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3:17 (금)
美데이원, 머크 항암제 신약후보 라이선스 획득
상태바
美데이원, 머크 항암제 신약후보 라이선스 획득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1.02.24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구용 MEK 억제제 계약...병용요법 개발 계획

독일 머크가 MEK 억제제 계열 신약 후보물질을 항암 표적치료제 개발에 주력하는 미국 신생 바이오제약기업 데이원 바이오파마슈티컬스(Day One Biopharmaceuticals)에 라이선스 아웃했다.

▲ 데이원은 머크와 경구용 MEK 억제제 2종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면서 항암 표적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대했다.
▲ 데이원은 머크와 경구용 MEK 억제제 2종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면서 항암 표적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확대했다.

데이원은 23일(현지시간) 독일 머크와 신약 후보물질 피마서팁(pimasertib), MSC2015103B의 개발과 상업화를 위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피마서팁과 MSC2015103B는 MAPK 신호전달 경로의 핵심 효소인 MEK 1/2를 억제하는 경구용 고도 선택적 저분자 알로스테릭 저해제다. MAPK 경로의 조절장애는 많은 암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마서팁은 임상 1/2상 시험 10건 이상에서 다양한 종양 유형을 가진 약 9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됐다.

데이원은 MAPK 경로 이상이 있는 12세 이상 재발성, 진행성, 불응성 고형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피마서팁과 계열 최초의 경구용 뇌 침투성, 고도 선택적 II형 pan-RAF 키나아제 억제제 후보물질 DAY101을 병용하는 요법의 안전성, 내약성, 예비 효능을 평가하는 임상 1/2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계약 조건에 따라 데이원은 머크에게 일정한 금액을 선불로 지급하고 차후 추가적인 규제, 승인, 매출 기반 마일스톤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머크는 향후 피마서팁 및 MSC2015103B 순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 다른 구체적인 계약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데이원의 제레미 벤더 최고경영자는 “머크와의 라이선스 계약은 피마서팁 같은 잠재적 치료 옵션을 식별하고 가장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는 환자를 위해 자사의 전문성을 활용해 신속하게 발전시키려는 데이원의 핵심 전략을 보여주는 예"라며 "머크와 같은 선도적인 제약기업이 우리 사명의 중요성을 인식해 기쁘며 피마서팁과 pan-RAF 키나아제 억제제 DAY101 병용요법을 발전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데이원의 사무엘 블랙먼 최고의료책임자는 “DAY101은 소아 저등급 교종에서 고무적인 단독 항종양 활성을 보였으며, 피마서팁과 DAY101 병용요법은 두 물질의 큰 이질성을 고려할 때 고형종양이 있는 성인 환자에게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또한 DAY101은 RAF 단량체와 이합체를 모두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비-BRAF V600 변이 및 RAF 융합에 의해 유발된 고형종양에서 MEK 억제제와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적 활용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올해 임상 1/2상 병용 시험을 시작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