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사렙타 DMD 치료 신약 아몬디스45 FDA 승인
상태바
사렙타 DMD 치료 신약 아몬디스45 FDA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2.26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손 45 변이 환자 대상...디스트로핀 생산 증가시켜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사렙타 테라퓨틱스의 뒤쉔 근육 영양장애(Duchenne Muscular Dystrophy, DMD) 치료 신약 아몬디스45(Amondys 45, casimersen)를 승인했다.

▲ 사렙타는 미국에서 DMD에 대한 3번째 RNA 엑손 스키핑 치료제 아몬디스45의 승인을 획득하면서 앞서 승인된 제품과 함께 전체 DMD 환자의 약 30%에게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 사렙타는 미국에서 DMD에 대한 3번째 RNA 엑손 스키핑 치료제 아몬디스45의 승인을 획득하면서 앞서 승인된 제품과 함께 전체 DMD 환자의 약 30%에게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미국 희귀질환 치료제 전문기업 사렙타 테라퓨틱스는 25일(현지시간) FDA가 엑손 45 스키핑이 적합한 돌연변이를 가진 것으로 확인된 뒤쉔 근육 영양장애 환자의 치료제 아몬디스45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뒤쉔 근육 영양장애는 점진적인 근육 퇴화 및 약화가 나타나는 희귀 유전질환으로 가장 흔한 유형의 근디스트로피다. 근육 섬유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디스트로핀의 결핍을 유발하는 DMD 유전자 변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몬디스45는 사렙타의 PMO(phosphorodiamidate morpholino oligomer) 플랫폼 기술을 통해 만들어진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약물이다. 이 적응증은 아몬디스45로 치료받은 환자에서 관찰된 골격근 디스트로핀 생산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근거로 하며 이는 엑손 45 치료가 가능한 환자에 대한 임상적 혜택을 합리적으로 예측할 가능성이 있다.

신속 승인 절차에 따라 아몬디스45의 지속적인 승인 여부는 확증적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혜택의 확인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몬디스45 승인을 뒷받침하는 위약대조, 확증적 임상시험인 ESSENCE 시험은 현재 진행 중이며 2024년에 종료될 예정이다.

아몬디스45의 임상시험에서 신장 독성은 관찰되지 않았지만 일부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투여 이후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사구체신염을 비롯한 신장 독성이 관찰된 사례가 있다. 이로 인해 아몬디스45를 투여 받는 환자의 신장 기능을 모니터해야 한다.

임상시험에서 아몬디스45 치료군의 최소 20% 이상에서 발생했으며 위약군에 비해 발생률이 최소 5% 이상 높은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상기도감염, 기침, 발열, 두통, 관절통, 입과 목의 통증 등이다.

사렙타는 미국에서 아몬디스45의 상업적 유통을 즉시 시작하기로 했다.

사렙타의 더그 잉그램 최고경영자는 “오늘은 사렙타에게 중요한 날이며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당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에게 중요한 날이라는 점이다. 수년간의 과학적 노력, 투자, 개발 끝에 승인된 사렙타의 3번째 RNA 치료제인 아몬디스45는 DMD 커뮤니티의 약 8%를 차지하는 엑손 45 변이가 확인된 환자에게 치료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앞서 승인된 다른 RNA 치료제들과 함께 미국 내 전체 뒤쉔 근육 영양장애 환자의 약 30%에게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당사는 가능한 한 빨리 DMD 커뮤니티의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치료제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계속 이행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사렙타는 엑손 51 스키핑이 적합한 DMD 환자를 위한 치료제 엑손디스51(Exondys 51)과 엑손 53 스키핑이 적합한 DMD 환자를 위한 치료제 비욘디스53(Vyondys 53)을 판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