가장 높은 용량인 티어제파티드 15mg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2.46% 감소, 체중을 12.4kg(13.1%) 감소시켰다.

가장 낮은 용량인 티어제파티드 5mg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2.09% 감소, 체중을 7.8kg(8.5%) 감소시켰으며, 이에 비해 세마글루티드 1mg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1.86% 감소, 체중을 6.2kg(6.7%) 감소시켰다.

또한 당화혈색소 수치가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서 관찰되는 수준인 5.7% 미만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티어제파티드 15mg 투여군이 51%, 세마글루티드 1mg 투여군이 20%로 집계됐다.

티어제파티드의 전반적인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SURPASS 시험 결과와 확립된 GLP-1(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 수용체 작용제 계열과 유사했다. 모든 치료군에서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위장관 관련 이상반응이었다.

티어제파티드는 주 1회 투여하는 이중 포도당 의존성 인슐린분비 폴리펩티드(GIP) 및 GLP-1 수용체 작용제로서 두 인크레틴 작용을 하나로 합친 약물이며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 연구되는 새로운 계열의 의약품이다. 세마글루티드는 GLP-1 수용체 작용제다.

SURPASS-2 시험책임자인 미국 국립연구소(National Research Institute)의 메디컬디렉터 후안 파블로 프리아스 박사는 “직접비교 연구는 임상의가 치료제의 효능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최적의 기준이며 이 결과는 세 가지 용량의 티어제파티드가 제2형 당뇨병 치료를 위해 승인된 가장 높은 용량의 세마글루타이드보다 우수한 A1C 및 체중 감소를 제공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치료 옵션은 제2형 당뇨병 환자가 A1C 및 체중 감소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SURPASS-2에서 티어제파티드는 확립된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의 기존 약물에서 관찰되는 효과보다 더 큰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효능을 전달했다”고 부연했다.

릴리 당뇨병사업부 마이크 메이슨 사장은 “미국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 10명 중 약 9명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며, 당사는 이들의 수요를 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의미 있는 A1C 감소뿐만 아니라 상당한 체중 감소를 유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놀라운 직접 비교 결과는 기대를 뛰어넘었으며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잠재적인 새 치료 옵션으로서 티어제파티드 3가지 용량의 가치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뒷받침한다”고 강조했다.

SURPASS-2 임상시험의 완전한 데이터는 올해 미국당뇨병학회 학술회의와 학술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현재 릴리는 전 세계적으로 1만 3000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임상시험 10건이 포함된 SURPASS 임상 3상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티어제파티드를 평가 중이며, 앞으로 몇 달에 걸쳐 다수의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